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전대, 27일 예정대로 치르는 게 옳아”
홍준표 ‘전대 불출마 선언’, 당권주자 5인 이틀째 일정 전면 취소

지난 8일 오후 경북 포항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 의정보고대회에 참석한 당권 주자들이 당원에게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세훈 전 서울시장, 안상수 의원, 심재철 의원, 김진태 의원, 박명재 의원, 정우택 의원, 주호영 의원, 황교안 전 총리. <사진=연합뉴스>
▲ 지난 8일 오후 경북 포항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 의정보고대회에 참석한 당권 주자들이 당원에게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세훈 전 서울시장, 안상수 의원, 심재철 의원, 김진태 의원, 박명재 의원, 정우택 의원, 주호영 의원, 황교안 전 총리.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일부 당권주자들의 ‘2·27 전당대회 보이콧’ 압박에도 불구하고 지도부는 11일 전대 일정 연기 ‘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현재 일부 당권주자들은 2차 북미정상회담과 시기가 겹치는 것을 이유로 전대를 2주 이상 연기할 것을 요구하며 자신들의 주장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전대를 ‘보이콧’하겠다고 압박하고 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북핵 문제가 하나도 해결된 게 없는 상황에 우리가 기민하게 대처해야 할 막중한 책임이 있기 때문에 회담 결과가 나오기 전에 전열을 가다듬어야 한다”며 “전당대회는 미북정상회담의 결과가 나오기 전인 27일에 예정대로 치르는 게 옳다”고 밝혔다.

박관용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개최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결정을 두 번 하는 경우는 없으며, 일정 연기를 재고한다는 등의 얘기는 없었다”고 전했다.

박 위원장은 일부 당권주자들이 전대 연기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전대를 보이콧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전당대회 보이콧을 하는 것은 그 사람들의 사정이지 우리와 관계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 위원장은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는 “당 일각에서 원칙을 깨고 끝까지 전당대회를 연기하자고 하면 선관위원장직을 사퇴할 것”이라며 “전당대회는 어떤 이유로도 변경한 역사가 없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출마할 사람들이 다 합의해 놓고는 당의 가장 중요한 행사인 전당대회의 일정을 연기하자고 하면 국민으로부터 어떻게 신뢰를 받느냐”고 주장했다.

전날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홍준표 전 대표, 심재철·안상수·정우택·주호영 의원 등 6명은 전당대회 일정을 2주 이상 연기하지 않을 경우 12일 예정된 후보 등록을 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이틀째 당권행보 관련 일정을 전면 취소하고 비대위에 압박을 계속했다.

현재 당권주자 가운데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김진태 의원만 당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이번 전대가 ‘반쪽’으로 치러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홍준표 전 대표는 이날 결국 “끝까지 함께 하지 못해 유감”이라며 전대 불출마를 선언했다.

황교안 전 총리는 이날 부산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러 번 이야기했지만, 당에서 결정할 것이고 당 방침을 따르겠다”며 “전당대회는 당원 마음을 모으는 축제로 모두가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진태 의원은 한국당 제주도당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전대는) 당에서 정한 날짜에 따라야 한다”며 “일정 연기가 불가능하다는 건 당연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