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시기, 내년 3월12일 비대위 1차 임기 전 해야지만 해야 할 일 많다”
"차기 대선후보, 총선 공천하면 시비 붙을 것...차기 당대표, 수도권 대처·MZ 인기 가능한 인물"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3일 대구 수성대학교에서 열린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토론회에서 현안 관련 발언 하고 있다. 2022.12.3 [아시아포럼 21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3일 대구 수성대학교에서 열린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토론회에서 현안 관련 발언 하고 있다. 2022.12.3 [아시아포럼 21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폴리뉴스 김민주 기자] 주호영 원내대표는 내년 초 예정된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거론되는 차기 당권주자들의 이름을 나열하며 “다들 (당원들이) 성에 차지 않는다”고 비판 목소리를 냈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3일 대구 수성대학교에서 열린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토론회에서 “황교안, 김기현, 윤상현, 조경태, 나경원, 권성동 권영세 의원 등이 출마 의사를 가지고 다니고 있다. 당대표 출마를 했거나 출마가 예상된다”고 거명하며 “총선에서 이길 수 있는 확신이 있는 사람이 안 보인다는 게 당원들의 고민으로 다들 성에 차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차기 당대표는 총선 승리를 해야 한다”면서 3가지 원칙을 내세우며 이같이 평가했다. 

그는 “첫째 수도권 대책이 되는 대표여야 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이외에 최고위원 전원이 수도권 출신이다. 국회 지역구 의석의 절반이 수도권인 만큼 수도권에서 대처가 되는 대표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둘째 MZ세대에게 인기있는 대표여야 한다”며 총선 전략에서 젊은층 표심을 주요하게 말했다. 

마지막으로 “공천에 휘둘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공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 당대표 후보를 찾을 수도 있다’는 말도 꺼냈다. 현재 전대시기는 현 비대위 1차 임기인 3월12일 이전에 하는 것으로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이와 관련, 주 원내대표는 “(내년) 3월12일 안에 전당대회를 해서 이중에서 당대표를 뽑느냐, 아니면 윤석열 대통령이 정치권에 없었지만 (대선에서) 이겼듯이, (전대일정이) 좀 늦더라도 새로운 사람을 찾아서 하느냐 이런 문제가 정리가 안 됐다”고 전대 시기의 연기 가능성을 언급했다. 

주 원내대표는 “비대위 시기는 1차는 3월 12일 안에 끝내는 것이 좋고 그래야 다음 총선 준비할 시간을 갖지 않느냐는 의견이 다소 높다는 건 알고 있다”며 “1차는 3월12일로 끝난다. 1차는 6개월이고, 필요한 경우 다시 상임전국위에서 연장하도록 돼있다. 가급적 1차 임기내로 마쳐야 하는 것으로 얘기돼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전당대회 3개 해결할 사항이 있다”고 자세한 설명을 했다. 

우선 “69개 사고당협을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당헌당규에 매년 당무감사를 하도록 돼있는데 지난 2년동안 당무감사를 하지 못했고, 올해 당무감사를 하도록 결정됐다”면서 “당무감사가 2달전 공고하도록 돼 있어서 2월 초순에나 당무감사를 시작하게 되고 253개 당협에 대한 당무감사만 한달 이상 걸려 4월돼서야 당무감사가 끝난다. 그러면 내년 5~6월에나 전당대회를 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 이번에 당대표가 되면 2024년 총선 공천과 선거캠페인 진두지휘해야 하는데 이길 수 있는 확신이 있는 후보가 안 보인다”고 지적했다.  

대표 선출방식(경선룰)에 대해 “당원 70% 여론조사 30% 이것을 그대로 가져갈 것이냐, 손 보고 갈 것이냐, 손 보고 간다면 어떻게 할 것이냐, 8:2냐, 9:1이냐 논란이 있다. 민주당은 현재 9:1인데 현재 7:3은 당원을 너무 소홀히 하는 것 아니냐 이런 얘기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여론조사에서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을 것이냐 등을 논의하고 있다. 당헌당규에 있는 것이 아니고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여론조사 방식을 결정해왔는데 결정할 때마다 싸우고 있다. 이번에는 아예 당헌당규에 못박아서 소모전을 줄이자는 얘기가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내년 2월설, 6월설이 있다. 4월이 국회의원 재보선이기 때문에 그 전후로 일정이 거론되고 있다. 또한 경선룰은 현재 ‘당원 70% 대 일반여론조사 30%’인 것을 당 일각에서는 당원 90%로 확대하자는 의견도 있다. 

