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탄핵의 강’ 건널 생각있는지 잘 모르겠다”
“안철수 지금 생각 무엇인지 확인 못해, ‘동참해달라’에 아직 답 없어”
“총선 대구 출마 마음 변함없어, 수도권 출마 고민되는 건 사실 ”
“일부 선제적으로 탈당하고 그 후에 합류하는 방법도 있어”

바른미래당 비당권파를 이끌고 있는 유승민 의원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변혁' 의원 비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비당권파를 이끌고 있는 유승민 의원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변혁' 의원 비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내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대표를 맡고 있는 유승민 의원이 지난 15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해 “보수재건에 대해 대화해보자고 하면 언제든 만날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이날 한국일보 인터뷰에서 “행사장에서 여러 번 만났지만 조우한 정도지 마주 앉아 진지하게 대화해본 적은 없다”며 “보수재건에 대한 조건(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개혁보수를 인정하면 통합 논의가 가능하다)을 공개 제안했기 때문에 황 대표도 생각해보지 않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유 의원은 “다만 그분이 ‘탄핵의 강’을 건널 생각이 있는 지는 잘 모르겠다”며 “한국당이 개혁보수의 모습을 보이며 제대로 변하면 오늘 당장이라도 합칠 수 있다고 (새누리당 탈당 이후) 3년 내내 말해왔다. 그래서 강조한 것이 ‘탄핵의 강을 건너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탄핵은 역사니까 받아들이고 그 문제로 더 이상 싸우지 말자는 것”이라며 “탄핵의 잘잘못을 따지면서 보수가 분열하는 것이야말로 문재인 정부가 가장 바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과거 강성 친박이었던 윤상현 한국당 의원이 ‘보수 통합을 위해 황 대표와 유 의원은 오늘이라도 만나야 한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 “한국당 수도권 의원들이 ‘현재 한국당으론 안 된다’는 생각에 불안해 한다는 걸 여러 경로로 듣고 있다”며 “한국당이 제 제안에 답하려면 양극단인 영남 친박과 수도권 의원 사이에 생각이 정리될 필요가 있고 황 대표가 그런 역할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한국당은 유 의원을 어떻게 보고 있는 것 같나’라는 질문에는 “윤상현 의원과 김재원 의원의 글이 상징적인 것 아니겠나. 한국당의 양극단적 입장을 보여주는...”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황 대표의 고충도 이해한다. 하지만 한국당이 무언가 받아들이고 액션할 때까지 우리가 무작정 기다릴 수는 없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변혁의 신당 창당 논의’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이대론 안 된다’라는 인식에서 같이 출발했지만 앞으로 어떤 선택을 하느냐를 놓고는 의견 차이가 있는 건 사실이다”며 “그러나 총선 6개월을 앞두고 모든 사람이 정치적 생명을 걸어놓고 뛰어든 마당에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15인(비례대표 6인)이 같은 결론을 내서 행동을 하는 게 제일 좋지만 현실적 이유(비례대표 의원직 유지 문제)로 그게 안 된다면 일부가 선제적으로 움직이고 그 후에 합류하는 방법도 있다”며 “정기국회가 12월 10일에 끝나고 일주일 뒤 총선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기 때문에 아무리 늦어도 그 전에는 결단해야 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기국회 종료 시점에 뜻 맞는 이들이 먼저 탈당한다는 건가’라는 질문에는 “단정해서 말할 순 없다. 국정감사(10월 말)가 끝나면 여당에서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올려진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안 등을 통과시키려고 할 텐데 그것이 변수가 될 것”이라며 “오신환 원내대표가 지금 원내교섭권을 가지고 있다. 합의 안 된 선거제 개편에 반대하는 입장에서 무책임하게 나올 순 없다”고 설명했다.

유 의원은 ‘변혁’에 참여하지 않고 최근 미국행을 선택한 안철수 전 의원에 대해서는 “(바른미래당 창당)당시에 ‘중도개혁보수 표방’이라는 안 전 의원의 초심이 바뀌지 않았다면 우리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솔직히 지금 안 전 의원의 생각이 무엇인지 정확히 확인하지 못했다. 동참 해달라는 의사를 전달했더니 ‘생각해보겠다’는 이야기만 들었다. 아직까지 답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유 의원은 내년 총선 수도권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는 “대구가 가장 어려운 지역이니 대구에 출마하겠다는 마음은 변함이 없다”며 “다만 우리가 신당을 창당하면, 그 당에 가장 큰 지지를 보내줄 곳이 수도권이라고 많은 분들이 이야기한다.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 고민이 되는 건 사실”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