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이상민 행안장관 거취 논란
주호영, 김은혜 퇴장 조치에 친윤계 반발
MBC 대통령 전용기 탑승불허에 '권력의 사유화' '그게 방송이냐' 맹비난
차기 총선 대비 조강특위 조직 재정비에 ‘비윤 솎아내기’ 본격화

14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14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이 조강특위를 가동시키며 본격적인 2024년 총선 준비에 돌입했다. ‘이준석 사태’ 이후 정기국회와 ‘이태원 참사’를 거치며 잠시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던 ‘친윤 대 반윤’ 갈등이 수면위로 부상하며 다시 전면화되는 모양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거취 논란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웃기고 있네’라는 필담을 주고받은 김은혜·강승규 수석비서관 퇴장 조치 △MBC 대통령전용기 탑승불허 △2024년 총선을 대비한 조강특위 본격 가동으로 ‘이준석계(비윤) 솎아내기’ 논란 등 당 내분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내년 2월로 예상되는 차기 당대표 선출 전당대회에서는 '친윤-비윤'의 갈등이 '당권투쟁'으로 폭발될 전망이다. 

■ 이태원 참사 ‘이상민 책임론’…비윤 “물러나야” vs 친윤 “파면 적절치 않아”

‘이태원 참사’에 대한 주무부처 장관인 이상민 장관에 대해 책임론이 불거져나오고 있다. 사진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의 모습.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이태원 참사’에 대한 주무부처 장관인 이상민 장관에 대해 책임론이 불거져나오고 있다. 사진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의 모습.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태원 참사’에 대한 주무부처 장관인 이상민 장관에 대해 책임론이 불거져나오고 있다. 유승민, 이언주 전 의원이 이 장관 사퇴를 요구한 가운데, 윤 대통령과 가까운 윤상현, 안철수 의원도 이 장관에 대한 책임론을 들고 나왔다. 반면 친윤 지도부인 정진석 비대위원장과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추모와 사태 수습을 우선으로 들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지난달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경찰을 미리 배치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었다', '선동성 정치적 주장을 해서는 안된다'라고 말한 장관부터 당장 파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태원 참사는 반드시 원인을 밝히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경찰이든 지자체든, 그게 정부가 했어야 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전쟁이 난 것도 아니고 건물이 무너진 것도 아닌데 아무런 잘못도, 책임도 없을 수는 없다"면서 "며칠 애도만 하고 수습만 하고 지나간다면 또 다른 재앙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언주 전 의원도 1일 페이스북에 이 장관을 겨냥해 "질서유지에 문제가 생겨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험에 빠졌다면 국가는 무한책임을 느껴야 한다"며 "법원 검찰의 역할과 정치나 행정의 역할은 다르지 않나. '왜 나한테 난리야? 누가 거기 가라 그랬어? 더 어떻게 잘해?' 혹여라도 그런 생각이라면 당장 그만두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범친윤계’로 분류되는 차기 당권주자 안철수 의원도 이 장관의 책임론을 들고 나왔다. 지난 11일 CBS 라디오에서 “행안부는 안전을 책임지는 정부의 주무부처이고, 주무부처 장관이 책임지는 것이 국민의 상처를 조금이라도 치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신윤핵관’으로 불리는 윤상현 의원은 14일 BBS라디오에서 "장관께서 스스로 국민 안전은 정부에, 국가의 무한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며 "유족에 대한 예의, 국민에 대한 책임 이런 측면에서 저라면 물러나겠다고 말씀드렸다"고 했다.

반면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지난 1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장관과 관련해 "추궁의 시간이라기보단 추모의 시간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같은 날 CBS라디오에서 "지금 파면 얘기를 내놓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당력과 국력을 집중해 빨리 이 사태를 마무리하는 것이 먼저다. 이 장관도 밤잠 자지 못하며 일하고 있다"고 밝혔다.

■ 주호영, ‘웃기고 있네’ 김은혜‧강승규 국감장 퇴장조치 논란

지난 8일 국회 운영위 국감장에서 '웃기고 있네'라는 메모가 언론 사진으로 포착된 뒤, 김은혜 홍보수석과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이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캡쳐>
▲ 지난 8일 국회 운영위 국감장에서 '웃기고 있네'라는 메모가 언론 사진으로 포착된 뒤, 김은혜 홍보수석과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이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캡쳐>

 

지난 8일 대통령실 등을 대상으로 한 국회 운영위 국정감사에서 운영위원장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웃기고 있네’ 필담으로 논란을 빚은 대통령실 김은혜·강승규 두 수석을 퇴장시킨 조치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윤 대통령 대선 후보 시절 수행팀장을 맡았던 초선 이용 의원은 11일 의원총회에서 “여당이 윤석열정부 뒷받침도 못 하고 장관도 지켜주지 못하냐”라며 “운영위에서 강승규·김은혜 수석을 왜 퇴장시키냐. 문재인정부 때 강기정 정무수석은 운영위에서 더하지 않았느냐”라고 공개적으로 반발했다.

