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 수능위주 전형 비율 상향 조정...구체적 비율·적용시기 11월 발표
특목고, 고교학점제 도입과 함께 일반고 일괄 전환 추진...고교서열화 해소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개혁 관계 장관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개혁 관계 장관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정부가 불공정 논란이 제기된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서울 지역 대학을 중심으로 정시 비중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특목고는 2025년 일반고로 일괄 전환할 방침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5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교육개혁 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이 논의했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학종과 논술 위주 전형 쏠림 현상이 심한 서울 소재 대학은 정시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을 상향 조정할 방침”이라며 구체적인 상향 비율과 적용시기를 11월 중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부모의 정보력과 경제력이 영향을 크게 준다고 평가되는 학종은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며 특정 고교 유형에 유리하고 사교육을 과도하게 유발한다고 지적되는 입시 전형을 적극적으로 폐지하도록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지역균형선발 전형과 교육소외계층 전형은 확대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현재 서울대·연세대·고려대등 13개 대학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학종 운영 실태 조사 결과가 나오면 현장 의견을 반영해 11월 중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당초 설립 취지와 달리 입시 위주 교육으로 치우친 자사고·외고·국제고를 2025년 고교학점제 도입과 함께 일괄 일반고로 전환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도 밝혔다.

고교서열화 해소와 일반고 역량강화 방안의 구체적인 내용은 ‘가까운 시일’ 내에 발표할 계획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교육개혁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수시 비중 확대는) 학생부의 공정성과 투명성, 대학의 평가에 대한 신뢰가 먼저 쌓인 후에야 추진할 일”이라며 “그때까지는 정시가 능사는 아닌 줄은 알지만 그래도 지금으로서는 차라리 정시가 수시보다 공정하다는 입시당사자들과 학부모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