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 경제효과 약 61조원...해외한인기업협회도 적극 지원 예정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최지훈 기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나흘간 프랑스 파리를 찾아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활동에 나선다. 최 회장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민간위원장 취임 후 첫 공식외교 무대다.

17일 대한상의에 따르면 최 회장은 21일, 22일 양일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제170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 참석해 한국의 2차 경쟁 프리젠테이션 등을 지원한다.

이번 프리젠테이션은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 12월 열린 1차 프리젠테이션에 이어 두 번째로 첫 대면 경쟁 프리젠테이션이다.

최 회장은 한국 기업과 정부가 한 팀을 이뤄 국가적 위기를 극복해온 사례를 설명하고 부산엑스포 개최를 통해 인류의 더 나은 미래를 열 수 있도록 한국 기업이 가진 모든 역량을 투입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민간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삼성전자, 현대차, SK, LG, 롯데, 포스코, 한화, 현대중공업, 신세계, CJ 등 11개사와 전국 72개 상공회의소, 해외한인기업협회도 적극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대한상의에 관계자는 “최 회장은 민간위원장에 더해 내달 출범하는 정부위원회에서 한덕수 총리와 함께 공동위원장을 맡을 예정”이라며 “이번 3박5일 일정 동안 최대한 각국의 대사들을 만나 부산 유치를 당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2030 엑스포 유치경쟁은 부산, 리야드(사우디), 로마(이탈리아) 3파전 양상이며, 오데사(우크라이나)도 신청 중이다.

BIE는 이번 PT에 더해 앞으로 총 3번의 경쟁PT를 추가로 연다. 170개 BIE 회원국은 경쟁 프리젠테이션과 내년초 예정된 현장실사 결과 등을 고려해 비밀투표를 진행한다.

한편 세계박람회는 월드컵, 올림픽과 함께 세계 3대 국제행사로 알려져 있으며 경제효과도 61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