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용산 국방부 청사, 오른쪽 광화문 정부청사 내 외교부... 대통령 집무실 이전비용은 외교부 1000억, 국방부 500억으로 외교부 이전비용이 2배 더 든다. (사진/얀힙)
▲ 왼쪽 용산 국방부 청사, 오른쪽 광화문 정부청사 내 외교부... 대통령 집무실 이전비용은 외교부 1000억, 국방부 500억으로 외교부 이전비용이 2배 더 든다. (사진/얀힙)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하고 있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지가 용산 국방부 청사, 광화문 외교부 정부서울청사 별관으로 가닥이 잡힌 가운데, 각각 500억과 1천억의 예산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안전부가 대통령실을 청와대에서 국방부 청사로 옮기면 약 500억 원, 외교부가 입주한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별관으로 옮기면 약 1천억 원이 각각 소요된다고 인수위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이전이 국방부 이전비용의 2배에 달한다. 

17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동을 옮기는 데 드는 예산을 행안부가 추계 중"이라며 "정부서울청사 별관으로 옮기는 비용이 국방부로 옮기는 비용의 2배가량"이라고 말했다.

정부서울청사 별관으로 옮기는 비용이 이처럼 더 높은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먼저 기존 외교부 사무실을 이전할 공간이 마땅치 않아 도심의 민간 오피스 빌딩을 임대하는 비용을 총액에 포함했다.

외교부와 달리 국방부는 현재 경내의 신청사와 구청사에 남은 공간이 충분해 별도 건물을 마련하지 않더라도 이전이 가능하다고 한다.

아울러 외교부가 보유한 보안 시설을 이전하는 데도 상당한 비용이 든다.

전 세계에 퍼져 있는 재외 공관들과 외교 전문을 주고받기 위한 통신 보안 시스템 등을 다른 곳에 새로 구축하는 데만 약 300억 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밖에 대통령실 입주를 위한 경호·보안 기능 보강 등 기존 공간의 리모델링 비용, 이사 비용 등에는 양쪽이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소요 예산 규모가 계속 바뀌고 있다"며 "국민 세금을 써야 하는 만큼 예산 규모도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정부종합청사내에 있는 외교부는 광화문 한복판에 있어 주위에 높은 건물들이 있어 경호, 안전 등 보완상 문제가 크다. 

외교부와 달리 국방부는 용산 부지가 넓어 현재 신청사와 구청사에 남은 공간이 충분해 별도의 건물을 마련하지 않아도 이전이 가능하다. 또 용산공원이 조성되면 시민들과 자연스럽게 소통이 될 것으로도 보고 있다. 

여러가지 면에서 외교부 보다는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건축가 유현준 교수는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에 대해 "신의 한수"라고 높은 평가를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