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계 반발에도 “당 비상상황 동의” 의견 모아
비대위원장 후보군 정우택·정진석·조경태·주호영 당내 5선·중진 그룹 거론
조기 전당대회 가능성엔 “대표 궐위때만 가능” 일축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8.1 (사진출처:연합뉴스)
▲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8.1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국민의힘이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결론 냈다. 이에 비대위원장이 누가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국민의힘은 1일 의총을 열어 초선, 재선, 3선 이상 중진을 대상으로 릴레이 간담회를 통해 비대위 전환에 대한 동의 의견을 모았다. 이날 의총에는 89명의 의원들이 참석했다.

의총 후 양금희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최고위원들의 사퇴로 당이 비상 상황이라고 하는 의견에 극소수 의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동의했다"면서 "추후 상임전국위원회, 전국위원회를 통해 당헌당규를 해석하고 비대위원장 선출을 추인하는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의총에 모인 의원들은 ‘비상 상황’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30%선이 무너지고, 지도부 줄사퇴로 위기감이 극에 치닫은 것이다. 

통상 비대위는 선거 패배 이후 책임을 지기 위해 지도부 사퇴로 이어지는 데에 비상상황에 대처하는 체제다. 그러나 이번처럼 2번의 선거에서 완승한 집권 여당에서 새 정부 출범 80여일 만에 전환되는 비대위 체제는 사상초유에 일이다.

이를 공개적으로 반대한 의원은 김웅 의원 1명 뿐이라고 알려졌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긴급 의원총회를 주재하며 “당이 비상상황에 직면했다”며 특단의 조치 필요성을 언급했다.

권 원내대표는 “지난 주말 최고위원들의 사퇴가 이어졌다. 의결권을 갖고 있는 최고위 구성원 9명 중 5명이 사의 표명을 했다”라며 “게다가 당 대표는 사고 상태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위기 극복을 위한 정상적인 당의 심의의결이 불가한 상황이라는 평가가 다수를 이루고 있다”며 “대한민국이 직면한 위기 극복을 위해 윤석열 정부의 성공이 절실하다. 하루라도 빨리 위기를 수습하고, 국정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의원총회 개의 취지를 알렸다.

그는 “현재의 혼란을 극복할 수 있는 현실적 방법은 비대위 체제 전환이라는 다수의 목소리를 들었다”며 “의원 여러분들의 총의와 용단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비대위 전환에 친이준석계 반발 “민주주의 역행”

국민의힘 김용태 최고위원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7.29 (사진출처:연합뉴스)
▲ 국민의힘 김용태 최고위원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7.29 (사진출처:연합뉴스)

한편, 친이준석계에서는 반발 목소리가 거세다. 비대위 체제로 전환되면서 당 대표는 ‘사고’에서 ‘궐위’로 변경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김용태 청년 최고위원은 이날 의총 후 페이스북에서 “당의 최고위원으로서 비대위 전환을 반대한다고 여러차례 말씀드렸다. 금일 의원총회 결과와 상관 없이 여전히 확고하다”고 표명했다.

그러면서 “제 개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비상’이라는 수사로 국민과 당원이 부여한 정당성을 박탈하겠다는 생각은 민주주의의 역행이다”며 “저는 정치를 이렇게 부끄럽게 만든 선배 정치인들처럼 잠시 살기 위해 영원히 죽는 길을 택하지 않을 것이다”고 피력했다.

이어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원칙과 소신을 지키며 앞으로도 꿋꿋하게 국민과 당원을 바라보며 정치를 이어나가겠다”고 전했다.

비대위원장직으로 5선 중진들 거론…’윤핵관’ 의원 가능성도

조기 전당대회엔 “6개월 뒤 당대표 복귀 후 논의 필요” 일축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과 이종배 의원이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과 이종배 의원이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비대위 체제 전환으로 비대위원장직을 누가 맡을지도 귀추가 주목된다. ‘친윤’ 의원 중심의 지도부 줄사퇴로 전환된 비대위 체제에다 ‘내부총질’이라고 이준석 대표를 겨냥한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드러난 이상 비대위원장으로 ‘윤핵관’ 의원이 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당헌당규상 비대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당 대표 또는 당 대표 권한대행이다. 당 대표 직무대행인 권 원내대표에게는 (비대위원장 임명 권한이) 없다”며 짚은 바 있다.

이준석 대표를 평소에 지지해오던 하태경 의원도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비대위원장으로 ’윤핵관’은 안 된다”라며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과 동등하고 원활히 소통되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비대위원장 후보군으로는 정우택·정진석·조경태·주호영 등 당내 5선·중진 그룹이 거론되고 있다.

권 원내대표는 2일 ‘비대위 전환’을 위한 논의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정미경 최고위원, 홍준표 대구시장 등 일각에서 원내대표직도 사퇴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있었지만 이날 당대표 직무대행직만 사퇴하는 것으로 정리됐다.

조기 전당대회 가능성에 대해서는 반대 여론이 다수다.

조해진 의원은 의총 뒤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당원권 정지가 종료되는) 1월 9일 본인이 원하면 돌아올 수 있는 것을 전제로 해서 비대위를 해야 한다"며 조기 전대 개최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하 의원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준석 대표 복귀를 전제로 비대위 전환하면 된다”며 “조기 전당대회는 대표 궐위 때만 가능한 거다”고 가능성을 일축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