박지원 “국민과의 대화로 文 지지율 오를 것”
탁현민, “국민 대하는 대통령 태도 마음에 내내 울렁거려”
고민정 "대통령께 가장 죄송한 형식"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종료 후 시간 관계상 받지 못한 질문지를 전달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종료 후 시간 관계상 받지 못한 질문지를 전달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출연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운영 방식에 대해 혹평이 쏟아지고 있다. 특기할 점은 이런 평가들은 주로 여권에서 나왔다.

문 대통령이 국정 반환점을 맞이하여 국민들과 직접 소통하고자 하는 취지로 만든 ‘국민과의 대화’는 자연스러운 미팅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각본도, 연출도 없는 타운홀 미팅 형식'으로 진행됐다. 문제는 방송의 형식이었다. '여기요, 저기요 식 패널 질문' '요점없는 긴 발언' '민원넣는 자리' 등등 지나치게 산만하고 질서가 흐트러진 채 진행됐다. 300명의 선발된 패널 중 17명에게만 기회를 주는 과정에서 일부 패널들이 발언 태도나 방식 등 방송 분위기가 상당히 어수선해진 것이다.

친여 성향 방송인인 김어준 씨는 20일 자신의 라디오 방송에서 이번 방송을 두고 “도떼기 시장 같다”며 “이런 기획을 대통령에게 제안한 자체부터가 잘못됐다”고 비판했고,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cbs라디오에서 “진행 자체가 매끄럽지 못했다. 보는 우리도 3년은 더 늙은 것 같다”며 "배철수씨가 막 당황하는게 느껴졌다"고 당시 혼란스러움을 전했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 또한 mbc 라디오에서 “연출을 하지않아 핵심을 벗어나고 좀 산만해 보였다”고 지적하며 “탁현민이 옳았다. 그의 빈자리가 크게 느껴진다”고도 했다. 이어 “국민적 관심이 큰 최저임금 문제나 노동시간 단축 문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확실한 답변이 없었다”며 "미비한 점은 빠른 시일 내에 기자회견 등을 통해서 국민들에게 보충해주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비판이 일자,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tbs 라디오에 직접 출연해 “대통령에게 정중한 말만 하는 사람들만 있는 것은 아니어서 두서없이 말하는 국민도 계시고 분노, 고마움 등이 섞여 있었다”며 “저도 방송을 했던 사람으로서 대통령께 가장 죄송한 형식이었다”며 문제를 인정했다.

'20대 평범한 남성 없었다.. 패널들 인구통계학적 대표성 문제'도 지적

또한 사전 철저한 기획과 준비가 없었던 것은 선정된 패널의 문제에서도 드러났다. 패널 선정에서 인구통계학적 구성을 고려했다는 당초 방송사의 예고와는 다르게 국민을 제대로 대표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특히 실업, 소득주도성장, 조국 사태 등으로 20대 청년들의 문대통령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대 패널들은 단 한 명에게만 질문 기회가 주어졌다. 대통령이 20대에게 기회를 주고자 언급했으나 막상 질문의 기회가 오지 못했다.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19일 이를 두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보편적인 20대 평범한 남성의 공간은 없었고, 페미니스트와 성소수자를 위한 공간은 넓게 열려있었다”면서 “이게 5000만분의 300의 샘플링으로 일어나는 일인가”라며 패널 선정 과정에서의 대표성 문제에 대해 지적했다.

상당수의 누리꾼들 역시 이 최고위원과 비슷한 맥락의 의견이었다. 20일 인터넷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는 “페미니스트, 성소수자, 탈북민, 다문화 다 있는데 보통의 2030대 남성은 없었다”며 “살면서 대통령 얼굴을 딱 한 번 보는 것도 힘든 일인데 ‘무작위’로 선별한 사람 중 대통령과 이미 만난 사람이 17명 중 4명이나 된다. 참 기막힌 우연”이라며 패널 선정의 대표성을 문제 삼는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은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에 복사돼 퍼지고 있다.

여권, “이 정도는 정말 괜찮다. 손뼉쳤다” "허심탄회, 낮은 자세, 진솔한 사과"... '지지율 오를 것'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여권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형식은 문제지만 '조국 사태에 대한 진솔한 사과' '낮은 자세' '편안한 공감' 등 문 대통령의 친근한 모습과 정확한 답변 내용등이 대체로 좋았다는 평가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언론과 통화에서 “지난번보다 좀 더 정감 있고 활력 있고 정서적인 교감의 폭이 넓어진 방식 같다. 편안한 공감의 과정이었다”며 "많은 이야기가 충분히 다 되지는 않았지만, 꽤 많은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박지원 의원은 MBC라디오에서 “‘국민과의 대화’로 인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오를 것이고 국정동력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며 “말 그대로 ‘작은 대한민국’이기에 무질서 속에서도 상당히 의미 있는 토론 답변이었다. 국민들은 어떻게됐든 대통령과 저렇게 대화하는 모습, 또 대통령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많은 것을 느꼈을 것”이라고 긍정적 평가를 했다. 

박용진 의원도 cbs라디오에서 "저는 일단 전체적인 분위기가 일단 허심탄회했고 진솔했고 그리고 대통령의 낮은 자세는 참 평가받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좋은 기회였다"며 "이전에 못봤던 대통령의 태도인건 분명하다. 권위 같은 걸 전혀 찾아보기 어려웠다. 국민들에게 일종의 정서적 일체감이 의미 있었다"고 평가했다. 

지난 18일 tvn의 ‘김현정의 쎈터:뷰’에 출연해 “내가 청와대에 있었다면 ’국민과의 대화‘ 연출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우려의 발언으로 논란이 된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 또한 정작 방송이 끝나자 19일 자신의 sns를 통해 “국민들을 대하는 대통령님의 태도 그 진짜 마음에 내내 울렁거린다”며 진한 감동을 전하기도 했다.

고 대변인도 형식의 문제를 인정하면서도 “민감한 질문이 나올 때면 참모들이 긴장도 했지만 잘 넘기고 나서는 서로의 얼굴을 보며 한숨을 쉬었다”며 “끝났을 때는 너나 할 것 없이 ’이 정도는 정말 괜찮다‘ 하면서 손뼉을 쳤다”고 평가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