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정상 간 만남에 대해 “얼굴이나 익히고 간단한 현안 확인하고 다음에 또 보자. 그 정도”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27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바라하스 국제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27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바라하스 국제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오후(스페인 현지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참석하기 위해 스페인 마드리드 공항에 도착했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이날 오후 9시38분에 마드리드 바라하스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윤 대통령은 스페인측에서 하비에르 살리도 외교부 아․태국장, 빅토리아노 곤잘레스 나토 정상회의 한국연락관 등의 영접을 받았다. 우리측에서는 박상훈 주스페인 대사 부부, 김영기 재스페인한인총연합회장이 영접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스페인으로 향하는 기내에서 수행기자단과 인사를 나누고 각국 정상들과의 만남에 대해 “시간이 많지는 않아 얼굴이나 익히고 간단한 현안들이나 서로 확인하고 다음에 다시 또 보자. 그런 정도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시간으로 28일 새벽 스페인으로 비행하는 대통령 전용기 내에서 수행기자단과 인사를 나눈 자리에서 정상회의 기간 중 회담 일정이 많다고 묻자 “(다자회담이나, 양자 등) 회담만 한 2시간 반 되고 나머지는 다자회담이 짧게 짧게 있어가지고 길게는 못한다. 한 뭐 39, 38개 국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첫 순방 소감을 묻는 질문에 “특별한 마음가짐이 있겠나?”라고 말했고 기내에서 좀 쉬었느냔 질문에는 “못 쉬었다 자료보느라…”라고 했다. 긴장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전혀…”라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또 일정과 관련해 “첫째 날은 일정이 괜찮았는데 둘째 날은 일정이 빠듯하더라”고 29일 빡센 일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10시간 넘게 비행이었는데 기내에서 어떻게 보냈는지를 묻자 “프리미어 축구하고 저 유로컵 있잖아요 그거좀 보고 책 좀 보고 그랬다”고 했다.

기자가 김건희 여사에 대해 묻자 김 여사가 나와 수행기자단에게 인사했다. 기자가 이번 비행이 어떠했는지, 현재 컨디션 등에 대해 묻자 답하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