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기자회견 입장 표명 "투표 전날까지도 노력 계속할 것...아마 단일화 어렵겠구나"
양측 전권 대리인, 국민의힘 장제원 - 국민의당 이태규
"안철수 연락오면 차 돌려 만날 것" "희망의 끈을 놓지 않겠다" 가능성 열어둬
윤석열·권영세 "여론조사 방식 요구 없어...투표 전날까지도 노력 계속할 것"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와의 단일화 협상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와의 단일화 협상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대선 투표일 10일을 남겨놓은 27일 "오늘 이 시간까지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를 위해 진실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왔다"면서 "그러나 안타깝게도 아침 9시 단일화 결렬 통보를 최종 받았다"고 사실상 야권단일화 최종 결렬 입장을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국민의당 최고위인사와 통화해서 제 분명한 의사를 전달키도 하고 여러차례 안 후보께 전화통화를 시도도 하고 또 문자로 제 입장을 전달키도 했다"며 "우리 당 의원들과 전권을 부여받은 양쪽 대리인들이 만나 진지한 단일화 협상을 이어왔다"고 말했다.

전권 대리인은 국민의힘에서는 장제원 의원, 국민의당에서는 이태규 총괄선대본부장이 나섰다고 윤 후보는 설명했다. 

윤 후보는 "특히 어제는 양측의 전권 대리인들이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회동을 했고 최종 합의를 이뤄서 저와 안 후보에게 보고가 됐다"며 "저와 안 후보와의 회동일정 조율만 남은 상태였다"고 했다.

그는 "어제 최종 합의를 이뤄서 양 후보에 보고됐고 회동 일정만 어떻게 할 지 조율 상태만 남았는데 다시 저녁에 그동안 완주의사를 표명해온 안 후보께서 완주 철회를 위한 명분을 조금 더 제공해달라는 요청이 있으셨고, 그래서 저는 안 후보의 자택을 방문해서 정중한 태도를 보여드리겠다고 전달을 했다"고 전했다.

윤 후보는 "그러나 거기에 대한 답을 듣지못했고 그 후 안 후보가 목포로 출발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양쪽 전권 대리인은 오늘 또다시 새벽 0시40분부터 새벽 4시까지 협의를 다시 진행했다. 양쪽 후보의 회동을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협의를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후보는 "제가 안 후보측으로부터는 오늘 오전에 기자회견을 열어서 안 후보에게 회동을 공개 제안해달라는 요청을 하셨고 저는 이를 수락했다"며 "양측 전권대리인들이 오늘 아침 7시까지 회동여부를 포함한 시간과 장소를 결정해서 통보해주기로 협의를 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 아침 9시 단일화 결렬 통보를 최종적으로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지금이라도 안 후보께서 시간과 장소를 정해주시다면 제가 지방에 가는 중이라도 언제든지 차를 돌려 직접 찾아뵙고 안 후보와 흉금을 터놓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또 "안 후보의 화답을 기다리겠다"며 "국민들의 열망인 정권교체를 위한 야권통합에 저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겠다"며 막판 단일화 가능성을 닫지는 않았다.

아울러 "국민들의 열망은 정권교체를 위한 야권 통합"이라며 "저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겠다. 아울러 오늘 오전부터 예정된 저의 유세를 기다리고 계셨던 경북 도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한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후 질의응답에서 '안 후보가 제안한 국민경선 여론조사가 포함되는지'를 묻는 질문에 윤 후보는 "실제로 전권대리인들 사이에 단일화 협의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여론조사 이야기는 한번도 나온 적이 없고, 방법을 역선택 막고 어쩔지 하는 논의도 전혀 협상테이블에 오른 적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거의 아마 이게 단일화가 어렵겠구나 생각은 있었다"고 말했다. 

권영세 "安측, 중간에 그만두는데 대한 명분 달라했다... 여론조사 방식, 논의 테이블에도 없었다"

윤 후보의 기자회견이 끝난 후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은 "안 후보 측에서 완주를 하기로 했는데 이렇게 중간에 그만두는데 대한 추가 명분을 달라고 했고, 이후 이에 대해서도 합의를 했는데 최종 결렬돼 아쉽다"고 했다.

안 후보 측에서 말한 명분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말씀드리기 못하지만 모양새와 관련이 있다. 윤 후보가 직접 찾아 갈수 있다고 말했듯이 모양새와 관련된 부분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투표 전날까지도 단일화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안 후보가 국민의힘을 겨냥해 '립 서비스'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선 "저희들로서는 당혹스럽고 의외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는 말씀만 드린다"고 했다.

