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빅스텝 대응방안 질문에 “세계적인 고금리 정책이 문제, 근본적으로 대처할 방도 없다”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대통령실 출근길 도어스테핑 장면[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대통령실 출근길 도어스테핑 장면[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서해공무원 피살사건과 관련해 집권여당의 ‘월북공작’ 주장에 대해 야당이 ‘신색깔론’이라고 맞대응에 나선데 대해 ‘국민보호’와 ‘법과 원칙’이라는 말로 공격의 수위를 늦추지 않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가 서해 공무원 사건에 대한 정부의 행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신색깔론’이라며 정부여당에 대한 강경대응 입장을 밝힌데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하겠다”고 답했다. 야당의 공세에 개의치 않는다는 뜻으로 읽혀진다.

서해공무원 피살 사건 외에도 청와대 특별활동비 등 문재인 정부가 공개 거부한 것에 대한 공개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저는 늘 자유민주주의와 법치라고 하는 우리 헌법정신을 정부가 솔선해서 할 수 있는 일은 해야 되지 않느냐 하는 입장”이라고 비공개된 기록을 공개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중앙지검장, 검찰총장일 때부터도 늘 (이러한 생각을)가지고 있었다.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며 “국민보호가 국가의 첫째 임무인데 그런 부분에 대해 국민 의문 가지고 계시고 이런 게 있으면 정부가 거기에 대해서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느냐. 그 부분들 한번 잘 검토해보겠다”고 얘기했다.

미국 연방준비이사회가 이른바 빅스텝으로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경기침체 등이 우려되는 상황에 대한 대책을 묻는 질문에 “통화량이 많이 풀린 데다 고인플레이션, 고물가를 잡기 위해서 지금 전세계적으로 고금리 정책을 쓰는 마당에 생긴 문제들이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어떻게 대처할 방도는 없다”고 답했다. 다만 “정부의 정책 타깃은 우리 중산층과 서민들의 민생물가를 어떻게든 최선을 다해서 잡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정부가 제시한 경제정책방향 중 법 개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대응방안을 묻는 질문에는 “국회가 아직 원구성이 안되기 때문에 국회가 정상 가동이 됐으면 법개정 사항들도 법안을 낼 것”이라며 “국민들 숨이 넘어가는 상황이기 땜에 법 개정이 필요한 정책에 대해서는 초당적으로 대응해 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순애 교육부장관 후보자와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국회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기한이 이날까지인 것에 대한 질문에 “오늘이 재송부 요청하는 날인가?”라며 “(국회) 원구성이 되는 것을 기다리려 하는데 올라가서 한번 우리 또 참모들하고 의논해 보겠다”고 얘기했다.

또 윤 대통령은 공공기관 평가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공공 기관장을 향해 국민의힘이 ‘알박기’를 한다면서 사퇴를 종용하는 상황과 관련해 “하여튼 뭐 공정하게 해야죠.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김건희 여사의 공식적인 활동이 잦아진 것과 관련해 ‘대선 때 약속했던 (김건희 여사의) 조용한 내조는 끝난 것인가’라는 추가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