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언까지 담은 K-방역 백서 완성해 외국과 공유하면 인류의 감염병 대응에 도움 될 것”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코로나방역 관계자들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코로나방역 관계자들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코로나방역 성과에 대해 “‘사회주의 방역모델’에 대응해 ‘민주주의 방역 모델’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례”라고 ‘코로나 대응 백서’를 통해 외국과도 공유할 것을 당부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의 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일선 코로나방역 관계자들을 청와대 영빈관으로 초청해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코로나 초기 확진자가 적었고 치명률이 낮다는 최종 성과도 있지대유행이 있었는데 우한과 달리 봉쇄 없이, 빠르게 검사하고 추적하고 치료하는 방식으로 코로나 확산세를 잡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 선진국들은 높은 의료 수준, 보건 수준, 의료시스템을 갖추고 있었지만 결국 국경 봉쇄나 지역 봉쇄를 하고 사재기 현상이 일어나는 등 민낯을 보여주었다”며 “외국 정상들은 한국이 마치 준비를 하고 있었던 것처럼 대응했다면서, 민주적인 방식으로 방역에 성공한 한국을 부러워하며 그 노하우를 배우고 싶어한다”고 얘기했다.

이어 “코로나 대응에서 우리가 잘한 것, 부족한 것, 공공의료나 감염병 대응에서 고쳐나가야 할 부분들, 정책적인 제언까지 담은 백서를 완성해 새로운 감염병에 대응하고, 외국과 백서를 공유하면 인류 전체가 감염병에 대응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또 문 대통령은 “향후 과제로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더욱 노력을 기울이고, 혹여 백신 개발이 성공하기 전에 감염병이 종식되더라도 중단없는 노력으로 백신 주권을 확보해야 한다”며 “새로운 감염병이 발생했을 때 우리의 백신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백신 연구·개발의 끝을 봐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간담회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진단검사는 3T의 핵심으로, 정확하고 신속한 검사를 위해 폭염과 추위에도 365일 검체 체취와 밤샘 검사를 수행해주신 많은 분들께 노고가 컸다”면서 “진단시약 개발 회사와 검사의 질 관리를 해 주신 전문가들의 노고도 지대했고, 이러한 경험과 협력체계가 앞으로 새로운 감염병에 대응하는 자산이 될 것”이라고 얘기했다.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국민들의 협조로 백신 접종에서 세계적인 기록을 세운 데 대해 자부심을 갖고 있으며, 앞으로 백신 주권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제 코로나는 끝나겠지만 또 다른 감염병이 다시 오게 될 것이며, 팬데믹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준비하고 더 강해지는 역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최근 확진자, 치명률, 재감염지수, 위중증병상가동률이 안정적으로 상황 관리가 되고 있어 다행”이라며 확진자 이송을 담당한 119 구급대원의 노력에 특별한 감사를 표하며, 중대본과 방역당국에 무한한 신뢰를 보내고 소신있게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 대통령께 감사를 표했다.

곽혜민 중위는 “간호사관학교 조기 졸업과 동시에 코로나19가 유행하던 대구로 파견됐는데, 대구 집단감염의 긴급한 상황에서 국민을 돕기 위해 군인으로 나설 수 있어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고 조완희 한산도함 함장은 “28개 도서에 백신 접종을 지원했는데, 소외되기 쉬운 도서지역 국민들을 안전하게 지키는 역할에서 큰 의미를 찾았다”는 소회를 밝혔다.

신미정 성동구보건소 선별진료소 팀장은 “방호복을 입고 PCR 검사를 수행하는 것은 여름에 덥고 겨울에 추운 일이었지만, 더 큰 감염의 고리를 차단할 수 있어 뿌듯했다”는 소감을 얘기했고 신미경 삼광의료재단 본부장은 “PCR 검사 판정을 위해 24시간 근무를 해도 산더미 같이 검체가 쌓여 있었다”며 “이후 취합검사법이 보급되어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상균 SK바이오사이언스의 안동 공장장은 “우리 손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노바백스를 생산할 수 있었고, 최근에는 자체 개발한 합성항원방식의 백신 개발이 마무리 단계로, 백신 주권에 한발 다가서게 되어 의미있게 생각한다”고 했고 심주예 인천서부소방서 소방교는 “환자 이송을 담당하면서 가장 위급하고 기억에 남는 순간은 확진된 임산부가 구급차 안에서 출산한 일이었다”는 경험을 전했다.

김병근 박애병원장은 거점전담병원을 운영한 경험을 공유했고 하미현 하나이비인후과 간호사는 “재택치료를 담당했는데, 환자가 예상 이상으로 급증해서 힘들었지만, 환자분들이 보내주신 손편지 등 격려에 큰 보람을 느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