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소극적이고 안이한 방식으로 정국 돌파하려 해”
“지지율 더 내려 갈 일 있나” 저격

2021년 9월 15일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 열린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생회 초청 '대선후보 토크 콘서트' 현장. (사진출처:홍준표 대구시장 페이스북)
▲ 2021년 9월 15일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 열린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생회 초청 '대선후보 토크 콘서트' 현장. (사진출처:홍준표 대구시장 페이스북)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홍준표 대구시장이 오는 15일 윤석열 정부 첫 광복절 특별사면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제외될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그때는 검찰에 계셨지만 지금은 대통령 이다”라며 “사면은 검찰의 잣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의 잣대로 하는 거다. 국민통합을 위한 대사면을 하라"고 충고했다.

홍 시장은 10일 오전 페이스북에 “지지율이 바닥 이라고 8.15 대사면을 포기 하려고 한다”며  “소극적이고 안이한 방식으로 정국을 돌파 하려고 한다”며 저격했다.

그러면서 “더 내려 갈 일이 있나”라며 직격했다.

전날(9일)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는 오전부터 열린 광복절 특별사면·감형·복권 대상자 심사에서 건의된 내용을 윤 대통령에게 보고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보고 받은 특사 대상자를 확정하고 12일경 발표할 예정이다.

하지만 사면은 대통령 고유 권한이기 때문에 법무부 보고 대상을 논외로 어떤 결정을 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특히, 이번 사면심위회에선 이 전 대통령과 김 전 경남지사가 사면심사위 건의 대상자에 제외됐다.

윤 대통령은 지난 6월 "과거 전례에 비추어 이십 몇 년을 수감 생활하게 하는 건 안 맞지 않느냐"고 말하는 등 줄곧 이 전 대통령을 사면 요청하겠다고 견지해온 것과는 다른 결과다.

정치권 일각에선 이를 소위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 불리는 권성동 원내대표, 장제원‧윤한홍 의원, 김은혜 전 대변인 등이 모두 과거 MB계로 이를 신경 써 발언한 것이 아니었나는 해석이다.

과거 서울지검은 2018년 당시 윤석열 검사가 서울지검 검사장으로 재직한 시절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 영장을 청구했다. 대법원은 검찰에 2년여에 걸친 수사 결과 2심 선고를 받아들여 특정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뇌물)로 징역 17년형에 벌금 130억원, 추징금 57억 8천여 만 원을 확정했다.

현재 이 전 대통령은 안양교도소에서 복역하다 올 6월 당뇨 등 건강 상태 악화로 형집행정지 판정 받아 임시 석방된 상태다.

한편, 김 전 지사는 19대 대선 당시 출마한 문재인 후보에게 유리하도록 댓글 및 추천 등 여론 조작을 벌인 사건인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연루됐다. 대법원(주심 이동원)은 김 전 지사를 업무방해 혐의로 징역 2년을 선고했다.

이에 김 전지사는 도지사직을 잃고 복역 중이다. 한때 대선주자으로까지 거론된 ‘친문 적자’ 정치인이다.

일각은 이를 청와대 이전‧사저 앞 시위‧경제 정책 회귀 등으로 한때 신구 권력 갈등이 회자되면서 잇따른 결과가 아니냐는 분석이다.

홍 시장은 “문정권 적폐수사 당시 자행 되었던 모든 사건들을 이번 기회에 모두 털고 가는 것이 세상이 바뀐거라고 대국민 선언을 할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아닌가”라며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때는 검찰에 계셨지만 지금은 대통령 이다”라며 “사면은 검찰의 잣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의 잣대로 하는 거다”라고 꼬집었다.

김 전 지사 전임인 홍 시장은 “(나는) 김경수 드루킹 조작의 최대 피해자였고 (김 전 지사가) 후임 경남지사로 와서 내가 심은 채무제로 기념식수를 뽑아냈다"며 "오히려 3년 동안 급속하게 빚을 1조원 가량 폭증 시킨후 감옥 가버린 김경수 조차도 나는 용서 한다”며 통큰 사면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사면 하셔라”라며 “모두 모두 용서 하시고 더 큰 국민통합의 길로 가셔라. 그게 정치다”라고 훈수를 뒀다.

이어 “여론에 끌려가는 지도자가 아닌 여론을 주도하는 지도자가 되시라”라며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