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하루 한 잔의 커피가 대중화된 요즘, 늘어난 커피 수요만큼이나 소규모 카페 창업에 대한 수요 역시 활발하다. 하지만 실상을 들여다보면 까페 창업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로, A급 상권인 번화가의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 매장과 오피스 상권 내의 몇몇 매장을 제외하고는 저조한 수익성을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지나치게 많은 경쟁업체와 가맹점에 불리한 수익 구조 등의 요소로 인해 블루 오션으로 여겨졌던 커피숍 창업에 빨간 불이 켜지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의 지점에서 높은 성과의 매출을 기록하는 창업 성공 사례를 보인 ‘만랩커피’가 새로운 커피 창업 트렌드이자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로 주목 받고 있다.

요즘 뜨는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 만랩커피는 스페셜티 커피를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로서, 스페셜티 커피의 맛과 가격 경쟁력을 통해 대다수의 지점에서 높은 매출을 달성해내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란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의 기준에 따른 품질 채점에서 100점 만 점 중 80점 이상을 받은 원두로 만들어진 고급 커피를 말한다. 원두 산지에 따른 지역적 특성이 맛과 향에 담겨있으며 뛰어난 풍미를 자랑해, 커피 맛에 대한 기준치가 높아진 소비자들의 본질적인 커피 맛을 만족시키고 있다. 

또한, 기존의 스페셜티 커피는 뛰어난 맛과 희소성에 비례하여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높은 가격대를 형성했던 것에 비해, 만랩커피는 2~3천원 대의 기존 커피 가격 대비 비슷한 수준의 가격으로 고급 스페셜티 커피를 제공하고 있어 커피 맛과 합리적인 가격 때문에 높은 고객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과거에는 고가의 스페셜티 커피를 커피 애호가 층에서 주로 즐겼다면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 만랩커피의 스페셜티 커피는 합리적인 가격 중심의 장점으로 일반인 층에서도 많은 방문을 하고 있다. 이처럼 스페셜티 커피를 대중화하는 데 앞장서 2018년 기업경쟁력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했으며, 2018년 가장 성장한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이자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로 평가 받고 있다.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 만랩커피는 높은 고객 만족도를 통해 지속적인 재방문을 이끌어냄으로써 포화상태인 작은 카페 창업 시장에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로, 대형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상당 수 진입해있는 상권 내에서도 뒤지지 않는 높은 매출을 달성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타 창업 진행 후 저조한 수익성으로 인해 만랩커피로 업종 변경 창업이나 업종 전환 창업의 브랜드 리뉴얼 후, 일 매출이 4배까지 상승하는 결과를 보인 것은 업계에서도 보기 드문 창업 성공 사례로 평가되어 성공 창업 아이템으로 추천 받고 있다.

고객 만족도는 물론 가맹점 또한 높은 매출 성과의 비결은 바로 본사에서 구축한 ‘FARM TO STORE’ 시스템이 뒷받침했기 때문이다. 만랩커피는 단일화된 경로로 원두를 유통하고 있으며, 자체 공장에서 로스팅을 진행함으로써 원두의 원가를 절감했다. 이를 통해 질 좋은 원두를 최소한의 금액으로 각 지점에 제공함으로써, 타 브랜드보다 낮은 가격으로 스페셜티 커피를 판매함에도 가맹점은 비슷한 수준의 수익률과 동시에 본질적인 커피 맛과 가격에 만족한 고객들은 단골 고객의 충성고객층이 많아 지속적인 재 구매를 통해 높은 매출 성과를 구축할 수 있었다. 

이 밖에도 가맹점의 성장을 위해 본사 차원의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소액이나 소규모의 소자본 창업 아이템의 커피 창업은 투잡 창업이나 주부 창업 아이템 혹은 여성 창업 아이템 등 여자 창업을 원하는 사업가들과 20대와 30대 청년 창업이나 은퇴 창업의 진입이 많아 소규모 커피숍 창업 비용이 부족한 예비 창업자를 위해 1금융권의 창업 대출을 지원하고 있으며, 800만 원의 가맹비 및 예치금 면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큰 호응을 얻는 프로그램은 바로 초보 창업자를 위한 ‘만랩 아카데미’다. 전문 커피 교육과 사업가로서의 역량을 함께 교육하는 만랩 아카데미를 통해 초보자도 안정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돕는 등 파격적이고 구체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유망 창업 아이템을 찾는 많은 예비 창업자의 가맹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관계자는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 만랩커피는 스페셜티 커피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 지점에서 높은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를 넘어 호주에서도 5개 지점을 오픈 및 운영하는 등 글로벌 진출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이처럼 브랜드 가치가 탄탄할 뿐만 아니라, 개인 커피숍 창업 비용에 고민하던 사업주들도 만랩커피의 다양한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어 유망 창업 아이템을 찾는 예비 카페 창업자들에게 주목 받는 상황이다. 특히 음식점 창업보다 노동량 및 노동 강도가 세지 않아, 여성 창업 아이템을 물색하는 초보 창업의 사업가들에게도 가맹 문의가 많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