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기획재정부 향방에 대한 관심이 높다. 

14일 국민의힘이 펴낸 윤 당선인의 대선 정책공약집을 보면, 윤 당선인은 청와대를 대통령실로 축소 개편하고 여성가족부를 폐지한다는 계획이다.

윤 당선인은 전날 기자회견에서도 "더 효과적인 정부 조직을 구성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며 여가부 폐지 공약을 지키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당선인은 공약집에서 "재정 정상화와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한 재정 운용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했으나, 기획재정부 등 경제부처 개편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 제출한 답변서에서 재정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재정준칙 도입과 함께 '독립적 재정위원회 운용'을 제시했다.

재정위원회의 소관 업무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지는 않았는데, 영국과 독일 등 해외 사례를 고려하면 재정 상황·전망을 심사하고 재정준칙 이행 여부를 감시하는 형태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관가 안팎에서는 기재부가 조직 개편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는 여가부 폐지, 청와대 해체 및 대통령실 광화문 이전 등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금융위원회의 금융정책 기능을 기재부로 통합하고, 금융위는 금융감독에 집중하는 과거 모델로 돌아가는 시나리오도 거론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이용우 의원 등이 각각 이런 취지의 법안을 대표 발의한 상태다.

하지만 이미 '공룡 부처'로 평가되는 기재부가 더욱 비대해질 수 있다는 반론도 강한 상황이다. 

한편, 윤 당선인이 마련할 새 정부 청사진에 민주당의 반응도 관건이다. 정부 조직을 개편하려면 국회에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통과돼야 하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