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16일 첫 회동이 당일 오전 급작스럽게 취소되면서 정권교체기 신·구 권력이 충돌하고 있다. 

윤 당선인은  대선 이후 정치권의 최대 과제로 '국민통합'을 앞세웠지만, 불과 선거 일주일 만에 갈등을 노출했다.

청와대와 윤 당선인 양측이 무산된 이유에 대해 공식적인 설명을 내놓지는 않고 있다.

핵심 이슈에 대해 거리를 좁히지 못하면서 어쩔 수 없이 회동을 다음으로 미뤘어야 했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문제는 양측의 입장이 워낙 달라 단기간에 해법을 찾기가 어려워 보인다는 점이다.

첫째, 기관장 인사와 관련해서 국민의힘은 새 정부 출범 전까지 이뤄질 인사는 윤 당선인 측과 협의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청와대에서는 임기 내에서의 인사권은 문 대통령이 당연히 행사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어 특별사면에 대해서도 쉽게 좁혀지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

 윤 당선인측에서는 대통령에게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하면 문 대통령이 이를 수용하지 않겠느냐는 관측했지만, 여기에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동반 사면'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여야 내부 모두에서 동시사면이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주고받기식' 사면에 대해 국민들이 비판의 거세다. 

게다가 양측 간의 의견 차이가 감정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이 전날 모 라디오에서 김 전 지사의 사면 문제를 두고 문대통려이 사면을 해 줄 것이라는 예측을 했다. 

한편 이를 두고 청와대 내부에서는 불쾌하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문 대통령의 인사를 '알박기'라고 비판하거나, 문 대통령이 임명한 검찰총장인 김오수 검찰총장의 거취를 두고 국민의힘 측에서 압박을 가하는 것 역시 부적절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인수위는 점령군이 아니라고 하더니, 인사권을 내려놓으라는 주장이 점령군과 얼마나 다른 것인가"라고 말했다.

여러 방향에서 문제들이 복잡하게 얽히면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이 단기간에 다시 잡힐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렵다는 예상도 제기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회동을 안할 수 없으니 잡히긴 잡히지 않겠나"라면서도 "지금으로선 언제가 될지 알 수 없다"고 했다.

이처럼 힘겨루기가 격화하면서 문 대통령이나 윤 당선인 측이 공언했던 '정부의 원활한 인수인계' 역시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당장 청와대 내에서는 31일 임기가 끝나는 한국은행 총재의 인선을 그냥 원칙대로 진행해야 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문 대통령의 남은 임기 두 달 동안 이같은 신·구 권력 간 강대강 대치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정치권이 진영 사이의 갈등과 분열을 해소하기는 커녕 오히려 부추긴다는 비판에 처할 수밖에 없다.

이 경우 문 대통령이나 윤 당선인이 강조했던 국민통합은 점점 요원해지며 나아가 차기 정부의 초반 국정운영 동력 확보에도 부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