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태 사무총장 “의원 다수가 현행 지도체제 유지하자고 해”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 <사진 한국당>
▲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 <사진 한국당>

자유한국당이 2월말 전당대회를 앞두고 지도체제 변경을 논의했으나 당 대표에게 권한이 집중되는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한국당은 그동안 단일성 집단지도체제와 합의형으로 운영되는 집단지도체제를 놓고 당내 여론을 수렴해왔다.

지난 2014년 김무성 대표 체제가 집단지도체제로 운영됐으나 친박계 최고위원들과 마찰이 심했다는 점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대표의 권한이 강한 단일지도체제로 전환했다. 그러나 이후 당 대표의 독단적 당 운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시 집단지도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14일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지난 의원총회에서 지도체제와 관련한 의견을 수렴하라는 의견이 있었고, 의원총회 이후 당 소속 국회의원 전원에게 의견을 수렴한 결과, 국회의원 다수가 현행 지도체제를 유지하자고 했다”며 “그 결과 현행 지도체제 대로 전당대회를 치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의결했으며 전체 의원들에게 배포한 후 오는 17일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를 잇따라 열어 최종 의결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한국당은 내달 27일 열리는 전당대회를 통해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게 됐다. 집단지도체제에서의 당 대표 권한보다 최고위원과 별도로 선출하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에서의 당 대표가 더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기 때문에 이번 전대에서 계파간에 치열한 당권 경쟁이 벌어질 전망이다.

당 대표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정우택 의원, 김태호 전 경남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황교안 전 국무총리 등은 단일지도체제를 선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한국당은 이번 전당대회에서 여성 최고위원을 분리하지 않고 통합 선출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