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미국 무서워 10여 년 동안이나 시설 방치, 철거 불똥 발등에 떨어져서야 화들짝”

지난달 금강산 관광지구 현지지도에 나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
▲ 지난달 금강산 관광지구 현지지도에 나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

북한이 15일 남측에 금강산 관광지구 내 남측 시설을 철거하겠다는 최후통첩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에 통일부는 지난달 제안한 ‘남북 2+2 실무회담’을 통한 ‘합의 해결’을 촉구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금강산은 북과 남의 공유물이 아니다>는 논평에서 “우리는 11일 남조선 당국이 부질없는 주장을 계속 고집한다면 시설철거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고 일방적으로 철거를 단행하는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최후통첩을 보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애당초 우리의 새로운 금강산관광문화지구 개발 문제는 남조선 당국이 전혀 상관할 바가 아니며 이미 그럴 자격을 상실했다”며 “세계제일의 명산은 명백히 북과 남의 공유물이 아니며 북남 화해협력의 상징적인 장소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물 같은 남측 시설들을 우리의 금강산특구법에 따라 마음대로 처리할 수도 있는 우리가 그래도 지난시기의 관계를 생각하여 비록 볼품없는 재산들이나마 스스로 철거해 가라고 마지막 아량을 베풀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문서상 철거계획 합의를 거듭 촉구했다.

또 통신은 “(철거 방침을) 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남조선 당국은 귀머거리 흉내에 생 주정까지 하며 우리 요구에 응해 나서지 않고 있다”며 “외래어도 아닌 우리말로 명명백백하게 각인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남조선 당국은 ‘깊이 있는 논의’니, ‘공동점검단의 방문 필요’니 하고 오리발을 내밀었다”고 우리 정부의 태도를 힐난했다.

나아가 “미국이 무서워 10여 년 동안이나 금강산관광 시설들을 방치해두고 나앉아있던 남조선 당국이 철거 불똥이 발등에 떨어져서야 화들짝 놀라 금강산의 구석 한 모퉁이에라도 다시 발을 붙이게 해 달라, 관광 재개에도 끼워달라고 청탁하고 있으니 가련하다해야 하겠는가 아니면 철면피하다해야 하겠는가”고 한국이 미국 눈치를 보고 있다고 비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에 “시간표가 정해진 상황에서 우리는 언제까지 통지문만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허송세월할 수 없다”며 “우리의 정당한 요구에 불응하여 국가적인 관광지구개발계획추진에 장애를 조성한다면 부득불 단호한 조치가 취해지게 될 것이라고 통고했다”고 시설 철거 통보를 했음을 거듭 말했다.

이에 통일부 김은한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팽에서 북한의 시설 일방철거 방침 통보에 대한 질문에 “지난 11일 북측은 마지막 경고임을 밝히면서 시설 철거문제 관련 문서교환 협의를 재주장해 왔다”며 북한의 최후통첩 사실을 인정했다.

이어 “저희도 이 사안을 엄정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금강산 관광 문제는 남북이 서로 합의해서 처리해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이라며 “북측도 금강산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 입장에 호응해 나오기를 촉구한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달 28일 제안한 통일부-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평화위), 현대아산-금강산국제관광국 형식의 ‘2+2 실무회담’을 통한 해법 모색에 북한이 응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