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은 ‘인차이나 프로젝트’ 최적지, ‘인천 속에 중국을 심고 중국 안에 인천을 심는다’"
"인천은 다르다! 글로벌 경제 위기에도, 경제기반을 살려 글로벌 기업 유치로 더욱 성장"
"14조 예산 편성으로, 미래의 성장 기반 구축과 균형의 측면에서 촘촘한 복지망 구축"
"예산은 소비적이냐? 투자적이냐? 구분해야, 성장 인프라 구축 등 투자적 개념에 초점"
"행정구역 개편은 경영합리화, 효율성 극대화고 생산적인 ‘인천주식회사’ 사장되겠다"
"인천·서울·경기는 동일 생활권, 시민위해 교통, 문화, 경제, 환경 등 3단체장회의 정례화"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3선 국회의원, 중앙행정부처 장관(행안부, 농수식품부), 광역단체장 등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한 정치인인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은 지난 11월 7일 송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회의실에서 가진 폴리뉴스 발행인 김능구 대표와의 <베스트 단체장> 인터뷰에서 앞으로 펼쳐나갈 인천시정의 방향에 대해서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제물포는 1883년에 개항이 돼서 대한민국 근대화가 시작됐고. 후에 인천항을 통해서 산업화의 출발점이기도 해서 역사적인, 산업적인, 문화적인 가치가 고스란히 있는 곳”이라며 “제물포의 역사성을 재발굴하는 한편, 근대화와 산업화의 출발점으로서뿐만 아니라 지금 시대에 맞는 문화, 관광, 산업 특히 청년 창작 공간 이런 것이 어우러진다면 ‘제물포 르네상스’ 시대를 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 시장은 “원도심이 가진 역사성과 다양하고 독특한 소재들도 풍부하다”며 “이걸 잘 접목시켜서 과거에 근대화와 산업화의 거점이었던 제물포를 21세기에 새롭게 부흥시킨다는 개념”이라고 덧붙였다.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의 “인천은 중국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데, 중국이 미국하고 패권 전쟁 때문에 인천에 미치는 영향도 좀 클 것?”이라는 물음에 유 시장은 “외생적으로 존재하는 변수는 조금 어렵더라도 우리가 노력한다면 인천의 미래 발전을 중단하게 할 핑계나 이유가 되지 않는다”고 전제하고 “지난번 시장할 때도 사드 문제로 중국과의 관계가 불편할 때도 인차이나 프로젝트를 강력하게 추진했었다”고 밝혔다.

또 유 시장은 “한국하고 중국이 경제 교류가 중단된 것도 아니고 상호 인적 교류나 물적 교류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인천은 최적지이고, 인차이나 프로젝트를 새롭게 출발을 시켰다”며 “얼마 전에도 우리 인천에서 했는데 이제 인천은 중국과 상대로 해서 ‘인천 속에 중국을 심고 중국 안에 인천을 심는다’는 각오로 인차이나 프로젝트를 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폴리뉴스 발행인 김능구 대표와의 <베스트 단체장> 인터뷰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은 “시민들의 기대에 충족시켜주기 위해 3단체장이 만나서 교통, 문화, 경제, 환경에 대해 협의를 하고 이걸 정례화하는 시스템을 해놨다”라며 이해관계도 조율하고 협조적인 관계를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 폴리뉴스 발행인 김능구 대표와의 <베스트 단체장> 인터뷰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은 “시민들의 기대에 충족시켜주기 위해 3단체장이 만나서 교통, 문화, 경제, 환경에 대해 협의를 하고 이걸 정례화하는 시스템을 해놨다”라며 이해관계도 조율하고 협조적인 관계를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어 유시장은 현재 전반적인 글로벌 경제위기 상황에서 인천 경제에 대해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 위기가 있었고, 글로벌 금융위기도 있었는데 지금의 위기는 전 세계가 동시에 겪고 있는 글로벌한 위기여서 이른 시일 내에 회복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인천 경제는 대한민국 경제하고 동떨어진 분야는 아니다”라고로 말했다.

그러나 유 시장은 “그런 외생적인 변수가 존재하지만, 인천은 다르다”며 “인천은 세계적인 글로벌 도시로 성장해 갈 수 있는 경제기반과 여건을 살려서 글로벌 기업들을 최대한 유치해 나가면 더욱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피력했다.

