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단체연합 등 여성계와 시민모임은 17일 윤석열 정부의 '여성가족부 폐지' 정책에 반대하며 '여가부 존속과 성평등 정책 강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 ⓒ사진/한국여성단체연합)
▲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여성계와 시민모임은 17일 윤석열 정부의 '여성가족부 폐지' 정책에 반대하며 "여가부 존속과 성평등 정책 강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 ⓒ사진/한국여성단체연합)

 

오는 5월 윤석열 정부 출범을 앞두고 여성가족부 폐지가 거론된데, 여성 연구자와 시민들이 성평등 정책 강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성평등정책 강화를 요구하는 여성과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은 17일 서울 영등포구 여성미래센터 소통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선거가 끝나자 여가부 폐지 공약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성평등정책을 전담할 정부 부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시민모임은 "대통령 당선자는 ‘여성가족부가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했다’고 단호하게 말하고 있다."며 "지금 우리는 성평등은 물론 민주주의와 다양성 존중 등 우리 사회가 힘겹게 이룩하고 지켜낸 가치들이 훼손될 위기에 처했음을 목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성평등 사회가 아니다"며 "그래서 여성가족부의 소명은 끝나지 않았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물론 지구상의 어떤 국가도 아직은 성평등하지 못하다"며 "그러나 대한민국의 성평등 수준은 우리의 국력과 국격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라면서 "성격차 지수가 156개국 중 102위(2021), 성별임금 격차 31.5%(2020)로 OECD 최하위 국가라는 불명예스러운 지표는 이미 국내외에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지금은 우리 사회를 위해 더욱 강화된 성평등 정책을 추진해야 할 시점이지 후퇴할 상황이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모임은 “여가부 폐지는 성차별 구조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 뿐 아니라 협치와 통합을 저해하는 갈등 요인이 돼 대한민국의 역사를 퇴보시킬 것”이라며 “성평등 정책을 전담할 부처의 역할은 더욱 강화되고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지금 우리는 성평등은 물론 민주주의와 다양성 존중 등 우리 사회가 힘겹게 이룩하고 지켜낸 가치들이 훼손될 위기에 처했음을 목격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여성할당제'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피력한 것과 관련 “지자체 선거를 앞둔 지금 여성할당제 폐지는 인구의 절반이며 유권자의 절반인 여성의 의견이 정치적으로 표현될 통로를 막는 것으로, 성차별이 가속화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대한민국은 성평등 사회가 아니다. 대한민국의 성평등 수준은 우리의 국력과 국격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라며 “지금은 우리 사회를 위해 더 강화된 성평등 정책을 추진해야 할 시점이지 후퇴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시민모임이 발표한 선언문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장필화 이화여대 명예교수, 장하진 전 여가부 장관, 지은희 전 여성부 장관, 차경애 전 YWCA 회장,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홍찬숙 한국여성연구소장 등 8천709명이 이름을 올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