대표적 ‘윤핵관’ 장제원 의원도 지난 10일 퇴장 조치와 관련해 “이렇게까지 하는 게 맞나”라며 “내가 (국민의힘) 의원들이랑 통화했는데, 부글부글하더라”라고 불편한 기색을 표했다. 장 의원은 이어 주 원내대표를 겨냥해 “협치도 좋은데 그렇게까지 해서 우리가 뭘 얻었나. 지금 드러난 것을 보면 좀 걱정된다”고 반발했다.

반면 비윤계 5선 중진인 조경태 의원은 14일 TBS라디오에서 "위원장 재량에서 봤을 때 회의 진행이 원만하게 진행해야 될 의무가 있다"며 주 원내대표를 두둔했다.

이어 "행정부에서 나와 있는 증인들은 보다 더 진지한 자세로, 여야 의원들이 어떤 말을 하더라도 그걸 감내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항상 그런 일이 있고 나서 국민들께 사과하고 하는 게 반복되는 모습들은 썩 좋아 보이진 않는다"고 지적했다.

안철수 의원은 12일 CBS 라디오에서 “퇴장시키는 게 적절하다고 보는 입장”이라며 “공적인 자리에서 사적인 대화를 나눈다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못하다. 우리는 달라야 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11일 기자들과 만나 두 수석을 퇴장시킨 배경에 대해 “말 못 할 사정이 있다”며 “어떤 현상을 놓고 누구나 서로 생각이 다를 수 있다. 나는 그런 의견을 경청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MBC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허... 비윤 '권력의 사유화' vs 친윤 '사장·간부·보도진 싹 교체해야'

MBC의 대통령 순방 전용기 탑승을 불허한채 윤석열 대통령 내외는 지난 11일 동남아 외교 순방길에 올랐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 및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등 다자회의 참석을 위해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해 출국 인사를 하고 있다 ( ⓒ연합)
▲ MBC의 대통령 순방 전용기 탑승을 불허한채 윤석열 대통령 내외는 지난 11일 동남아 외교 순방길에 올랐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 및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등 다자회의 참석을 위해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해 출국 인사를 하고 있다 ( ⓒ연합)

엘리자베스 영국 여왕 장례식 후 외교 행사에서 했던 윤석열 대통령의 '이XX' 비속어 발언을 처음으로 자막 보도한 MBC에 대해, 대통령실이 11일~15일 윤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에서 MBC 출입기자들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불허한 조치에 대해 비윤계에서는 강력한 비판 목소리를 냈다. 

대통령실이 직접 결정한 MBC 탑승 불허에 비윤계가 반발하고 나선 것은 '反윤' 정서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대목이다. 

비윤계 대표적인 당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이 가장 강조해온 헌법 가치가 바로 자유 아닌가. 자유 중에 표현의 자유는 으뜸의 자유”라며 “순방 전용기에 MBC 탑승을 거부한 것은 자유라는 헌법가치를 대통령 스스로 훼손하는 결정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순방보다 더 중요한 국익도 있다"며 "바로 대한민국 헌법 21조 1항이 보장한 ‘언론의 자유,’ ‘표현의 자유’를 지키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유 전 의원은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끝내 민심을 깨닫지 못하고 역주행한다면 여당이라도 정신 차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윤계인 국민의힘 부산 남구을 당협위원장인 이언주 전 의원도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사안이 권력의 사유화, 우리의 양심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 퇴보하는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역사에 관한 것이라 그냥 대충 넘어갈 수 없다”고 직격했다.

이 전 의원은 "대통령전용기는 국민 혈세로 운영되므로 해외순방시 탑승 편의 제공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하는 것이지 대통령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다"며 "따라서 특정 언론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그건 대통령의 사적 영역이라 자유지만, 특정언론이 대통령에 우호적이지 않다고 공적업무에 대한 취재의 자유, 정보접근권을 자의적으로 차별하면 그것은 공사를 구별하지 못하고 권력을 사유화한 셈이 된다"고 맹비난했다.

이 전 의원은 “과거 문재인 정권 당시 남북회담 취재 때 특정 기자의 취재를 거부한 사안에 대해 자유주의자로서 신랄하게 비판했던 나로서는, 정권교체 이후에는 조금이라도 더 나아지길 기대했다”며 “그런데 국민의 자유와 권리, 국민 갈라치기가 더 나아지긴 커녕 더 퇴보하고 있는 현실을 보며 정권교체를 외쳤던 내 자신이 부끄러워진다”고 밝혔다.

이 전 의원은 대통령실과 여당을 향해 “다들 왜 입다물고 있느냐”며 “다들 입으로는 자유니 뭐니 떠들어도 실은 그런 가치나 철학보다 권력과 이권, 자리에만 관심이 있었던 것이냐”고 질타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문답에서 MBC 전용기 탑승 배제에 대해 "대통령이 많은 국민들의 세금을 써가며 해외 순방을 하는 것은 그것이 중요한 국익이 걸려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친윤'은 대통령의 '국익 배제론'에 입각한 입장을 밝혔다. 