유 시장은 “이번에 예산 규모가 14조 편성됐다”며 “기본적으로 미래의 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두고, 그다음에 균형이라고 하는 측면에서 촘촘한 복지망을 구축”해서 약속한 공약을 이행하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덧붙여서 유 시장은 “예산을 편성 운영을 할 때 소비적·지출적 개념이냐 투자적 개념이냐 이런 부분은 구분해야 한다”며 “소비적 개념으로 복지를 실현해 나가고 문화예술을 진흥시켜 나가는 것 못지않게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고 성장 기반에 대한 투자적 개념에 상당한 초점을 뒀다고 강조하고 ”이번 예산 편성이 인천의 성장 동력을 가져가는 데도 역할을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인천시의 행정구역 개편에 대해 유 시장은 ”합해도 인구 10만 중·동구를 통합해서 가칭 제물포구를 만들고, 영종구는 분구시키고, 그리고 4년 뒤에는 인구가 70만이 넘는 서구를 분리 검단구를 신설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며 ”현 행정 체계가 27년이 됐고, 4년 뒤면 30년이 되는데, 30년 동안 변화 없이 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 7월 1일 취임사에서 '무궁무진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갖고 있는 인천을 창조적이고 획기적으로 만드는 그랜드 비전을 실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 7월 1일 취임사에서 "무궁무진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갖고 있는 인천을 창조적이고 획기적으로 만드는 그랜드 비전을 실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유 시장은 “행정도 분명히 경영”이라고 정의하고 “있는 재원 나눠주는 낡은 행정을 벗어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생산적 행정”이어야 한다며 “그런 부분에서 저는 인천 주식회사 사장”이라고 말했다.

유 시장은 “수도권은 시민들 입장에서는 거주하는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서 경제활동과 문화활동을 공유하는 거 아닙니까?”라고 반문하고 “시민들의 기대에 충족시켜주기 위해 3단체장이 만나서 교통, 문화, 경제, 환경에 대해 협의를 하고 이걸 정례화하는 시스템을 해놨다”며 이해관계도 조율하고 협조적인 관계를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수도권 매립에 대해서 유 시장은 “제가 8년 전에 시도했듯이, 인천에서 3단체장이 만나서 환경부 장관을 포함해서 4자 협의체를 가동하기로 합의를 했다”며 긍정적인 결과를 암시했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은 1957년 인천에서 태어나 인천의 명문 제물포고를 졸업하고 1976년 연세대 정치외교학과에 입학했다. 재학 중이던 1979년 행정고시에 합격하여 졸업과 군 전역 후 당시 내무부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1995년 인천 서구청장을 마지막으로 행정관료를 사직하고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김포군수로 출마하여 당선되면서 정치인이자 선출직 공직자의 길을 걷게 된다. 이후 김포군수 재선, 17대·18대·19대 3선 국회의원을 역임하였으며, 2010년에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2013년 안전행정부 장관, 2014년에는 민선 6기 인천광역시장에 당선되어 출마했던 모든 공직선거에서 전승을 기록했다. 기초행정과 광역행정, 중앙정부의 행정을 모두 다뤄본 유일한 정치인이다. 승승장구하던 유 시장은 2018년 민선 7기 인천시장 선거에서 첫 패배를 기록했다. 유 시장은 낙선 후 4년간 성찰과 재충전의 시간을 거쳐 민선 8기에 인천시장으로 다시 귀환했다. 현재 유 시장은 시민이 행복한 초일류 국제도시 인천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향정안전부 장관 시절 현장 시찰 중인 유정복 시장.  3선 국회의원, 중앙행정부처 장관(행안부, 농수식품부), 광역단체장 등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한 몇 안되는 정치인이다.<br></div>
 
▲ 향정안전부 장관 시절 현장 시찰 중인 유정복 시장.  3선 국회의원, 중앙행정부처 장관(행안부, 농수식품부), 광역단체장 등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한 몇 안되는 정치인이다.
 

이하는 유정복 인천시장 인터뷰 주요내용이다.

김능구 : 구도심과 신도심 균형발전을 언급하시면 제물포 르네상스 사업을 힘차게 지금 추진하고 계시는데,

유정복 : 제물포는 1883년에 개항이 돼서 대한민국 근대화가 시작됐고. 후에 인천항을 통해서 산업화의 출발점이기도 해서 역사적인, 산업적인, 문화적인 가치가 고스란히 있는 곳입니다.

그런데 국제도시들이 생기고 다른 지역이 발전해 가면서 상대적인 쇠락의 국면에 있어서 새롭게 발전시켜 나가지 않으면 인천의 균형적인 발전을 기해 나갈 수가 없습니다.

