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 힘 고양정 청년위원장... 공천 특혜 언급 및 허위이력 의혹 고발
- 당협위원장, "의혹 사실 아니야"

첫 10대 기초의원 천승아 당선인
▲ 첫 10대 기초의원 천승아 당선인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경기 고양시 비례대표로 출마해 사상 첫 10대 기초의원 당선인이라는 영예를 차지한 천승아(19)씨를 둘러싸고 같은 당 청년 당원이 공정성 논란을 제기하고 나섰다. 

28일 고양시 지역 정가에 따르면 천 당선인이 속한 국민의힘 고양(정) 지역구의 김영호(30) 현 청년위원장은 지방선거 직전인 지난달부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천 당선인의 공천 절차에 대해 공정성 문제를 제기했다. 김 위원장은 올해 3월 16일 입당한 천 당선인의 비례대표 공천 문제는 고양(정) 지역구 청년 당원들도 모르고 있었을 정도로 투명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천 당선인의 대표적인 경력으로 공고된 고양(정) 청년위원회 여성청년보좌역은 애초 그런 직함이 없다면서 허위 이력에 해당하는 만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도 있다고 그는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천 당선인과 김현아 국민의힘 고양정 당협위원장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수사를 요구하는 고발장과 일부 청년 당원 등의 서명을 받은 '직함 부존재 사실 증명'을 서울중앙지검에 최근 제출했다.

그는 유튜브 채널에서 천 당선인의 부친이 지역 유명 학원 대표로 고양시 학운협 회장을 맡는 등 지역 영향력이 있다는 점을 천 당선인의 비례대표 공천 배경으로 지목하면서 '부모 찬스' 의혹도 거론했다.

이번 논란과 관련해 천승아 당선인은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며 논란에 대한 입장 표명을 문자로 짧막하게 표현했다.

김현아 당협위원장은 "4월 중순 천승아 후보가 비례대표로 나가는 것에 대해 당협 청년위원들과 3∼4시간 얘기를 했다"면서 "'부모 찬스' 의혹은 말도 안 되는 얘기"라며 해당 논란에 대해 일축했다. "이번 지방선거 비례대표는 순번대로 우리 당협에서 추천하는 순서였고, 대선 투표율 분석에서 일산지역 20대 여성층의 국민의힘 투표율이 낮아 천 후보뿐 아니라 비례 1∼3번 후보를 모두 여성으로 낸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래 총선이나 지방선거에 출마할 수 있는 연령 하한선은 만 25세였으나 지난해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만 18세로 낮아진 가운데 6·1 지방선거에 10대 후보 7명이 출마했지만, 천 당선인이 유일하게 기초의회 입성에 성공했다.

비례대표의 자질이나 공천 불투명성을 둘러싼 논란은 과거부터 종종 제기됐지만 공정성에 민감한 MZ세대들이 천 당선인에 한층 더 주목하는 이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