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당 단일화 방식, 시민 여론조사로 실시
투표지 인쇄 26일부터 시작...단일화 효과 위해 25일까지로 기한 설정

권민호 민주당 창원성산 보궐선거 후보(오른쪽 두번째)와 여영국 정의당 보궐선거 후보(왼쪽 두번째)가 12일 오후 창원시청에서 단일화 협상 개시를 알리는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권민호 민주당 창원성산 보궐선거 후보(오른쪽 두번째)와 여영국 정의당 보궐선거 후보(왼쪽 두번째)가 12일 오후 창원시청에서 단일화 협상 개시를 알리는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월 3일 치러지는 보궐선거의 후보등록이 오는 14일부터 시작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12일 후보 단일화 협상에 들어갔다. 

창원·성산 4·3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권민호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와 정의당 여영국 예비후보는 이날 오후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후보 단일화 실무협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제1야당이 5.18 망언에 면죄부를 주고 탄핵을 부정하는 등 민주주의와 대한민국의 근간을 흔들고 있다”며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5당 원내대표가 합의하고 국민들에게 약속한 선거제도 개혁도 전면 부정하는 사태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한민국의 민생과 개혁과제는 제1야당의 생트집과 발목잡기에 멈춰서 버렸다”며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역사를 전두환, 박근혜 시절로 되돌리려는 세력에 맞서 민주진보개혁 진영이 힘을 합쳐 승리하라는 창원시민들의 준엄한 명령을 받들기 위해 이 자리에 함께 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민주진보개혁진영’ 후보 단일화를 위한 공식 실무협상에 돌입하며 4가지 원칙을 설정했다.

우선 양당의 단일화 방식은 시민 여론조사로 실시하고 단일화는 늦어도 3월 25일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또한 세부적 경선일정과 방식의 공개여부에 대해선 양당이 합의해 결정하기로 했으며 단일화와 관련된 입장발표는 양당 공식채널로 하기로했다.

한편 정의당 여영국 예비후보 선거본부는 12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중당과 3자 단일화에 대해선 열어두고 있다”며 “언제든 민중당이 합류하겠다고 하면 함께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단일화 시점을 25일까지로 설정한 것과 관련해선 “선관위에 따르면 투표지 인쇄는 26일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25일을 기한으로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