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행정부, 유가 낮추기 위한 모든 합리적인 수단과 권한 사용할 준비 완료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최지훈 기자] 미국 정부가 나날이 치솟는 유가를 잡기 위해 석유 대기업들과 다음주 긴급회의를 진행한다고 로이터 통신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에너지부 대변인은 이날 석유회사들의 원유 정제능력을 향상시키고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에너지부가 정확한 날짜는 공개하지 않았으나 로이터는 해당업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오는 23일 회의가 열릴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미국 행정부와 석유회사 간의 긴급회의는  바이든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알려진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마라톤 페트롤리엄, 발레로 에너지, 엑손모빌 등 7개 대형 석유회사 경영진에 서한을 보내고 제니퍼 그랜홈 에너지부 장관에게 유가에 관한 긴급회의 소집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의 요인으로 공급망 리스크가 확대되고 연일 미국의 소비자가격이 최고점을 갱신하는 가운데 미 정부와 석유 기업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최근 유가가 배럴당 120달러까지 급등하며 미국 내 휘발유 평균 가격은 사상 처음으로 1갤런(3.78L)당 5달러(약 6400원)를 넘어섰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긴급회의 개최 이유에 대해 “유가 급등으로 석유회사들이 막대한 이익만을 취하고 투자는 하지 않는다”라는 바이든 행정부의 시각 때문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AP 통신과의 인터뷰에서도 “주요 석유회사들이 생산은 늘리지 않고 가격 인상으로 이득을 봤다”라며 “석유 기업들은 투자자들뿐만 아니라 미국 그리고 세계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라면서 “스스로에게만 보상을 주지 말라”고 강조했다.

이번 긴급회의에 바이든 대통령의 참석 여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미국 에너지부 대변인은 언론을 통해 “대통령 서한에서 언급했듯 대통령은 석유회사들이 정유 능력과 생산을 늘리고 유가를 낮추기 위해 모든 합리적인 수단과 권한을 사용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