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민주당 비대위원장 발언에 수위높여 강한비판

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정의당은 14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위성정당은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발언에 대해 "내로남불"이라며 비판했다.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위성정당이 불가피했다는 민주당의 내로남불 인식으로는 정치개혁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윤 원내대표가 어제 위성정당 사태에 대해 당시 제1야당이 먼저 위성정당을 만들었기 때문에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전히 민주당이 내로남불과 남탓에 갇힌 인식이라면 위성정당 재발 방지를 비롯한 정치개혁 추진 의지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다"며 "강한 유감을 표하며 인식의 전환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정의당은 위성정당 문제는 법으로 금지하냐 마냐 문제가 아니라 헌법과 민주주의 원칙에 따라 있을 수 없는 일이었고, 다시는 일어나서도 안될 일이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도 지적했다.

이어 "불가피했다는 핑계와 변명이 아니라 법 이전에 철저한 사과와 반성에 기반한 양당의 ‘위성정당 금지’정치선언이 우선돼야 정치개혁도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양당에도 촉구한다"며 "멈춰있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신속히 열어 기초의원 중대선거구 3~5인 확대를 비롯한 다양성과 비례성을 보장하는 선거제도 개혁과 다당제 민주주의로 나아가기 위한 정치개혁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윤 비대위원장은 지난 21대 총선 당시 사무총장으로서 비례대표 위성정당 창당을 주도한 데 대해"어디까지나 제1야당의 잘못된 정치행태에 대해서 불가피한 선택을 우리가 할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런 경험을 오히려 참고해서 앞으로는 이런 일탈이 일어나지 않도록 확실한 정치개혁 선거제도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