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2중대론·김미경 배후설' 여론전…자력 승리로 무게 이동
오늘 저녁 긴급 의총…초박빙 위기감 속 단일화에 여지도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28일 야권 단일화 협상 결렬을 뒤로 하고 자력 승리를 위한 지지층 결집에 무게를 싣는 모습이었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단일화 가능성이 굉장히 희박해졌다"며 "우리 지지자를 최대로 모으는 방향으로 선거운동에 매진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는 "단일화를 해도 많이 와야 지지율 1% 포인트 정도 플러스"라며 "그건 우리 지지자들이 그만큼 더 만들어주면 되는 것"이라고 했다.

    현재로선 단일화를 위한 물밑 협상은 '올스톱' 상태로 보인다.

    안 후보가 여론조사 경선을 포기하고 윤 후보와 일대일 담판에 나서지 않는 한 더 이상의 협상은 없다는 게 윤 후보 측 입장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윤 후보 주변에서는 '투표에 의한 단일화'를 거론하기 시작했다.

    대선 당일까지 4자 구도가 불가피하다면, 정권 교체를 위해 윤 후보에게 몰표를 던져 사실상 일대일 구도로 만들어달라는 대국민 호소다.

    나경원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단일화의 끈? 이제 국민이 단일화해주실 때"라며 "지난한 협상이 도로 제자리다. 정권 교체의 대로에 모두 하나"라고 말했다.

    선대본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윤 후보의 마지막 노력이 수포로 돌아간다면 국민이 표로 단일화할 수밖에 없는 날이 올 것"이라고 했다.

    다른 쪽에선 안 후보의 '결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윤상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안 후보를 향해 "역사와 국민을 위해 다시 한번 재고해주실 것을 호소드린다"며 "안철수 석 자에 걸맞은 선 굵은 결심을 해달라"고 했다.

    안 후보에 감정이 상한 이들은 '민주당 2중대론'을 퍼뜨리기도 했다.

    안 후보에게 인수위 단계부터 '대등한 공동 인사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통 크게 제안했는데도 협상이 결렬된 것은 안 후보의 정권 교체 의지를 의심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라는 것이다.

    이 배경에 안 후보 측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측 사이 모종의 약속이 있었을 것이란 게 2중대론의 골자다.

    당내 일각에서는 안 후보 부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가 단일화 판을 뒤집은 장본인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안 후보가 지난 20일 단일화 제안을 철회한 것도, 어제 협상 결렬을 통보한 것도 모두 김 교수 영향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다만, 단일화를 향한 문을 아예 닫아버리지는 않는 분위기다.

    초박빙 판세가 이어지는 만큼 만일 단일화로 인해 대선에서 패배하는 우를 범하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당내에 팽배한 것도 사실이다.


    권영세 선대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희가 야권 통합의 끈을 놓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국민이 통합도 이뤄주시고 정권교체도 이뤄주시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권성동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지금까지 진행 상황을 보면 쉽지는 않은데, 많은 국민이 바라고 있기 때문에 끝까지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이날 저녁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야권 단일화 불발 상황을 공유하고 남은 기간 대선 전략을 가다듬을 예정이다.

    의총에서는 사전 투표(3월4∼5일)를 넘어 대선 전날(8일)까지 단일화를 포기하지 말자는 의견이 분출할 수 있다.

    김병민 선대본부 대변인은 MBC 라디오에서 "오늘 투표용지가 인쇄되더라도 언제든지 마지막까지 조율될 가능성도 일부 남아있지 않은가"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