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레고랜드 사태에서 촉발된 채권시장 자금경색 상황을 타개하고자 정부가 50조원 이상의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을 가동하기로 했다. 24일 춘천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2022.10.24
▲ 이른바 레고랜드 사태에서 촉발된 채권시장 자금경색 상황을 타개하고자 정부가 50조원 이상의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을 가동하기로 했다. 24일 춘천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2022.10.24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레고랜드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가 금융시장에 큰 혼란을 초래한 가운데 지역건설업으로까지 파장이 확산하는 모양새다.

강원도가 레고랜드 테마파크 기반조성사업을 벌였던 강원중도개발공사(GJC)에 대한 기업 회생 신청을 추진함에 따라 대금을 제때 지급받지 못한 공사 업체들은 급기야 GJC와 강원도를 상대로 준공 대금을 달라며 거리로 뛰쳐나왔다.

'강원중도개발공사 공사대금 조기집행 대책위원회'는 25일 강원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동부건설이 발주자인 GJC로부터 준공 대가를 받지 못하면 동부건설과 계약한 6개 하도급 업체도 대금을 받을 수 없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각종 원자재·유가 급등으로 대부분 건설사가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적기에 준공 대가를 받지 못하면 노무자, 장비·자재업체에 대한 대금 지급도 지연될 것"이라며 "하도급 업체에서 근무하는 이들 대부분이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대금 지급이 지연되면 도내 서민경제에도 위협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기반시설공사는 시공사 교체, 문화재 발굴조사, 현상 변경 인허가, 조성계획 변경에 의한 재설계 등 여러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지난 5월 5일 정식개장을 위해 최선을 다해 준공에 이르렀으나 강원도가 GJC에 대한 기업회생절차 신청을 기습적으로 발표하면서 준공 대금 수령에 난항이 예상된다"고 걱정했다.

이어 "기반시설공사는 GJC가 발주했으나 강원도와 GJC의 특수관계를 고려할 때 준공 대가 지급의 책임은 강원도에 있다"며 "강원도는 동부건설을 비롯한 하도급업체의 경영난을 고려해 준공 대가 적기 지급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GJC는 기존의 시공사와 계약을 해지한 후 2020년 12월 동부건설과 춘천 의암호 중도 내 레고랜드 테마파크 기반시설 공사 계약을 맺었고, 동부건설은 최근 준공 검사를 마쳤으나, 동부건설은 지난달 28일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GJC에 대해 법원에 회생 신청을 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준공대금 135억8천128만원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 놓였다.

김 지사는 지난달 28일 레고랜드 테마파크 기반조성사업을 했던 GJC에 대해 법원에 회생 신청을 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채권 시장이 급격하게 얼어붙고 정부까지 대책 마련에 나서자 이달 21일 채무보증 지급금 2천50억원을 예산에 편성, 내년 1월 29일까지 갚겠다며 진화에 나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