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회동 갖고 단일화 공감대 확인
박용진 “미래연대로 전대 대이변 만들어내고자 한다”
강훈식 “정치공학적 단일화 이전에 비전 얘기해야”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공명선거실천 협약식에서 강훈식·박용진·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공정 선거를 다짐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공명선거실천 협약식에서 강훈식·박용진·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공정 선거를 다짐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8·28 전당대회를 앞두고 ‘97그룹(90년대 학번·70년대생)’인 박용진, 강훈식 의원 간 단일화가 이뤄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28일 이재명·박용진·강훈식 의원은 치러진 민주당 전당대회 예비경선에서 컷오프를 통과했다. 유력 주자인 이 의원에 맞서기 위해 강 의원과 박 의원은 30일 회동을 갖고 단일화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으나 시기와 방법에 있어 견해차를 나타내고 있다.

박용진 “미래연대 하자” 강훈식 “비전 먼저” 온도 차

예비경선 단계부터 단일화 논의를 촉구해온 박 의원은 29일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강 의원과 단일화에 대해 긍정적 입장을 밝혔다.

그는 "(강 의원의 진출로) 단순히 반명 연대가 아닌 미래연대의 가능성이 열렸다"며 "미래연대로 이번 전당대회 대반전, 대이변을 만들어내는 에너지를 응축시켜보려 한다"고 말했다. 

이에 비해 강 의원은 “지금은 비전을 이야기할 시간”이라며 ‘속도 조절’에 나서는 모습을 보였다.

강 의원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통합 정치교체 추진위원회 토론회 후 기자들과 만나 단일화 관련 질문에 "내 비전도 설명 못했는데 하루도 안 거르고 단일화 얘기를 듣는다. 이 정도면 심하지 않느냐"며 "이런 식의 단일화 캠페인으론 감동을 줄 수 없다. 제 생각과 비전을 보여주고 동의를 얻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두 후보는 이날 서울 모처에서 만찬을 갖고 97그룹이 중심이 돼 향후 10년간 민주당을 함께 이끌어가자고 의견을 모으면서도 구체적인 단일화 시기와 방식 등은 더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후보 단일화가 이뤄질 때까지 미래 연대와 비전 경쟁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두 후보는 지난 28일 컷오프 후에도 전화통화로 단일화 논의를 시작하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단일화 추진에 두 후보 간 온도 차를 보이는 것은 박 의원의 경우 지난 대선 출마해 경선까지 치른 경험이 있는 만큼 이번 전당대회에 적극적으로 나서 대선주자 입지를 다지는 것이 목표인 반면, 첫 지도부 도전에 나서는 강 의원은 당내 인지도를 높이는 게 우선이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강훈식 “강훈식 알리고 비전 경쟁에 집중할 것”

강 의원은 31일 단일화 논의보다 자신의 존재감을 부각시키고 후보들과 비전 경쟁에 더 집중할 것임을 다시 밝혔다.

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초반에 97그룹이 단일화 이슈에 몰입해서 예비경선이 끝났기 때문에 본선에서는 일반 당원과 국민들께 강훈식을 제대로 알리겠다는 마음으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연대와 비전 경쟁에 집중한다는 후자로 읽어주시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며 "형식과 시기, 절차 등은 다음 문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와 이재명 후보 모두 직전 대선·경선 후보였고, 넓은 인지도가 장점"이라며 "저는 가장 신선하고 잠재력 있고 파괴력 있는 후보"라고 했다.

강 의원은 "어제 '단일화 쟁점을 더 끌어가지 말자, 국민께 예의가 아니다'라는 지점에 대한 얘기가 있었다"면서 "정치공학적 단일화는 국민이 97세대에게 바라는 건 아니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