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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념사] 폴리뉴스 창간 20주년 기념사

  • 작성자 : 김자경 기자
  • 작성일 : 2020-07-30 14:43:05

안녕하십니까?

폴리누스 20주년 창간기념식 및 상생과통일포럼 제21대 총선 당선자 축하연에 함께 해주신 내빈 여러분 감사합니다. 


상생과통일포럼 정세균 상임고문님, 공동대표로 수고해주신 정우택 의원님, 최창섭 교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바쁘신 가운데 자리를 빛내주신 이낙연 의원님, 인터넷신문협회와 인터넷신문위원회, 동국대 상생과통일포럼 리더십 최고위과정 동문 여러분 감사합니다.


폴리뉴스를 창간한지 20년이 흘렀습니다.


국민의정부가 인터넷 초고속망을 전국적으로 구축하며 인터넷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이 시작될 무렵 폴리뉴스를 비롯한 인터넷신문 1세대들이 2000년 그 해 속속 창간되었습니다. 21세기 새천년 프로젝트의 산물이었습니다.


과학기술의 혁신 속에 지식정보화시대가 열리며 언론의 패러다임도 무섭게 바뀌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기존 신문과 방송, 뉴미디어인 인터넷언론을 막론하고, 언론도 독자중심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1인 미디어시대도 시작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은 언론은 전면적인 AI 시대를 예고하기도 합니다.


폴리뉴스는 2002년 16대 대선에서 인터넷신문 최초의 대선후보 토론회를 주최/주관하였습니다. 역대 총선과 지방선거에서는 특집사이트를 운영하며 국민에게 가까이 가는 정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으며, 2015년부터는 경제부문을 확충하며 종합미디어로서 위상을 갖추었습니다. 


2014년 통일시대의 리더십이란 화두를 던지며 출범한 상생과통일포럼은 지난 5월 14차 경제포럼까지, 우리 사회 현재와 미래를 아우르는 다양한 아젠다를 제시해 왔습니다.


20년 역사가 그랬듯이 폴리뉴스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합니다. 인터넷에서 SNS로, 동영상으로, 격변하는 매체 환경 속에서 정론직필의 저널리즘 구현이란 본래의 목표를 중심에 놓고, 우리 구성원 모두가 다시금 언론혁명의 전사가 되고자 합니다.


옹근 20년, 폴리뉴스 역사에는 바로 당신, 자랑스런 폴.리.뉴.스 전 동반자들의 땀과 노력, 웃음과 보람, 기쁨과 눈물이 스며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만들기 위해 애쓴 것은 단지 언론이 아니라 '사람'이며 '역사'이고 '희망'입니다.


폴리뉴스와 함께 한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2020. 6. 24

폴리뉴스 대표 김능구


[카드뉴스] KT&G의 '바다 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소개합니다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여름철이면 생각나는 바다. 우리 모두가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환기하고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공감해 환경보호를 실천하도록 KT&G도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지구 표면 2/3 이상을 차지하며 30만여 종의 생물이 살고 있다는 생명의 보고, 바다! 특히 여름철, 휴가를 갈곳으로 가장 먼저 떠올리곤 합니다. 2015년 세계자연기금(WWF)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바다의 자산 가치는 24조달러(2경9000조) 이상입니다. 휴가철에 보는 아름다운 경관뿐만 아니라 경제적 자산으로서도 바다는 매우 소중하고 가치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소중한 바다가 환경오염으로 인해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일회용품 소비가 급증하면서 해양 쓰레기로 인한 생태계 피해가 심각한 수준입니다. 여러 단체가 바다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KT&G 역시 '바다환경 지키기'에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KT&는 2022년해양환경공단, 사단법인, 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과 함께 바다를 지키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협약은 올해 다양한 해양 환경 활동을 추진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해양 오염 심각지역 실태조사

[카드뉴스] 팽팽한 찬반 논란의 '지역상권법'…뭐길래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지역상권법)’제정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이 법은 지역상생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계열 점포의 출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대상은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등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를 받지 않는 대기업입니다. 법안이 시행될 경우대기업이 운영하는 직영 점포의 신규 매장을 열기 위해서는 지역상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대료 상승에 따른 소상공인의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막고자 마련됐습니다. 복합 쇼핑몰이 들어오면 주변 임대료가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과도한 중복 규제라고 반발에 나섰습니다. 또 재산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데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자영업체의 고용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상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안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상공인과 대기업 모두'상생'을 이룰 수 있는정책이 절실한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