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의혹 관련 6명·사모펀드 의혹 관련 3명·웅동학원 증인 2명
최성해 동양대 총장 제외....한국 “청문회 무산될 분위기...양보”
송기헌 “최성해, 태극기부대 가서 말하는 분...정치 공세 하는 사람”
한국, ‘총장 전화’ 유시민·김두관 추가 증인 신청...민주 “고려하겠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과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이 5일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관련 설전을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과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이 5일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관련 설전을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5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출석할 증인 11명에 대해 합의했다. 증인에는 노환중 부산의료원장과 장영표 단국대 교수 등이 포함됐으며, 최성해 동양대 총장은 제외됐다.

법사위는 이날 오전 간사회동을 통해 증인을 합의했고, 이날 오후 3시에 전체회의를 열고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자료 제출 요구, 증인·참고인 채택의 건을 모두 일괄 의결할 방침이다. 

김도읍 자유한국당 간사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더불어민주당 측에 12명을 증인 채택해 줄 것을 제안했고 그 중 11명에 대해 합의했다”고 전했다. 

김 간사는 “민주당에서 최성해 동양대 총장을 받지 않겠다고 하고, 한국당이 최 총장 증인채택을 고수하다가는 내일 청문회가 무산될 것 같은 분위기가 있었다”며 “그래서 저희들이 최 총장은 양보를 할 수 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주당이 요구한 4명, 한국당이 요구한 7명으로 숫자가 배분되지만, 전체 11명은 어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합의해서 민주당에게 제안한 명단 그대로”라고 덧붙였다.

송기헌 민주당 간사는 “증인 문제 때문에 청문회가 무산될까봐 걱정을 많이 했다”며 “(증인) 숫자도 여야 동수로 해야 하는데, 저희가 상당히 양보해서 4명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송 간사는 “(최 총장은) 태극기부대에 가서 말하는 분”이라며 “우리에게 절대로 우호적인 사람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협상과정에서도 최 총장에 대해 “정치 공세를 하는 사람을 증인으로 부르자는 말인가”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 간사는 최 총장에게 전화를 해 조 후보자 딸의 ‘허위 표창장’의혹을 무마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보도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해서도 증인으로 채택해 줄 것을 민주당 측에 요구한 상태다. 

송 간사는 “청문회 증인으로는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방금 제안된 것이기 때문에 오후 회의 전까지 조금 더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합의된 증인은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장영표 단국대 의대 교수,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김모 웅동학원 이사, 정모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박사, 최모 웰스씨앤티 대표이사, 임모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운용역, 김모 전 WFM 사내이사, 안모 (주)창강애드이사 등 11명이다. 

크게 조 후보자 딸의 입시 의혹과 관련한 증인 6명, 사모펀드 의혹 관련 증인 3명, 웅동학원 증인 2명이다. 

다만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청문회 5일전까지 증인·참고인 출석요구를 송달해야 출석을 강제할 수 있으므로, 증인들이 출석하지 않아도 법적 처벌이 어렵다. 

김도읍 간사는 기자들을 만나 유시민 이사장과 김두관 의원이 최성해 총장에게 전화한 사실과 관련, “여권인사들이 총장에게 외압을 행사하는 상황”이라며 “증인 출석에 지장을 주지 않을까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