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수행 아니다”, “영어능력-행사기획능력-해외경험 등 감안해 지정, 무보수 자원봉사”
민주당 “비선 의혹과 그림자 제2부속실 실체 국민 앞에 밝혀야, 수행만 문제 되는 것 아니다”

용산 대통령실
▲ 용산 대통령실

대통령실은 6일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 부인의 윤석열 대통령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동행에 대해 ‘적절성’ 여부보다는 ‘적법성’만 강조해 논란을 회피하려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기자 라운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비서관 부인 신 모씨의 대통령 순방 동행 논란에 대해 “민간인 신분은 맞지만 민간인으로 이 행사에 참여한 것이 아니다. 민간인이기 때문에 기타 수행원 신분으로 참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타수행원은 그냥 누가 임의로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순방 행사를 기획하거나 통역하거나 여러 가지 순방의 과정 등에 민간인의 도움이 필요하다 할 경우에 외교부 장관이 결재를 통해서 기타수행원을 지정하는 것”이라고 외교부장관 결재로 진행됐다고 했다. 민간인 신분의 신씨의 순방 동행은 ‘적법’한 절차를 따랐다는 얘기다.

이 관계자는 다음으로 신씨가 순방 중 김건희 여사를 수행한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 “김 여사를 수행하거나 김 여사 일정을 위해 간 것은 아니다. 김 여사를 단 한 차례도 수행한 적이 없다”며 “이분은 전체 마드리드 순방 행사를 기획하고 지원하기 위해 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여사 수행을 민간인이 맡았을 경우 발생할 여러 위법문제를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신씨가 ‘기타수행원’으로 지정된 배경에 대해 이 관계자는 “역량을 갖췄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하느냐, 그것은 정말 어려운 문제”라며 난색을 표하면서 “이분이 11년 정도 해외에서 유학했고 해외에 체류해 해외 경험이 풍부하고서 영어에 능통하다. 회사를 운영하면서 국제 교류 행사 등을 기획하고 주관하는 일을 주로 한다”는 이유를 들었다. 영어능력-행사능력-해외 장기체류 등을 감안해 정상회담에 동행했다는 뜻으로 일반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이에 대통령실과 외교부에 이러한 경험이 있는 인재들이 많다는 지적이 나오자 “이분은 대통령 부부와 오랜 인연이 있다”면서 “효과를 최대한 거둘 수 있도록 행사가 진행돼야 한다는 점에서 이분이 대통령 부부와 오랜 인연을 통해서 그 의중을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런 것들을 행사에 잘 반영시킬 수 있는 분으로 판단했다”고 했다.

또 “법적 제도적 절차를 밟았다고 한 건 기타수행원 신분으로 공적 업무를 맡긴 것”이라며 “민간인이라고 하더라도 외교부 장관의 승인 속에 기타수행원으로 순방업무를 할 수 있다. 그래서 그렇게 법적 제도적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해서 이번 순방에 참여했다”고 거듭 말했다.

신씨의 전문성에 대해선 “예전에도 그런 행사에 계속 많이 참여했다”며 “(다만 검증을 위한 포트폴리오 제출 등은) 이건 외부에 저희가 용역을 준 게 아니기 때문에 그런 절차는 따로 있지는 않았을 것 같다”고 구체적인 설명은 하지 않았다.

신씨가 동행하면서 발생한 경비문제에 대해 “별도의 보수를 지불하지 않은 것은 인사비서관의 부인이다 보니까 이해충돌 등 여러 가지 법적 문제가 생길 수 있을 것 같아 이분 스스로가 자원봉사를 하겠다고, 무보수 자원봉사를 자청해서 한 것”이라고 했다. 다만 전용기 탑승과 호텔 체제비용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이어 “불필요한 오해가 없다고 하기 위해서 그런 조치를 취한 것이다. 민간인이기 개인 자격으로 순방에 당연히 참여할 수 없다. 그래서 기타 수행원이라는 걸 공식 절차를 거친 거고요. 그리고 이해충돌 등의 문제들이, 불필요한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서 별도의 보수를 지급하지 않고 본인이 무보수로 하겠다고 희망한 것”이라고 했다.

신씨가 윤 대통령 취임일부터 대통령실 5층 부속실에 출퇴근한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 “초기에 근무한 것은 사실이다. 채용 절차를 밟으려 했던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채용하지 않기로 했고, 지금은 채용되어 있지 않고, 앞으로도 채용할 생각이 없다”고 답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실의 이같은 해명에 대해 이 대통령 순방에 공식 직책 없는 민간인이 동행해 수행했다는 보도에 ‘수행은 없었다’고 해명한 것에 대해 “대통령실 행정관 지인 자녀 채용, 김건희 여사 봉하마을 참배 사적 지인 동행에 이어 나토 순방 민간인 동행까지 지속되는 비선 의혹과 그림자 제2부속실의 실체를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오섭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에서 “대통령 순방행사를 기획한 것은 문제될 것 없다는 발상이라면 어처구니없다. 수행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다. ‘대통령 부부와의 오랜 인연으로 행사 기획을 했고, 부부의 의중을 잘 이해해 효과를 최대한 거둘 수 있도록’했다는 대통령실의 해명도 공사 구분을 못하는 궤변”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에서는 대통령 부부와의 인연만 있으면 아무런 기준과 원칙 없이 민간인에게 일급 기밀 사항을 공유하고 대통령 일정과 행사를 기획하게 하나”라며 “대통령실 직원도 아닌 민간인이 대통령 전용기에 탑승하고, 대통령 숙소에 머물며, 기밀인 대통령 부부의 일정과 행사를 기획하고 지원했다는 것은 국민 상식을 심각하게 벗어난 일”이라고 질타했다.

또 조 대변인은 “윤석열 사단으로 알려진 검사 출신 이원모 인사비서관의 부인이라는 점에서 의심은 더욱 커진다”며 “논란의 인물이 윤 대통령 지인의 딸이며, 윤 대통령이 두 사람을 중매한 사실까지 보도되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