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의원총회서 창당준비기획단 인선 확정 못해
대안정치 내 중진의원 인재영입 성과 미비
천정배 “당권 쥐지 않고 공천권도 행사 않을 것”

대안정치연대 유성엽 대표(왼쪽 세번째)가 20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안정치 제1차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대안정치연대 유성엽 대표(왼쪽 세번째)가 20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안정치 제1차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당 탈당파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가 신당 창당을 위한 첫 의원총회를 20일 열었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대안정치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첫 의원총회를 열고 ‘대안신당 창당준비기획단’ 인선과 창당 계획 수립을 위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인선안 등에 대해 확정을 짓지 못했다.

대안정치의 대표직을 맡고 있는 유성엽 대표는 “거대정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전횡과 횡포를 막기 위해 우직하게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겠다”며 “오늘 대안신당을 추진해나가는 체제를 갖추도록 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비공개 의총에서 창당준비기획단 단장이 내부인사가 아닌 외부인사를 영입해야한다는 의견이 제기되면서 인선이 확정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대안정치가 신당창당 준비에 주춤함에 따라 일각에선 힘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치권에 따르면 대안정치가 ‘제2의 안철수’를 찾겠다며 인재영입에 힘을 쏟고 있지만 대안정치 내 중진의원들의 성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진다.

여기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같은 날 내놓은 야권 ‘빅텐트’ 구상에서 평화당발 정계개편을 고려 대상에서 제외한 만큼 향후 창당 구성이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한편 대안정치 소속 천정배 의원은 이날 KBS광주방송 라디오 ‘출발, 무등의 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우리 10명의 의원들은 누구도 그런 당권을 쥐지 않겠다, 또 내년 총선이 다가오는데 공천권도 행사하지 않겠다”며 “앞으로 새롭고 참신한 인물들을 발굴해서 전권을 주면서 우리는 뒷받침하고 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