제물포의 문화 구조는 충분히 그 역사성을 재발굴하는 한편, 단순하게 근대화와 산업화의 출발점으로서뿐만 아니라 지금 시대에 맞는 문화, 관광, 산업 특히 청년 창작 공간 이런 것이 어우러져서 만들어진다면 ‘제물포 르네상스’ 시대를 열 수 있다. 원도심이 가진 역사성과 다양하고 독특한 소재들도 풍부하다. 이걸 잘 접목시켜서 과거에 근대화와 산업화의 거점이었던 제물포를 21세기에 새롭게 부흥시킨다는 개념입니다.

김능구 : 인천 중국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중국과의 무역과 경제 발전. 중국을 통한 세계로의 진출. 이런 연상이 많이 되는데, 지금 중국이 미국하고 패권 전쟁 때문에 안 좋잖아요? 인천에 미치는 영향도 좀 클 것이라고 보는데 어떻습니까.

유정복 : 분명히 영향력이 크게 존재하는 건 사실입니다, 외생적으로 존재하는 변수는 조금 어렵더라도 우리가 노력한다면 인천의 미래 발전을 중단하게 할 핑계나 이유가 되지 않는다. 저는 지난번 시장할 때도 사드 문제로 중국과의 관계가 불편할 때도 인차이나 프로젝트를 강력하게 추진했습니다. 인차이나 포럼을 만들고, 당시 보아오 포럼도 한국 대표로 갔다 왔다. 그러면서 관계를 아주 돈독히 해서 실질적인 교류 협력, 경제 교류 이런 것이 이루어졌어요.

저는 지금도 마찬가지예요. 한국하고 중국이 경제 교류가 중단된 것도 아니고 상호 인적 교류나 물적 교류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인천은 최적지다. 그래서 인차이나 프로젝트를 다시 이제 새롭게 출발을 시켰어요. 그래서 인차이나 포럼이 얼마 전에도 우리 인천에서 했는데 이제 인천은 중국과 상대로 해서 ‘인천 속에 중국을 심고 중국 안에 인천을 심는다’ 이런 각오로 인차이나 프로젝트를 하는 거예요. 그만큼 최적지입니다. 그래서 인천하고 중국과의 관계를 좀 더 긴밀하게 해가면서 경제 교류, 인적 교류 특히 이제 문화, 관광 이런 부분에 있어서 큰 진전을 이뤄낼 겁니다.

김능구 : 중국 사람들은 관계의 신뢰를 굉장히 중시하는데 시장님이 복귀해서 좋아하시겠습니다.

유정복 : 중국의 유력한 분들하고 이미 몇 차례 미팅도 했고 또 여기 한국에 있는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하고도 몇 차례 벌써 만났습니다. 그래서 그런 문제는 공고하게 하기로 해나가고 있습니다.

김능구 : 지금 글로벌 경제가 어렵고 우리도 지금 굉장히 어렵잖아요. 지금 3고 현상으로 대출 금리가 10% 선까지도 간다는 이야기도 있고. 무역도 역조까지 나올 정도인데, 인천의 지금 경제 상황은 어떻습니까.

유정복 : 인천 경제는 대한민국 경제하고 동떨어진 분야는 아닙니다. 국제 경제 흐름이 내년까지는 썩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 위기가 있었고, 글로벌 금융위기도 있었는데 지금의 위기는 전 세계가 동시에 겪고 있는 글로벌리(Globally)한 위기였거든요. 전 세계가 같이 겪고 있는 경제적 어려움은 이른 시일 내에 회복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겁니다. 고물가와 고금리가 전 세계적인 추세에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상황을 전문가들하고 얘기를 나눠보면 내년까지는 저성장 추세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면서 점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을 하는데.

인천의 경우는 그런 외생적인 변수가 존재하지만 우리는 나름대로 경쟁력을 극대화해서 이걸 극복해 나가겠다 하는 거거든요. 인천은 다르다고 봅니다. 인천은 세계적인 글로벌 도시로 성장해 갈 수 있는 경제기반과 여건을 살려서 글로벌 기업들을 최대한 유치해 나가면 더욱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그런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능구 : 경제 어려울 때는 재정 정책이 굉장히 중요하지 않습니까. 인천에는 가장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에게 지역 경제를 위해서 3조 2천억 정도를 투자하는 등 14조 규모의 역대 최대 규모 본 예산을 편성할 계획으로 들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유정복 : 이번에 예산 규모가 14조 가까운 13조 9,278억인가 돼요. 이 14조 예산으로 재정 정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지역경제 활력, 시민복지하고 직접 연결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기본적으로 미래의 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두고, 그다음에 균형이라고 하는 측면에서 촘촘한 복지망을 구축하는 데 둔다. 이런 방향에서 제가 약속한 공약을 이행하기 위한 예산 편성이 돼 있어요.

