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동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것, 초심을 지키면서 국민 뜻 받들겠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기자 약식문답(도어스테핑)에서 박순애 교육부장관 등 인적쇄신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사진=대통령실]
▲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기자 약식문답(도어스테핑)에서 박순애 교육부장관 등 인적쇄신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사진=대통령실]

여름휴가를 마치고 용산 대통령실에 출근한 윤석열 대통령은 8일 20%대로 하락한 국정수행 지지율에 자세를 낮추면서 박순애 교육부장관 등에 대한 인적쇄신 요구에 대해서도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 출근실 기자 약식문답(도어스테핑)에서 휴가 복귀 소감을 묻는 질문에 “저도 1년여 전에 정치를 시작하고 처음으로 휴식의 시간을 가졌다”며 “제가 국민들에게 해야 할 일은 국민 뜻을 세심하게 살피고 늘 초심을 지키면서 국민의 뜻을 잘 받드는 것이라는 그런 생각을 휴가 기간에 더욱 다지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선거 과정, 또 인수위, 취임 이후 과정을 되돌아보는 시간이었다”며 “돌이켜 보니까 부족한 저를 국민이 불러냈다. 어떨 때는 호된 비판으로, 또 어떨 때는 따뜻한 응원과 격려로 이 자리까지 오게 해준 국민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먼저 다시 한 번 갖게 됐다”고 얘기했다.

윤 대통령은 일단 국민들에게 몸을 낮추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휴가기간 중에 윤 대통령 지지율이 20%대로 하락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최근의 지지율 하락을 국민들의 ‘호된 비판’으로 해석하면서 ‘초심(初心)’을 거론한 것이다.

자진사퇴할 것이란 보도가 나오는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거취와 인적쇄신에 대한 질문에 “모든 국정동력이라는 게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것 아니겠느냐”며 “국민 관점에서 모든 문제를 같이 점검하고 잘 살피겠다. (집무실로) 올라가서 살펴보고, 필요한 조치가 있으면 하겠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휴가 중에 대통령실을 통해 인적쇄신에 선을 긋는 입장을 보였지만 국정위기로까지 몰린 상황을 감안한 인적쇄신 가능성을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박 장관의 경우 취학연령 만5세로 낮추는 방안을 추진해 국민적 반감을 산 바 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민주주의 정치라는 것이, 국정운영이란 것이 우리 언론과 함께하지 않고는 할 수 없으니, 다시 오랜만에 여러분을 뵀는데 많이 도와달라”고 언론의 협조를 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준석 대표 내부총질’ 문자 파동 관련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고 집무실로 올라갔다.

윤 대통령이 박 장관 등에 대한 인적쇄신 가능성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답하면서 그 폭에 관심이 쏠리게 됐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박 장관이 사의를 표할 것이라는 언론보도와 관련해 박 장관 사퇴로는 사태를 수습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미 식물 장관, 투명 각료로 전락한 박순애 장관의 사퇴 정도로는 돌파할 수 없다”며 휴가를 끝내고 출근하는 윤 대통령을 겨냥했다. 

또 박 원내대표는 “(박 장관은)정국을 소용돌이로 빠뜨리는 분이어서 국민 눈에 난 것은 기정사실이고, 대통령이 이 상황에서 어떻게 지켜주겠느냐”면서 “박 장관의 사퇴만으로 이 문제를 어물쩍 넘어가서는 안 되고, 인사 검증을 부실하게 하고 추천과 임명을 강행한 사람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도 했다.

이어 “윤 대통령도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 국민들 앞에서 '그렇게 훌륭한 사람을 전 정권에서 본 적 있느냐'고 하지 않았느냐”며 “이것을 꼬리자르기 식으로만 넘어가서는 안될 일”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