친윤계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은 11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 “(MBC의 전용기 탑승 배제가) 미담 사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지금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MBC는 방송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당장 박성제 (MBC) 사장이 물러나야 한다. 그 보도진과 간부들을 싹 다 교체해야 한다”고 MBC에 대한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이어 "그래야 국민의 방송으로 돌아오지, 지금은 국민의 방송이 아니라 언론권력에 취해 있는 철밥통 방송"이라고 일갈했다. 

김 의원은 "대통령이 미국에 가서, 해외에 나가서 커다란 국익이 걸린 외교적 행사를 하는데, 내부문제는 내부문제고 외국과의 관계에서는 (언론도) 하나가 돼야 될 것 아닌가”라며 “그런데 없는 걸 지어내서 미국과 대한민국과의 관계를 더 악화시키는 그런 짓을 했다”고 분개했다. 

그는  "(MBC가) 자막도 왜곡, 자막 조작했지 않았느냐. 하지도 않은 말을 자막에 넣어서 방송을 하지 않나, 거기에다 사과할 줄도 모른다”며 "정치적 중립을 지키라는 말이 아니고, 편향성을 드러내지 말라고 하고 싶은데 그것마저도 전혀 무시해버렸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MBC 그거는 방송인가, 그거는 요즘 하는 것 보면 방송 자격조차 없다. 가짜뉴스를 마구 생산해대는 곳”이라며 "박 사장과 그 보도진, 간부들이 계속해서 유지되는 한 MBC는 해체되는 것이 맞다”고 초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 총선 대비 조강특위 출범에 이준석계‧비윤석열계 반발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주도, 김석기 사무총장이 위원장으로 있는 조강특위가 가동됐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주도, 김석기 사무총장이 위원장으로 있는 조강특위가 가동됐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친윤 대 비윤'의 조직갈등이 부상하는 것은 비단 정국 현안에 대한 입장차만이 아니다. 아직 정기국회 기간이고 이태원 참사 수습이 마무리 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집권여당인 국민의힘 지도부가 차기 총선에 본격 박차를 가하면서 조용했던 계파갈등이 전면화되고 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주도로 친윤 성향 위원들로 구성된 총선대비 조강특위가 가동되는 가운데, 전국 당원협의회를 대상으로 하는 당무감사에 본격 시작되면서 국민의힘은 조직 정비에 나섰다. 이를 두고 ‘친이준석계’ ‘비윤석열계’ 솎아내기’라는 의심의 눈초리들을 보내고 있다.

조강특위는 지난 9일 중앙당사에서 1차 회의를 열었고, 14일 국회에서 2차 회의를 가졌다.

당연직은 김석기 사무총장(조강특위 위원장)과 이양수 전략기획부총장, 엄태영 조직부총장이다. 원내에서는 배현진(서울 송파을)·최춘식(경기 포천·가평) 의원이, 원외에서는 함경우 경기 광주갑 당협위원장과 함인경 변호사로 구성돼 있다.

현재 지방선거 출마에 따른 사퇴 등으로 전국 253개 당협 중 69개 당협이 공석이다. 이중 당원권이 정지된 이준석 전 대표(서울 노원병), 김철근 전 당대표 정무실장(서울 강서병), 김성원 의원(경기 동두천·연천) 등 3개 지역을 제외한 66개 사고 당협에 대해 추가 공모가 진행 중이다.

김행 비대위원은 지난 11일 MBC라디오에서 "유승민 전 의원, 김웅 의원은 '조강특위가 사고 당협위원장을 모집하는 건 친이준석계 솎아내기다'라며 당 지도부를 흔들고 있다"며 "이런 식으로 조강특위의 정당한 활동을 방해하는 것은 명백한 해당행위로 저희는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비윤계로 분류되는 초선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2일 페이스북에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당 대표 때 내정된 당협위원장들을 박수로 낙점된 비상대책위원장이 무효화시킨다면 우리는 민주적 정당성을 갖출 이유가 없다"고 반발했다.

이어 "현수막도 못 걸 정도로 급박한 당협 사정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당협 정비를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그렇게 급하다면 이미 내정된 당협위원장들을 서둘러 임명하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9일 당 조강특위가 발표한 사고 당협위원회 66곳 공모 대상에 이준석 전 대표 체제에서 내정된 13개 당협이 포함됐다는 언론 기사를 공유하면서 "웃기고 있네"라고 말했다. 해시태그(#)에는 '이건 사담이다 윤리위야'라고 적었다.

지난 5월 동대문을 당협위원장으로 내정됐던 초선 허은아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미 6개월 전에 조직위원장을 내정했음에도 정상적인 당의 조강특위가 결정한 것을 비상대책위원회의 조강특위가 추가 공모 대상에 포함시킨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며 반발했다.

김석기 조강특위 위원장은 9일 기자들과 만나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조강특위를 운영해야 한다는 뜻을 같이했다"며 "(친이준석, 비윤계 솎아내기라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얘기"라고 선을 그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