재정 운용을 어떻게 하느냐가 경제 발전시키는 선행지수로도 작용하게끔 해야 하는 거예요. 그냥 지출만 하는 게 아니라. 성장 기반에 투자하는 개념이 돼야 하는 거죠. 그러니까 예산을 편성 운영을 할 때 소비적·지출적 개념이냐 투자적 개념이냐 이런 부분은 구분해야 해요. 가급적이면 저는 일반 소비적 개념으로 복지를 실현해 나가고 문화예술을 진흥시켜 나가는 것 못지않게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고 성장 기반에 대한 투자적 개념에 상당한 초점을 뒀어요. 그런 부분에서 이번 예산 편성이 인천의 성장 동력을 가져가는 데도 역할을 할 거로 보입니다.

김능구 : 인천의 변화와 발전은 사실 눈부셨는데 행정구역은 예전 그대로 있잖아요. 시장님이 이번에 행정구역 개편안을 제시했습니다. 요점만 말씀해 주시죠.

유정복 : 기업에서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경제적 효용성을 극대화해 나가기 위해서는 산업 구조라든가 지역적인 것을 다 현실에 맞게끔 재편하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공공부문은 그런 것이 무뎌요. 지금 인천에 영종을 빼놓은 중구와 동구는 2개 구를 합해야 인구가 10만밖에 안 됩니다. 인천의 평균적인 구의 인구가 40만 가까이 되는데. 경제적으로 비효율적이기도 하고 또 면적도 작고 시민들이 불편해요. 합리적으로 개선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중·동구를 통합해서 가칭 제물포구를 만들고 또 멀리 떨어져 있는 영종구는 분구시켜서 독자적인 발전 체계를 갖추도록 하는 행정구역 개편이죠. 그리고 서구의 인구가 58만인데 4년 뒤에는 70만이 넘기 때문에 검단구를 신설하는 건데. 미리 준비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분구되고 합구되고 신설되고 이런 것이 뚝딱 되는 게 아닙니다. 준비해야 될 게 많죠. 그래서 행정체제 개편안을 발표했고. 현 행정 체계가 27년이 됐고, 4년 뒤면 30년이 되는데, 30년 동안 변화 없이 하는 것은 비효율적인 부분이에요. 행정도 이제는 경영이다. 있는 재원 나눠주는 식의 행정은 낡은 행정이다. 행정도 분명히 경영이에요. 효율성을 극대화해 나가야 하고 가장 생산적이어야 됩니다. 그런 부분에서 저는 인천 주식회사 사장이다. 인천주식회사 사장이 경영합리화를 해야 하는 거 아닙니까? 경영합리화는 조직과 같은 부분의 합리적 개편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거 아니겠어요?

김능구 : 시의회에서 결정됩니까?

유정복 : 시의회 의견 수렴도 하고 주민 의견 수렴도 하고 해서 결국은 행정구역 개편은 법으로부터 되는 겁니다. 정치 관련 선거법하고 관련돼 있어요. 선거구 획정은 법에 돼 있잖아요. 그런데 행정안전부에서 합리성을 갖고 정부 입법으로 하게 되면 국회에서는 반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에요. 지역 단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현재까지 문제는 없고, 행정안전부에도 이미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김능구 : 대한민국 인구 절반 이상이 거주하는 서울, 경기, 인천의 협력은 필수적이고 중요하잖아요. 그래서 3개 광역단체장의 만남이 빈번히 언론에 나오는 것 같아요.

유정복 : 수도권 3단체장이 만나는 부분은 의미가 있습니다. 수도권은 생활권이라든가 경제적인 상황이라든가 환경 문제 등 공통분모가 많거든요. 시민들 입장에서는 거주하는 지역에서 수도권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서 경제활동과 문화활동을 공유하는 거 아닙니까? 당연히 시민 중심 아닙니까? 그러면 3단체장은 시민들의 기대에 충족시켜주도록 노력을 하는 것이 당연하죠. 그래서 3단체장이 만나서 교통, 문화, 경제, 환경에 대해 협의를 하고 이걸 정례화하는 시스템을 해놨기 때문에 이해관계도 조율하고 또 협조적인 관계를 만들어 가게 될 겁니다.

김능구 : 수도권 매립지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유정복 : 제가 8년 전에 시도했듯이, 인천에서 3단체장이 만나서 환경부 장관을 포함해서 4자 협의체를 가동하기로 합의를 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