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압수수색에 “검찰수사에 대해 언급 않는 것이 관례, 드릴 말 없다”

청와대는 27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내달 2~3일 이틀 간 진행키로 여야가 합의를 수용하면서도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또 검찰의 조국 후보자 의혹과 관련해 전격적인 압수수색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 “법적 일정은 8월30일까지였다. 때문에 청와대는 계속해 30일까지 청문회를 열어줄 것을 요청 드린 바가 있었다. 그 부분을 확대 해석해도 청문 절차를 마쳐야 하는 날짜는 9월2일까지였다. 하지만 그마저도 지켜지지 않고, 3일까지 넘어간 부분에 대해 깊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어 “모두의 약속으로 정해져 있는 이 규정이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지켜지지 않는 부분은 분명 바뀌어야 될 부분”이라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랜 진통 끝에 인사청문회 날짜가 정해졌다. 아무쪼록 이 인사청문회를 통해서 법무부 장관으로서의 업무 능력과 정책 비전에 대해서 충분한 검증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여야 합의를 수용했다.

한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검찰이 이날 오전 검찰이 조 후보자 의혹과 관련 서울대, 고려대, 부산대, 웅동학원 등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을 한 것을 미리 알았느냐는 질문에 “검찰 수사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 것이 청와대의 관례”라며 “어느 시점에 알았는지, 그리고 어떤 내용인지 등등에 대해서는 제가 드릴 말은 없다”고 답했다.

조 후보자에 대한 검찰 수사로 조 후보자가 수사 진행상황에 따라 피의자가 될 수 있는데 법무부장관으로 임명될 수 있느냐는 지적에는 “그러면 거꾸로 아무런 피의 사실이 없을 수도 있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더불어민주당이 검찰의 조 후보자 수사를 두고 ‘검찰개혁을 방해하려는 의도’라는 논평을 낸데 대해 이 관계자는 “지금 어떤 것도 명확하게 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만약에 그렇다면 거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대한 질문에는 답을 드릴 수가 없다. 검찰수사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겠다”며 거듭 답을 회피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