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의 성접대 사건’ 수사에 관심 있던 기자들, 사실관계 확인 어렵지 않다”

윤석열 검찰총장[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검찰총장[사진=연합뉴스]

하어영 한겨례21 기자는 11일 검찰이 윤석열 검찰총장 ‘윤중천 접대’ 의혹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한 데 대해 “3명 이상의 핵심 관계자를 취재했고 그분들의 도움을 받았다. 3명이 아니고 3명 이상”이라며 사실 확인된 보도라고 반박했다.

윤석열 검찰총장도 ‘윤중천’으로부터 접대를 받았으나 이에 대한 수사를 덮었다고 보도한 하 기자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과거사위를 포함해서 김학의 성접대 재수사에 매우 깊게 관여된 3명 이상의 취재원을 확보했고 그분들을 통해 확인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에서 입장이 매우 예민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취재원들을  보호를 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길게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굳이 복수의 관계자라고 표현 안 하고 3명 이상이라고 한 것은 그만큼 저희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취재했고 어떤 취재원이 있었다는 것을 기자사회에서는 좀 알기 원하는 측면도 있다”고 밝혔다. 다른 언론에서도 취재에 들어가면 접근할 수 있는 사안이라는 뜻이다.

이어 “검찰을 취재 했거나 과거사위를 오래 취재를 했거나 아니면 정치부 취재 기자들이나 사회부 취재 기자들 다 포함해서 ‘김학의 사건에 좀 관심이 많았던 분들은 아마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 어렵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얘기했다.

그는 구체적인 취재과정이나 취재원, 그리고 사실 확인 물증 등을 제시하는 부분에 대해선 “대검 대변인실에서 기사와 내용에 대해 민형사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분명히 얘기를 했다”며 “(윤중천 수사에 어떤) 과정이 있었는지는 아마 검찰이 제일 잘 안다. 그런데 제가 어떤 대목을 취재했고 어떻게 확인했다고 말하면 취재원이 등장을 하게 되는 상황”이라고 당장은 이를 보호해야 한다고 했다.

이번 보도의 핵심에 대해 하 기자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스폰서인 건설업자 윤중천 씨의 원주 별장에 들러 접대를 받았다는 윤 씨의 진술이 있었다는 게 핵심이고 이에 대한 추가 조사 없이 (수사가) 마무리됐다는 것 또한 다른 핵심”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윤 총장이 접대를 받았다는 진술이 있었고 그 진술 자체에 대한 조사, 그 진실 유무에 대한 조사 자체가 없었다는 것에 더 방점이 찍혀 있다”며 “검찰이나 경찰 수사 기관의 가장 큰 힘, 권한은 (비리를) 수사하는 힘이라고도 많이들 생각하시는데 그 이면에는 그 진실 유무를 아예 밝히지 않고 넘어가는 것이 일반인들한테는 더 큰 권한이고 무서운 힘”이라고 지적했다.

‘윤석열’이란 이름이 등장한 시점에 대해 “수사 기록에 포함된 자료가 2013년에 있었으니까 벌써 6년이나 묵었던 수사 자료를 재검토하는 과정에서 윤석열이라는 이름을 확인했다”며 “그래서 2019년 재조사를 벌였고 그 과정에서 이 이름 석 자가 등장한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그 출처에 대해선 “윤 씨의 전화번호부나 압수된 명함, 다이어리 등을 재검토하면서 발견을 한 것”이라며 “이게 어떻게 알려졌고 이게 누군가에 의해서 확인이 됐고 이런 것들을 제가 말씀을 드리면 특정한 취재원이 공개될 위험성 때문에 걱정이 된다”고 밝히진 않았다.

이에 2019년 조사단 조사과정에서 ‘윤석열’ 이름이 나오자 윤중천을 불러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고 당시 윤중천이 이에 대해 진술했다고 했다. 그 과정에 대해 “당시 조사단 입장에서는 이 진술의 신빙성과 관련해 윤중천 씨가 직접 나서서 이야기한 것이 아니고 이쪽에서 이름이 확보한 상태에서 이것이 무엇이냐고 얘기하는 과정에서 나왔기 때문에 관심을 더 가졌던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하 기자는 이 윤석열 관련 보고서의 행방에 대해 “그 진술 보고서는 추후 과거사위에서 김학의 사건을 5월 29일 발표했다. 이후 자연스럽게 수사단 쪽으로 자료가 넘어갔다”며 “(그런데 이 보고서가) 실종이 됐다라고 표현을 하면 안 될 것 같고 지금은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검의 수장은 검찰총장이고 윤석열 총장에 대한 직접적인 문제 제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검찰 입장에서는 이것이 윤 총장 개인에 대한 공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입장이어서 아마 개인적으로 이야기하기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었을 것으로 짐작한다”고 했다.

대검이 이 보도에 대해 ‘허위 음해기사’라며 민형사상 조치를 취하겠다고 한데 대해 “윤중천 진술에 대한 검찰의 입장이 아니고 윤석열 총장이 접대를 받았느냐 아니냐에 대한 것이다. 핀트가 어긋나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대검이 당시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실에서 검증한 사안이라고 한데 대해서도 “검찰의 기능은 어떤 사건에 의혹이 제기됐고 그 당사자를 조사하거나 수사할 필요가 있을 때 해야 하는 것이 본인의 의무이며 세금을 통해 봉급 받는 사람들의 의무”라며 “이것이 온당한 해명인가는 청취자들이 판단하실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한겨레>의 이번 보도가 박근혜 정부 채동욱 검찰총장 찍어내기 프레임이 아니냐는 문제제기에 대해 “그 말인즉 ‘너는 누구 편이냐’는 질문으로 들린다. 그런데 저는 누구 편도 아니고 그냥 취재가 되면 쓰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며 “그게 청취자나 독자들. 저희들로서는 독자들을 위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추가 취재와 보도는 반드시 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 것 같다”며 “추가 보도를 하는 것으로 말을 대신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취재 방향은 일관된다. 수사나 조사, 감찰의 대상일 수도 있는 사안을 아예 형식적인 기초 조사조차 안 한 것이 과연 온당했느냐에 대해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며 “이것은 지금 국민적 열망인 검찰개혁과도 아주 밀접하게 관련이 돼 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