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지사 "효과가 있는지 의문…자율에 맡기는 게 바람직"
당국, 오는 15일과 26일 공개 토론회 열어 "실내 마스크 해제 논의"

<strong></div>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안내문                                  <사진=연합뉴스></strong>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안내문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박미라 기자] 일부 지자체와 여권에서 실내마스크 착용 해제 요구가 잇따르는 가운데, 방역 당국은 시기상조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대전시는 내년부터 실내 마스크를 벗겠다는 입장을 고수해, 정부와 대전시 간의 갈등도 예상된다.

대전시는 최근 정부 차원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를 해제하지 않으면 자체 행정명령을 발동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본부에 전달했다. 지자체가 마스크 의무화에 관해 정부와 다른 입장을 공식적으로 낸 것은 처음으로, 마지막까지 남은 코로나19 방역조치 중 하나인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대전시에 이어 김태흠 충남지사도 지난 5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코로나19 예방에 얼마만큼 효과가 있는지 의문"이라며 "마스크 착용을 자율에 맡기는 게 바람직하다"면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하는 나라는 우리가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과 성일종 정책위의장 등 여권 인사들도 잇따라 실내마스크 해제에 힘을 실었다.

하지만 중대본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기석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이 "아직 하루 평균 사망자가 50명씩 나오고 있는 마당"이라며 반대 의견을 보였다. 정 위원장은 "지자체가 단독으로 감염병 예방조치를 한다고 하더라도 재난 법이 우선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가동되고 있는 상태에서는 중대본부장 혹은 중수본부장이 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지휘할 수 있다"고 했다.

정부는 추후 전문가 논의를 통해 실내 마스크 해제를 검토할 방침이다. 정 위원장은 “자문위에서 2차례 깊이 있게 논의했으나 논란이 계속돼 당분간 추세를 보겠다는 정도로 정리했다”며 “질병관리청이 오는 15일과 26일에 실내마스크를 포함한 방역 정책에 대한 공개토론회를 연다. 토론을 지켜보면서 실내마스크 해제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