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추진비 1천만원사용"
울산시의회 행정감사 지적...3급 문화특보도 얼굴도 몰라

15일 열린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의 울산시 행정지원국 사무감사에서 민주당 김미형의원이 특보 업무에 대해 질타하고 있다. <사진=강경복 기자>
▲ 15일 열린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의 울산시 행정지원국 사무감사에서 민주당 김미형의원이 특보 업무에 대해 질타하고 있다. <사진=강경복 기자>

 

울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15일 행정자치위원회로 부터 울산시장의 특별보좌관 4명에 대한 질타가 쏟아졌다.

특히 시의원들은 이들 특보들이 자신의 역할을 넘어 대부분의 울산시 시정에 개입하고, 고액의 업무추진비를 사용해 위화감으로 공무원들이 일손을 놓을 지경이라고 지적했다. 

15일 열린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울산시 행정지원국 사무감사에서 민주당 김미형 의원은 "정무특보는 시장의 대외적인 정무기능을 지원 보좌하고, 정부의 사회대통합과 관련한 시책을 추진하며, 국회와 정당 등과 협의하는 임무를 수행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정무특보는 보수와 진보의 극단 대립을 해소하고 협조하는 정치구조를 만들어 나가는 업무를 하며, 전략사업 등에서 시의회와 협조가 절실하다"면서 "하지만 지난해 시의원과의 간담회가 1회였고 올해 들어서도 3번만 했다. (지난 5월)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 당시 송철호 시장과 황세영 시의회 의장은 삭발까지 감행했지만 정무특보는 단 한 번도 시의회와 만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문화특보도 시장의 문화정책을 위해 시의회와 협의하고 소통해야 한다"면서 "하지만 시민들은 문화특보가 있는지조차 잘 모른다. 시의원인 저도 얼굴 한 번도 못봤다. 그래서 인터넷을 검색해 찾아봤다"며 검색해 찾은 자료를 들어 보였다. 

자유한국당 고호근 의원도 "개방형공무원에 대한 질타가 많아도 개선이 되지 않고 있다"면서 "이들 고위공직자들이 제 역할을 했는지 의문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회일자리에너지특보가 하는 일이 뭔지 보자고 하니 업무가 3페이지로 보고됐다. 일자리특보는 생태와 산림, 조선, 수소 등 특정 분야가 아니라 모든 시정에 개입하고 있는 만능 엔터테인먼트"라고 지적했다.

이날 답변에 나선 울산시 총무과장은 "일반적으로 부서마다 업무추진비 카드로 집행한다"면서 "특보 역할이 소통이다 보니 사람들을 만나는 등 업무추진비를 사용한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울산시는 시장 산하에 부이사관급인 3급 정무특보와 문화정책특보, 사무관급인 5급 사회일자리에너지특보와 노동정책특보 등 4명의 특보를 두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