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국민 속으로 들어가 소통하겠다는 오랜 의지 때문”
장제원 “지금의 청와대에 가지 않는다는 것만 100%”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6일 오후 점심 식사를 위해 안철수 인수위원장, 권영세 인수위 부위원장, 원희룡 기획위원장 등과 함께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에서 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6일 오후 점심 식사를 위해 안철수 인수위원장, 권영세 인수위 부위원장, 원희룡 기획위원장 등과 함께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에서 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대통령 집무실 이전 관련, 여러 후보지를 놓고 검토 중이나 기존의 청와대로 들어갈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16일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용산을 포함해 여러 개의 후보지를 놓고 검토 작업 중”이라며 “기존 청와대로 윤 당선인이 들어갈 가능성은 제로”라고 밝혔다.

이어 윤 당선인이 ‘청와대 밖’을 강조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이 정치개혁을 선언하며 지금의 청와대 밖으로 나오겠다고 한 것은 국민 속으로 들어가고 소통이 중요하다는 오랜 의지 때문”이라며 “워낙 청와대란 곳이 구중궁궐로 느껴져서 들어가면 국민들과 접점이 형성되지 않고 소통 부재로 흐르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이어 “새 길을 낼 때는 장애물이 많다. 특히 경호와 보안 같은 상당히 많은 난관에 부딪혔음을 알게 됐다”며 “그렇지만 국민과 함께하겠다는 소통 의지를 어떤 것보다 우선에 두고 있음을 말씀드릴 수 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 집무실을 결정할 때는 신호등 개수도 파악해야 할 정도로 국민께 불편을 드리지 않으면서도 국정운영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치밀하게 점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오늘내일 말씀드릴 수 있을 것처럼 간단히 결정지을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5월 10일 저희가 취임해 새 대통령 집무실에서 국민들에게 인사드릴 수 있다는 점만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다”고 했다.

윤 당선인 측은 대통령 집무실을 기존의 청와대에서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광화문의 정부서울청사와 외교부 청사 등도 후보지로 거론됐다.

김 대변인은 ‘용산이 국민 소통에 적합한 장소인가’라는 질문에는 “결정되면 그 뒤에 말씀드리겠다”며 “그걸 전제로 말씀드리는 게 적합하지 않다”고 답했다.

또 취임식 이전에 세종시에 대통령 제2집무실을 설치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공약으로 낸 사항”이라며 “진행을 보며 말씀드려야지 아직은 좀 이르다”고 말을 아꼈다.

이날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통의동 인수위원회에서 당선인 등과의 오찬을 위해 나오다 기자들을 만나 "지금의 청와대에 가지 않는다. 그것만 100%다"라고 말했다.

장 비서실장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굉장히 복잡하다. 경호나 보안 문제, 안보도문제도 그렇고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며 "사이즈도 그렇고 하니 몇 개의 아주 실질적인 안을 가지지 않고는 결정을 못하잖나. 그러면 복수로 고민을 해봐야 하는 게 아닌가. 그 시간이 좀 걸린다"고 부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