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체, 가상자산 상장·폐지 공통 기준 만든다
업계 관계자 "거래소 규모 편차 심해 장기적 관점에서 다뤄야"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가상자산 시장의 공정성 회복과 투자자 보호대책 긴급점검 당정간담회'에 참석한 가상화폐거래소 대표들이 정부 측 관계자의 발표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가상자산 시장의 공정성 회복과 투자자 보호대책 긴급점검 당정간담회'에 참석한 가상화폐거래소 대표들이 정부 측 관계자의 발표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주희 기자] 국내 주요 5대 가상화폐 거래소가 루나 사태 재발을 막기 위해 공동협의체 구성 등 자율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정책위원회와 가상자산특별위원회는 1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가상자산시장의 공정성 회복과 투자자보호’ 당정간담회를 열고 ‘가상자산사업자 공동협의체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참석한 국내 5대 가상화폐 거래소(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는 공동으로 자율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한국산 가상화폐 루나와 테라USD(UST)의 폭락 사태 당시 국내 거래소들의 대응 방식이 각각 달라 투자자들의 혼란과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에 따른 후속 조치다. 

이날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기준 국내 가상자산 시장의 규모는 총 55조2000억 원이고 일평균 거래 규모는 11조3000조 원으로 집계됐다. 

이들 거래소는 업무협약을 맺고 각 거래소의 최고경영자(CEO)와 실무진이 참여하는 공동협의체를 출범하고 거래지원, 시장 감시, 준법감시 등 3개 부문에서 세미나, 해외사례 조사 등을 하고 각 분야 전문가의 의견을 듣기로 했다. 

협의체는 △상장 △유통 △상장폐지 △건전한 투자환경 조성 등 자율적으로 상장 관련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백서 및 평가보고서를 제공하고 과도한 투자 경고 문구 안내 등을 통해 건전한 가상자산 투자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폴리뉴스>에 “(자율개선 방안은) 필요하나 단계별로 로드맵을 갖고 추진해야 할 것”이고 조언했다. 이 관계자는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더라도 각 거래소 별로 규모 편차가 심하다보니 진행 과정에서 발생할 자금 조달이나 인력 채용 등 다양한 부문을 장기적 관점에서 다뤄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전통금융과 달리 (가상자산 분야는) 정보 비대칭성이 심하다. 투자자들을 위한 교육 자료도 마련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