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창의적‧능동적‧다각적 실용주의자”
야3당, 5.24‧천안함 두고 대북 정책성 의심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26일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싸고 공세와 방어전을 이어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 후보자를 옹호하는 방향을 모색했고,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은 김 후보자의 대북 정책관에 대한 견해에 대해 공세를 퍼부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김 후보자의 각종 의혹과 SNS 발언에 대해 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수혁 민주당 의원은 “이 청문회가 개인의 신상털기가 목적이 아니고 통일부 장관으로서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는 청문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원혜영 민주당 의원도 두둔하기에 나섰다. 원 의원은 “개인적으로 (후보자의) 칼럼이 나오면 열심히 정독했고 자문을 구한 적도 많이 있다”며 “이념에 갇혀 있지 않고 현실과 현장을 중시하고 창의적이고 능동적, 다각적으로 실용주의자라고 생각한다. 최고의 전문가라고 평가할 수 있다”고 했다.

이석현 민주당 의원은 “보통 인사검증을 할 때 7대 기준이 있다. 김 후보자의 청문 자료를 보고 놀랐다. 어느 하나도 해당이 안 된다. 전문성을 볼 때도 참 투철하게 연구한 분”이라며 “후보야말로 통일부 장관으로 천연 다이아몬드같이 소중한 분”이라며 치켜세웠다.

이인영 민주당 의원은 “인사 검증을 하면 언행에 대한 검증도 하고 도덕성에 대해 검증도 하고 정책 검증도 한다”며 “누차 후보자는 사과했고 장관이 되면 정제된 언행으로 일관해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아가 “논문표절, 병역면탈, 성범죄, 음주운전, 위장전입 등과 관련해 일체 하자를 찾을 수 없었다”며 “세금 탈루, 재산 불법 증식 여부, 부동산 실질적 소유 여부와 관련해 지적이 있지만 그 점에 대해서도 명확히 확인된 근거를 찾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반면에 민주당을 제외한 야3당은 김 후보자에 대해 공세를 퍼부었다. 정진석 한국당 의원은 “통일부 장관으로서 북한을 대하는 남북문제 시각과 인식이 너무 북한 편향적”이라며 “역대 통일부 장관이 과연 비슷한 자질을 가진 사람이 과연 있었느냐”고 따졌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은 “(후보자의) 저서에서 5‧24 조치는 북한에 아무 고통도 못 주고 우리 기업만 제재했다고 했다”며 “그런데 지금은 5‧24는 천안함 폭침에 대한 대응이고 도발에 대가를 따른 것에 인식시켰다고 말했다. 확실한 주장해 놓고는 학자 양심 저버리고 과연 진실성 있는 해명인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천정배 평화당 의원 역시 “11년 한겨레 인터뷰는 천안함, 연평도가 우발적이라는 식으로 보도됐다. 그런데 18년 1월 <70년의 대화>라는 저서에선 북한의 공격으로 천안함이 침몰했다고 했다”며 대북 정책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했다. 

김 후보자는 “천안함 폭침 지칭보다는 이명박 (정부) 이후 남북 관계 상황에 대한 취지”라며 “북한의 어뢰 공격으로 침몰했다고 한 정부의 입장을 말했다”고 해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