주 원내대표는 추가로 대선후보와 관련된 잠복된 문제를 꺼냈다. 그는 “또한 잠복돼 있는 문제가 있는데 우리당에 ‘대권-당권 분리조항’이 있다. 대선후보로 나갈 사람은 18개월 전에는 당대표를 그만둬야 된다는 규정이 있다”며 “대선후보될 사람이 총선 공천을 하면 공천마다 시비가 붙을 것 아니냐. 자기가 대선후보가 되기 위한 공천 아니냐고 사사건건 시비가 붙는다. 이런 문제가 잠복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 뽑힌 당대표는 다음 대선이 3년이 남아있기 때문에 그 조항에는 해당이 안 되지만, 다만 총선 공천권이 있는 당대표이니까 대선 나갈 사람이 당대표가 돼서 자기 다음 대선되기 위해 공천에 영향을 미친다면 18개월 전에 당대표를 그만두라는 것보다 훨씬 더 영향을 미칠 것 아니냐”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것이 오픈돼서 논의하면 3월12일 이전에는 전대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다만 다수 당원이 3월12일안에 끝내는 것이 좋고 그래야 차기 총선을 준비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4일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서도 전당대회 관련 입장을 밝혔다. 

’당 대표 후보들이 성에 차지 않는다‘는 발언에 대해 “정확하게 안 전해졌다”며 “우리 당원들께서 총선 승리, 저분이 당 대표하면 총선 승리하겠다는 확신을 안 가지고 있는 당원이 많다 그랬지, 제가 후보를 평가한 것은 없다”고 해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제 비대위원회의 임기가 6개월이고 비대위원회가 길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니까 가급적 3월 12일(정진석 비대위 기한) 안에 전당대회를 치러서 새 지도부를 만들어야 하지 않나 이것이 비대위 출범할 때부터 일반적인 것”이라고 “대략 비대위원회 1차 임기 전에 새 전당대회가 열려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3월12일 전 전대 일정 가능성을 말했다. 

그러면서도 전대시기 결정 이전에 논의할 몇가지 여러 사항을 짚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런데 소위 사고당협이라 그래서 당협위원회장이 없는 곳이 69군데나 되고 이것을 채워야 하는 문제가 있고 당무감사하고, 당무감사는 제대로 하게 되면 또 여러 달이 걸린다”며 “그러면 당무감사 이후에 할 것이냐 그 전에 할 것이냐. 이런 문제로 조금 논란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전당대회를 하게 되면 전당대회 규칙을 많이 정비해야 하는데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이 당원과 여론조사의 비율을 어떻게 할 것이냐”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7:3(당원:국민)인데 민주당이 9:1이었다”며 “당 대표를 뽑는데 왜 당원의 뜻이 훨씬 더 중요하지 일반 국민 심지어 우리 당을 지지하지 국민까지 여론을 들어야 하냐 이런 문제 때문에 민주당처럼 9:1로 해야 하지 않느냐 이런 주장도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아무리 당 대표라 하더라도 국민 여론이 많이 반영되는 것이 좋지 않냐 그래서 7:3을 그대로 주장하는 분도 있고. 또 그러면 8:2로 하자 이런 의견도 있어서 당원들의 논의를 거쳐서 정해야 한다”며 “다만 또 민주당은 9:1에서 약간 7:3 정도로 돌아왔다. 그래서 정답은 없는 것이고 다만 전당대회 전에 이 문제를 당원들의 다수 뜻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다음에 역선택 문제가 있다”며 “여론조사를 하면서 민주당 지지자라고 하는 사람들까지에게도 의견을 물어야 하느냐 이런 문제가 있는데 지금까지는 민주당 지지자라고 하면 여론조사에서 배제하는 쪽으로 운영은 해왔습니다마는 그것이 당헌당규에 없으니까 선관위에서 늘 시비거리가 됐다. 그래서 이번에는 당헌당규에 아예 못을 박을 것이냐 말 것이냐 이런 문제들이 정리되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