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퇴, 아쉬움 크지만 검찰개혁 기본틀과 동력 만들었다는데 큰 의미”

청와대는 14일 조국 법무부장관 사퇴 배경에 대해 “그야말로 검찰개혁의 윤곽, 디딤돌 만들어 놨다는 생각”과 함께 “가족을 지키기 위한 고민이 굉장히 컸던 것 같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조 장관 사퇴 의사 배경을 묻는 질문에 이처럼 검찰개혁 과제 성과를 든 뒤 “아무래도 여러 고민들이 이어져오지 않았나 싶다. 발표문에서도 꽤 긴 분량으로 (조 장관의) 입장이 나와 있는데 가족을 지키기 위한 고민이 굉장히 컸던 것 같다”고 답했다.

청와대가 조 장관의 사퇴 의사를 인지한 시점 등에 대한 질문에 “어제 고위 당·정·청 회의가 끝난 이후에 (조 장관이 사퇴) 의사를 전달했다”며 “조국 장관의 결단이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이 청와대와 자신의 거취를 협의하지 않고 결정했다는 뜻이다. 

이 관계자는 조 장관 사퇴 이후 검찰개혁 과제 수행과 관련 “조국 장관이 처음 임명됐을 때 이제부터 ‘조국의 시간이 시작됐다’는 말한 기억이 난다”며 “오늘 대통령께서 입법까지 이뤄지면 검찰개혁의 기본 이뤄지는 것이라 말했듯 이제부터는 ‘국회의 시간’이 시작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장관 사퇴 발표에 대해 물론 아쉬움 크다. 그러나 검찰개혁 기본틀 만들었고 검찰개혁 동력 만들었다는데 큰 의미 있을 것”이라며 “그것을 끝까지 살려나가 입법과제까지 이뤄내는 것이 남아있는 사람들의 과제가 아닐까 한다”고 얘기했다.

조 장관이 인사청문회 등에서 자신의 거취는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뜻에 따르겠다고 한 부분과 관련해 “조 잔관이 정부에 부담을 줘서는 안된다는 판단이 컸던 것 같다”며 “미리 상의했다거나 그런 것은 아니다. 조국이 판단해서 결정했다는 말 속에 들어있다”고 이번 사퇴 결정은 조 장관 본인이 한 것임을 거듭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에서 문 대통령 책임론을 제기하고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여야 대표회동을 제안한데 대해 “이제 막 장관직을 내려놨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통령 입장도 이제 막 나왔다. 아직 면직처리가 되는 행정절차도 채 끝나지 않았다”며 “그렇다고 상황이 바뀌지 않으니 너무 조급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