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그린 에너지 생산 확보 박차
페트병·폐배터리 등 활용해 친환경 건축자재·현장 만든다
2년 전 그룹 세미나서 호평받은 SK건설, 친환경 사업 광폭 행보

SK에코플랜트 CI <사진=SK에코플랜트>
▲ SK에코플랜트 CI <사진=SK에코플랜트>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새 정부 출범에 맞춰 기업들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강화에 다시 한번 열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정부가 ESG관련 사업에 향후 5년간 60조원을 투자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면서다. 건설업계에서는 최근 몇년간 ESG 경영 중 E에 해당하는 친환경사업에 공을 들여 온 만큼 <폴리뉴스>에서는 건설사들이 새롭게 추진하는 친환경사업과 과거 ESG경영 스토리에 대해 소개하기로 했다. 첫 편은 친환경사업에 가장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SK에코플랜트다.

동사는 앞서 지난해 5월 SK건설에서 SK에코플랜트로 사명을 변경하는 등 건설사들 사이에서도 남다른 ESG경영을 준비해왔다. 이번 사명인 SK에코플랜트는 친환경을 의미하는 '에코(ECO)에, 심는다는 의미를 가진 플랜트(Plant)를 합성한 용어다.

◆ SK에코플랜트, 그린 에너지 사업 출사표

SK에코플랜트는 올해에는 그린 에너지 사업 진출을 알렸다. 동사는 올해 한국동서발전과 함께 해외 태양광 발전을 활용한 그린 수소 확보에 나선다. 이를 위해 양사는 지난달  29일 해외 그린수소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해외 태양광 사업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생산된 전력으로 그린수소를 생산해 국내에 도입한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SK에코플랜트는 수전해(전기로 물을 분해해 산소와 수소를 생산)·태양광 기술(솔루션)과 금융 조달을 담당하고, 동서발전은 생산된 그린수소를 구매해 발전원으로 활용하거나 기타 수요처에 공급할 계획이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국내 최고 수준의 엔지니어링 역량에 수전해, 태양광 솔루션까지 수소 분야 기술 밸류체인을 완비함으로써 그린수소 사업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폐트병·유리섬유로 친환경 건축자재 생산 돌입 

유색 페트병으로 만든 색색깔의 KEco-bar <사진=SK에코플랜트>
▲ 유색 페트병으로 만든 색색깔의 KEco-bar <사진=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의 친환경사업은 건축자재 생산으로도 이어진다. SK에코플랜트는 앞서 지난달 20일 세계 최초 페트병을 원재료로 활용한 철근 대체물 GFRP 보강근(제품명 가칭, KEco-ba) 생산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GFRP 보강근 전문기업 케이씨엠티(KCMT), 친환경 신소재 기술기업 카본화이버앤영과 함께 케이에코바 생산라인 구축에 공동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GFRP보강근은 흔히 철근이라 불리는 보강근을 철이 아닌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으로 만든다. 때문에 생산과정에서 고철, 석회석 등을 사용하지 않아 탄소배출량이 50% 이상을 줄일 수 있다. 아울러 버려지는 페트병을 재활용해 GFRP 보강근 생산에 필요한 원료 중 하나인 ‘함침제’를 생산하는 기술에 대한 공동 특허 출원도 완료했다. 페트병 한 개로 1m(760g)를 만들 수 있는 함침제를 생산할 수 있어, 향후 20만톤의 케이에코바를 생산할 경우 연 약 3억개의 페트병을 재활용할 수 있다. 

조정식 SK에코플랜트 에코솔루션 BU대표는 “케이에코바는 건설자재 특성상 색상에 구애받지 않아 투명한 페트병뿐 아니라 유색 페트병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어 페트병의 자원순환율을 높일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이라며, “최근 건설 원자재 시장에 닥친 위기를 혁신적인 친환경 소재 개발을 통해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SK에코플랜트는 국내 최초로 폐배터리를 활용한 친환경 전력공급시설을 건설현장에 도입했다. 이달 10일 SK에코플랜트와 SK온은 경기 안양시에 위치한 평촌 트리지아 아파트 건설현장에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연계한 전력공급시설을 구축했다. ESS는 에너지를 저장해 필요할 때 사용 가능한 초대형 배터리로 전력 낭비를 최소화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인다.

