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尹, 방탄 정당 만들어 민주당 망가뜨리는 게 목표”
朴 “민주당 없어지면 민주주의 사라져…동지 차원 총력대응 해야”

(좌)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우) 김용 전 부원장 (사진:연합뉴스) 
▲ (좌)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우) 김용 전 부원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검찰이 김용 전 부원장과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등 이재명 대표 최측근 구속에 이어 민주당 의원들을 줄줄이 수사 대상에 올리고 있다.

또한 노웅래 민주연구원장이자 민주당 중진 의원의 뇌물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수사에 착수하며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데 이어 전날은 노영민 전 비서실장에 대해 취업청탁 의혹 등으로 강제수사가 시작됐다. 또한 남욱 변호사의 증언을 기초로 김태년 의원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런 검찰의 민주당을 겨냥한 수사 확대에 당내 입장차가 존재했다. 

박지원 전 원장은 “이러다가 민주당 없어진다. 단합해서 싸워야 한다”고 규탄했다. 반면, 김종민 의원은 “윤석열 정권의 목표는 민주당을 방탄 정당으로 만드는 거다”며 “(대장동 수사에 대해서는) 이재명 대표 본인이 변호인과 대응하면 된다”고 의견을 달리했다.

‘이재명호’ 출범 이후 민주당 사상초유 위기가 극으로 치닫고 있다.

김종민 “조국 2년 겪으면서 깨달아…檢에 말리면 안돼”

김 의원은 23일 오후 CBS라디오 ‘한판승부’에서 ‘이재명 대표 사법리스크 현실화에 대해 어떻게 보시냐’는 질문에 “민주당이 상당히 힘든 상황이다”라면서도 “검찰에 말리면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민심의 큰 흐름의 변화가 같이 동반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치집단인 민주당한테 엄청난 시련 혹은 고비라고 생각하고, 이 과정을 민주당이 정말 잘 넘어가야 된다”면서도 “이재명 대표 문제보다 윤석열 대통령의 잘못을 더 지적하더라. 심각하다는 것이 민심의 대중화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물론 이재명 대표가 잘 하냐, 못 하냐 대응 방법을 어떻게 하는 게 좋냐도 하나의 쟁점이다. 이재명 대표나 민주당에 엄청나게 쓴소리를 많이 한다”라면서도 “이걸 넘어가자는 얘기가 아니고 결과적으로 제1순위는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의 혼란, 혼선 그리고 실패를 바로잡는 데 이 싸움에서 민주당이 성과를 내야 된다. 그런 방향으로 민주당이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권이나 윤석열 검찰의 정치적 목표는 딱 한 가지다. 이재명 제거가 아니다”라며 “민주당을 방탄정당으로 만드는 거다. 그래서 민주당 자체를 망가뜨리는 게 목표다”라고 피력했다.

이어 “문제의 핵심은 (윤 정부 정치 기획의 목표로) 민주당을 방탄정당으로 만들어서 민주당 전체의 신뢰도를 깨는 거다”고 목소리 높였다.

김 의원은 “우리 조국 사태 때 2년을 우리가 싸웠다. 2년을 싸우면서 우리가 깨달은 게 있다”며 “검찰하고 싸울 때는 검찰이 칼을 쥐고 있는 거다. 우리는 칼끝을 잡고 있는 거다. 싸우면 칼끝 잡고 있는 사람이 피가 난다. 그래서 검찰이 던져주는 이슈들, 검찰이 던져주는 그 아이템들을 따라가면 절대 안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조국 사태 이후에 검찰이 한 진영을 대표하는 검찰이 돼버렸기 때문에 검찰이 뭐라고 해도 국민들이 다 안 믿는다”며 “그런거 가지고 싸울 필요 없다. 그냥 검찰의 일방 주장일 뿐이다. 그게 사실이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대표는 어떻게 해야 하나’는 질문에 “정당 지도부 차원으로 나서지 말고 본인하고 변호인만 따지면 된다”며 “당이 해야 될 일은 검찰의 과잉수사와 불법수사에 포인트 맞춰 맞서야 한다”고 방향성을 제시했다.

'박 전 원장은 김용이든 정진상이든 노웅래든 가리지 않고 당연히 대응해야 한다. 그게 동지다 이렇게 말씀했다'는 지적엔 "그 입장하고 완전히 다르다"고 선을 그으며 "그렇게 하면 망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혐의 여부 논쟁을 왜 지도부와 당이 하냐. 그렇게 되면 오히려 방탄 정당 만들려는 윤석열 정권의 정치 기획에 보조 맞추는 것이다”며 “사법 문제는 사실관계를 다투는 문제다. 당 이름으로 뛰어드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박지원, 비자금 논란 거론 “그럼 내가 150억 먹은 거냐…억울함 어떡할 거냐”

반면, 박 전 원장은 이와 반대로 단합과 단결을 강조했다.

그는 같은 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검찰이 민주당을 치고 있다”며 “내일 지구가 멸망하더라도 오늘 민주당은 사과나무 한 그루를 심어야 한다. 단합해서 대응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재명 대표가 최소 유감 표명이라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는 질문에 “싸워야 한다”며 “김용·정진상 씨가 인정을 한다고 하면 다르지만 아니라고 하지 않느냐. 현재는 사실로 확정된 것이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탄압하면 없어져야 되나. 지금 현재 민주당 의원들이 줄줄이 다 매일 나오지 않나”고 심각성을 지적하며 “이러다가는 민주당 없어지고 이 나라 민주주의가 없어지는 거다”고 우려했다.

‘김용이든 정진상이든 노웅래든 가리지 말고 총력 대응을 해야 된다는 뜻이냐’는 질문에 “민주당은 전통적으로 단합, 단결해서 싸워야 된다”며 “당연히 대응해야 한다. 그것이 동지다. 같은 당이라는 게 무리당자다”고 강조했다.

‘유죄 나오면 어떻게 하냐’는 물음엔 “그럴 수도 있다. 사법부의 판단이 있다면 그건 (사실로) 받는다”며 “그렇지만 지금 현재 그럼 그때까지 사법부의 판단까지 간건 아니지 않나. 정치가 도의가 있고 국민이 있는 거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박 전 원장은 과거 故김대중 정부 당시 문화관광부 장관 시절 현대그룹 비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됐다 무죄 선고를 확정받은 경험을 언급하며 “내가 150억 받아서 간 거냐”라며 “내가 다 150억 먹었다고 언론이 국민이 비난할 때 (당에서 안 싸워주면) 그 억울함을 어떻게 하냐”고 근거로 댔다.

그는 인혁당 사건도 거론하며 “그렇게 억울하게 사형 당하니까 지금 사형폐지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 않냐”라며 “이건 아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