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국민·검찰개혁·자기 자신 위해 다행스러운 선택”
이 사태 만든 책임 전적으로 文대통령에게 있어...청와대 참모 경질해야”
끝이 아닌 시작, 檢은 조국 가족 철저한 수사 마무리하고 진상 밝혀야”
국회도 책임 나눠져야...갈등 중단하고 타협의 정치 복원할 것 제안”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검찰개혁법안 우선 처리 추진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검찰개혁법안 우선 처리 추진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4일 조국 법무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한데 대해 “만시지탄이지만 국민을 위해, 검찰개혁을 위해, 자기 자신을 위해 다행스러운 선택”이라며 환영했다.

오 원내대표는 조 장관의 사의 표명 직후 입장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도 “즉각 대국민 사과를 하고 강경론으로 일관하며 국민 분열을 부추긴 청와대 참모들을 경질하는 일대 국정쇄신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조 장관이 처음부터 장관직을 고사했다면 국민적인 갈등과 분열도 없었을 것”이라며 “본인은 물론 일가족 전체가 의혹 대상이 되어 검찰 수사를 받고 줄줄이 기소를 당하고 있는 사람을 법무부장관에 임명해서 오늘날 이 사태를 만든 책임은 전적으로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조국 장관 사퇴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검찰은 조 장관과 그 가족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관련 의혹들에 대한 진상을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회도 책임을 나눠져야 한다”며 “더 이상의 갈등을 중단하고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안을 비롯한 검찰개혁 법안들이 여야 합의로 원만히 처리될 수 있도록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복원할 것을 여야 각 당에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