건설현장은 야간에 전력소모량이 적고, 낮에는 타워크레인과 화물운방장비 등 각종 작업에 필요한 장비 운영으로 전력소모가 많았다. 하지만 이번 ESS를 연계한 새로운 전력공급시설 도입으로 심야시간대 외부 잔여 전력을 저장해 전력소모량이 많은 낮 시간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시설을 통해 기대되는 연간 피크시간대 전기 사용 절감량은 약 11만6800㎾h/년으로 51.7톤(온실가스 톤)의 탄소배출을 저감할 수 있으며, 이는 5700여그루 소나무 이산화탄소 흡수량과 동일한 수준이다. 아울러 심야시간대 전기 사용료는 상대적으로 저렴해 건설현장 비용 절감효과도 있다.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최태원 SK그룹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이달 28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열린 에너지전환과 탄소중립 정책 세미나에 참석해 박수치고 있다. 사진과 기사는 무관. <사진=연합뉴스>
▲  최태원 SK그룹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이달 28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열린 에너지전환과 탄소중립 정책 세미나에 참석해 박수치고 있다. 사진과 기사는 무관. <사진=연합뉴스>

SK에코플랜트가 친환경 사업에 공격적인 투자 행보와 탄력을 받게된 계기는 앞서 지난 202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같은해 10월 23일 SK그룹 CEO 세미나가 제주도에서 열렸다. 당시 세미나에는 최태원 SK회장과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최장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을 비롯한 계열사 대표 총 3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는 SK그룹의 미래 전망을 가늠하는 자리였다. 때문에 앞으로의 가치를 인정받기 위한 것에 방점이 찍혀있었다. 당시 SK건설은 '시간당 폐기량을 어떻게 늘릴 것인지와 폐기물을 소각할 경우 발생하는 유해물질을 어떻게 저감할 지에 대해 발표했다. SK건설은 세미나가 있기 두달 전인 8월께 국내 1위 환경폐기물 처리업체인 EMC홀딩스를 인수하며 폐기물·수처리 등 환경사업에 본격 진출을 알린 바 있다.

당시 세미나에 참석한 SK그룹에 정통한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는 미래가치에 대한 파이낸셜 스토리를 발표한 자리"라며 "SK건설은 확장보다 기술로 친환경을 실천하는 방향을 제시해 호평받았다"고 말했다. 이는 최태원 회장이 기업경영의 새로운 규칙으로 제시한 ESG와 적합하다는 평가로, 임영문·안재현 SK건설 각자대표체제로 변경된 지 1년여 만에 이들의 리더십이 최 회장의 기대에 부응했다는 해석이이었다.

당시 증권업계가 바라보는 평가도 긍정적이었다. 석유화학분야 증권사 연구원에 따르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진 폐기물사업은 대기업이 진행하기에 적합한 직종이라고 여겨지지 않는 부분이 있었다"면서도 "SK건설의 친환경적인 방식을 적용하면 폐기물도 친환경을 보여줄 수 있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SK에코플랜트는 세미나 이후인 2021년 6월 2일 충남 논산시에 위치한 의료폐기물 업체 디디에스(DDS)를 인수했다. 앞서 건설 폐기물업체 클렌코, 대원그린에너지, 새한환경를 인수한 데 이어 한달 만에 4개의 폐기물 기업을 사들인 것이다. 이어 2022년 5월 기준 현재 SK에코플랜트는 앞서 소개한 폐기물업체를 포함해 총 9곳의 폐기물업체를 인수했다. 이처럼 지난 2년 간 ESG 경영에 광폭 행보를 이어 온 SK에코플랜트는 올해 가장 친환경적인 건설사로 자리잡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