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짜고 친다고 의혹을 제기하니 아무것도 없이 한번 해보자 했는데 대통령이 OK”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20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과의 대화>가 ‘도떼기시장’ 같았다는 지적에 “저도 방송을 했던 사람이기 때문에 대통령께 가장 죄송한 형식의 방송이었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이날 오전 tbs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전날 저녁의 <국민과의 대화>에 대해 이같이 말하고 “방송에서는 어쩔 수 없이 큐시트라는 걸 만드는데 수많은 언론에서는 그게 다 짜고 친다는 의혹들을 제기하니 그럴 바에야 그냥 한번 아무것도 없이 해보자 했는데 대통령님께서 오케이를 해서 (하게 됐다)”고 밝혔다.

참석한 국민이 무엇을 물을지 모르는 상황 속에 대통령을 밀어 넣은 기획이라는 지적에는 “진짜로 그거는 정말 죄송하다. 그런데 그걸 받아주신 대통령에게 참 감사하다”면서 “기자 간담회, 전문가들과의 토론, 삼삼오오 국민들과 만나는 자리 등에도 소통의 자리를 더 넓혀야 된다는 요구가 많아 그러면 정말 아무것도 없이 해보자(고 한 것)”이라고 했다.

<국민과의 대화>가 끝난 후 문 대통령이나 청와대의 평가에 대해선 “문 대통령은 국민들하과 악수하고 사인하고 빠져나가 제가 여쭤볼 기회는 없었다. 그런데 참모들은 민감한 부분 이야기 나올 때 좀 긴장도 되고, 어떻게 답변을 하실까? 그거를 잘 넘길 때마다 서로 이렇게 얼굴을 쳐다보면서 한숨을 쉬었던 기억이 난다”고 말했다.

염려하고 우려했던 순간은 없었느냐는 질문에 “진행자가 말을 하고 있는데도 계속 질문을 하겠다고 말하는 것들이다. 이러다가 ‘아수라장이 정말 돼버리면 어떡하나?’라는 (생각을 했다”며 “그러나 끝날 때는 모두 만족스러운 모습으로 끝내는 걸 보면서 우리 국민들의 어떤 수준이랄까? 이런 것들이 상당 수준이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에게 정중한 말만 하는 사람들만 있는 건 아니다. 정말 자기의 마음속에 있는, 하지만 두서없는 이야기하는 국민도 계신 거고, 혹은 정책을 잘못 이해하고 계신 분도 계신 거고, 혹은 자기의 분노, 혹은 고마움 이런 모든 것들이 섞여있었던 장소”라며 “기자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라고 묻지만, 국민들은 ‘제 생각에는 이런 데 어떻게 하실 겁니까?’ 이렇게 많이 물어본다”고 기자 질문과 일반 국민의 질문 간의 차이도 짚었다.

고 대변인은 전날 행사에 대해 “어제 자리는 대통령께서만 들어야 되는 자리가 아니라 모든 정치를 하는 사람들이 같이 봤어야 되는 장면”이라는 의미도 부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