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상화되지 않더라도 국회에서 할 일은 할 것, 北 선박 사건 국조 추진”
“24일 일방적으로 본회의 열겠다는 것 또다른 파행 시도”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지난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현안 및 안보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지난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현안 및 안보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의 국회 정상화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져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3일 국회 전체 정상화는 불가하다는 기존 입장을 밝히면서도 윤석열 검찰총장·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 사건, 붉은 수돗물 등 주요 현안이 있는 국회 상임위원회만 선별적으로 가동시키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공존의 정치 회복만이 국회 정상화의 유일한 해법이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이 정권의 폭정과 일방통행을 보고만 있을 수 없다”며 “국회는 정상화되지 않더라도 한국당은 국회에서 할 일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국민의 기본권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권력기관장인 검찰총장, 국세청장의 경우 인사청문회를 통해 적극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북한 선박 삼척항 입항 사건의 경우 그 무능 안보와 무장해제, 청와대 중심 조직적 은폐 의혹 등에 대해 국정조사를 추진함과 동시에 운영위원회, 국방위원회를 통해 실체를 규명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붉은 수돗물’ 사태의 책임 및 원인 규명과 대책 마련을 위해 환경노동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를 통해 따져 볼 부분을 따져보고 국민의 생명권을 지키기 위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의장과 집권여당은 내일 24일, 일방적으로 본회의를 열겠다고 말하고 있다”며 “이는 지난 국회 운영 관행에 정면으로 어긋나는 또 다른 파행 시도”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를 중립과 균형의 원칙에 따라 운영해나가야 할 국회의장이 헌법이 부여한 그 책무를 완전히 포기하는 것”이라며 “또한 의회 민주주의 기본에 대한 훼손”이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청와대와 여당이 공직선거법 개정안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강행에 대해 사과‧철회나 합의 처리 약속도 하지 않으면서 한국당에게 “백기투항을 강요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우리는 청와대와 여당의 국회 정상화 의지를 그 어디에서도 읽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 일주일 여 간, 더불어민주당 측으로부터의 어떠한 협상 시도도 없다. 언론에는 마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처럼 포장하지만 실제로는 아무런 의지가 없다는 것”이라며 “게다가 진정 국회를 열고자 한다면 이렇게 제1야당을 몰아붙이고,나아가 잘못된 정책과 추가경정예산(추경)을 고집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집권세력은 분명히 기억하길 바란다”며 “공존의 정치 회복만이 국회 정상화의 유일한 해법이다. 그리고 민생 해결의 첫 단추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