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자녀 입시비리 의혹 직결...‘조국 국감’ 핵심 될 듯
학종 공정성 강화 대입 개편안·자사고 폐지 논란도 여야 공방 핵심

 2019 국정감사가 시작된 2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찬열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며 국감 시작을 알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2019 국정감사가 시작된 2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찬열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며 국감 시작을 알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국회 교육위원회가 교육부 및 소관 기관 91개를 대상으로 2일부터 오는 21일까지 국정감사에 돌입한다. 

교육위는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의 입시비리 의혹과 직결돼 있는 상임위로, 감사 대상에 서울대, 부산대 등 의혹과 관련된 기관이 대거 포함돼 있어 야당이 벼르고 있는 ‘조국 국감’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교육위는 지난 24일 전체회의를 통해 249명의 기관증인 채택을 의결했지만, 여당의 반대로 최성해 동양대 총장 등 조 장관 논란에 직결된 개인 증인 채택은 1명도 하지 못했다. 야당은 기관증인을 대상으로 질의를 펼치면서 오는 21일 종합감사에서 증인이 출석할 수 있도록 계속 요구할 방침이다.

교육위 국감 계획서에 따르면 2일 교육부와 소속기관을 비롯해 국사편찬위원회, 국립특수교육원, 중앙교육연수원, 교원소청심사위원회, 국립국제교육원, 대한민국학술원사무국 등 7개 기관을 감사한다. 

교육부는 최근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 강화를 골자로 한 대입제도 개편안을 오는 11월까지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여야는 해당 문제를 두고 공방을 벌일 전망이다. 자율형사립고와 외고·국제고 등 특수목적고 폐지 논란도 쟁점이다.

7일부터 18일까지 이뤄지는 현장시찰에는 조 장관 의혹과 관련한 서울대학교, 서울대병원, 부산대, 부산대병원, 경남교육청, 서울시교육청 등이 포함된다. 

한편 교육위는 14일 교육부 소관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장학재단, 한국고전번역원, 동북아역사재단,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한국사학진흥재단,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한국연구재단, 한국대학교육협의회,한국교직원공제회 등 12개 기관도 감사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