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부정채용에 관여한 적 없다…지인 실제 채용 안돼”
민주당 “국민의힘 공천배제 7대기준에 해당…공천 철회해야”
김동연 선대위 “김성태 의원 때처럼 법의 처벌 받기를”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가 19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문시장 앞에서 열린 출정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가 19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문시장 앞에서 열린 출정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지사 후보가 KT 재직 시절 지인 채용을 청탁했다는 의혹이 보도된 뒤, 더불어민주당과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 측에서 후보직 사퇴와 검찰 수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앞서 19일 민중의소리는 김은혜 후보가 2012년 KT 그룹콘텐츠전략담당 전무로 재직하던 때 신입사원 공채에 지인 김모씨의 취업을 청탁했다고 보도했다. 

김 후보는 같은 날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이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부정 채용에 관여한 적이 없다"며 "선거운동 첫날에 허위사실에 근거해 얘기하는 것은 굉장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그날 저녁 KBS는 KT 채용 청탁 비리를 조사했던 당시 검찰 조서를 인용해 김 후보가 2019년 2월 참고인 조사에서 '김모씨는 남편의 친척으로, 시댁 쪽에서 챙겨봐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는 취지로 진술했다고 보도했다. 

KBS에 따르면 김 후보는 "KT의 누구에게 추천했는지는 기억이 잘 안 난다. '회사 내부 기준에 부합하는 인재라면 뽑아주고, 아니라면 탈락시키라'는 식으로 설명한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김 후보가 추천한 김모씨는 실제 채용되지 않았고, 검찰은 이를 고려해 참고인 조사만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불법 취업 청탁 사죄하고 후보직 사퇴하라”

더불어민주당은 김은혜 후보에 대해 "불법 취업 청탁을 국민께 사죄하고 경기지사 후보직을 당장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수진(비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9일 오전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김 후보가 KT 재직 시 신입사원 공채에 대해 지인의 취업을 청탁한 사실이 김성태 전 의원의 딸 부정 취업사건 판결문 증거자료를 통해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어 "김 후보가 청탁한 지인은 1차 실무면접에서 불합격했지만 합격으로 조작됐다"며 "취업을 준비하는 수많은 청년과 그 부모의 가슴에 불공정이라는 대못을 박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윤석열 정부가 말하는 공정과 상식이냐"면서 "국민의힘은 이번 공천심사에 입시·채용비리 등을 공천배제 7대 기준으로 정했다. 국민의힘은 당장 공천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검찰을 향해서는 "검찰은 이같은 사실을 확인하고도 김 후보를 기소하지 않았다"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말한 '사회적 강자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요구한다"고 했다.

김승원 민주당 의원도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취업 청탁이 사실이라면 김 후보는 후보로서의 자격을 박탈당해야 함은 물론, 똑같은 불법행위로 처벌받은 김 전 의원과 마찬가지로 수사 및 법적 처벌을 받아야 할 사안임에 분명하다"고 올렸다.

또 "국민에게 상대적 박탈감과 좌절감을 심어준 김 후보가 지금 순간에도 '공정한 경기'를 만들겠노라 외치고 있다. 청년에게 '열정이 존중받는 경기도'를 만들겠노라 으름장을 놓고 있다"며 "김은혜 후보는 낙하산 인사 의혹, 부정 취업청탁 의혹에 대해 철저히 해명하고 나서 공정을 논하라"고 요구했다.

이재명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밤 페이스북에 '취업비리 아웃'이라는 6글자의 글을 올리며 김 후보가 연루된 의혹을 부각하기도 했다.

김동연 선대위 “부당 취업 청탁·허위사실 유포 법적 책임져야”

김은혜 후보와 경기지사 선거에서 맞붙고 있는 김동연 후보의 선대위 공보단은 20일 논평을 내 "김은혜 후보는 부당한 취업 청탁·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법적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선대위 공보단은 "KBS 보도를 통해 김은혜 후보가 KT에 남편 친인척을 부당하게 취업 청탁했다는 의혹이 명확하게 드러났다"며 "그런데도 김은혜 후보는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청탁한 사실과 채용을 청탁한 이가 누구인지 모른다고 했다.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성태 의원이 불법 취업 청탁으로 법원의 심판을 받은 것처럼 법의 처벌을 받기를 바란다"면서 "수사당국은 김은혜 후보에 대한 두 가지 혐의(부당한 취업 청탁,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며 "김은혜 후보는 경기지사 후보에서도 물러남이 마땅하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