권  본부장은 안 후보가 제안했던 '여론조사 단일화 방식'에 대해서는 논의 테이블에도 오르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안철수 후보가 (단일화를 철회한 뒤) 여러 라인이 접촉했을 때, 장제원 의원과 이태규의원이 접촉했을 때 한번도 여론조사 방식이 협상 테이블에 안 올랐다"고 말했다.

이어 "여론조사 단일화 방식을 요구한 적이 없고, 사퇴 모양새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앞서 안 후보는 지난 13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향해 "더 좋은 정권교체를 위해 야권후보 단일화를 제안한다"며 단일화 방식으로 여론조사 국민경선 방식을 제안한 바 있다.

'윤핵관' 장제원 '단일화 전권대리인'...당내 파장 예고

한편, 국민의힘은 오늘 단일화 긴급기자회견으로 대선 10일을 남겨놓고 외부적으로는 '단일화 결렬 사태'에 더해 내부적으로는 잠복해있던 '윤핵관' 분란이 재연될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다.

대선 향배와 정권교체 실현을 좌우할 '단일화 전권대리인'의 중차대한 역할을 맡은 사람이 다름아닌 '윤핵관' 논란을 빚었던 장제원 의원으로 확인됨에 따라 향후 당내 파장이 예상된다.

이른바 비선실세 '윤핵관'으로 지목된 장 의원은 지난해 11월 이준석 대표 등 '당무 보이콧' 등 '윤핵관' 논란의 중심인물이다. 당시 윤 후보와 이 대표의 극한 갈등 속에 윤핵관의 전면 퇴진 결정으로 당시 장 의원은 윤 후보 비서실장으로 유력 거론되었으나 백의종군의 뜻을 밝히며 현재 선대본부의 직책을 맡지 않은 상태다. 현재 당사나 선거캠프에 출근하지 않고 있다고 윤 후보가 밝힌 바 있다.  

지난 12월에는 윤 후보가 직접 “장 의원은 사실상 국민캠프에서부터 상황실장을 그만두고 선대위에 아예 출근도 하지 않고 있다"며 "주변에 같이 일할 수 있는 사람도 없는 입장인데 무슨 윤핵관이 되겠느냐. 장 의원에게 윤핵관인지 여러분들이 한번 물어보라”고 강력히 부인한 바 있다. 

장 의원은 지난 9월 아들 장용준씨 음주운전, 경찰 폭행 등 혐의 논란으로 캠프 자리에서 물러났음에도 그 후 윤 후보의 비선실세 '윤핵관' 으로 계속 거론되어 왔다. 

[다음은 윤석열 후보의 기자회견 내용 전문]

저는 오늘 이 시간까지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를 위해 진실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제가 국민의당 최고위 인사와 통화해서 저의 분명한 의사를 전달하기로 하고, 여러 차례 안 후보께 전화 통화를 시도하고, 문자 메시지로 제 입장을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우리 당 의원들과 전권을 부여받은 양쪽 대리인들과 만나 단일화 협상을 이어갔습니다. 특히 어제는 양측 전권 대리인들이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회동을 했고, 최종 합의를 이루어서 저와 안후보에게 보고가 됐습니다.

저와 안 후보와의 회동 일정 조율만 남은 상태였습니다. 전권 대리라는 것은, 양쪽에서 전권을 줘서 협상에 내보내면 거기서 합의가 되면 그 자체가 합의라는 결과가 나오는 겁니다.

어제 최종 합의를 이루어서 회동 일정만, 언제할지만 조율만 남은 상태였는데, 다시 저녁에 그동안 완주 의사를 표명해온 안 후보께서 완주 철회를 위한 명분을 조금 더 제공해 달라는 요청이 있으셨고, 저는 안 후보의 자택을 방문해서 정중한 태도를 보여드리겠다고 전달했습니다.

그러나 거기에 대한 답은 듣지 못했고, 안 후보께서 목포로 출발 하셨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양쪽 전권 대리인들은 또다시 오늘 새벽 0시40분부터 새벽 4시까지 협의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니까 양쪽 후보의 회동을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협의를 진행한 것입니다. 

제가 안철수 후보 측으로부터는, 제가 오늘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서 안철수 후보에게 회동을 공개 제안해 달라는 그런 요청을 하셨고 저는 이를 수락했습니다. 양측 대리인들이 오전 7시까지 회동 여부를 포함해 시간과 장소를 결정해서 통보해주기로 협의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아침 9시 단일화 결렬 통보를 최종 받았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단일화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것은, 제가 이것을 공개 언급하는 것은 단일화 과정에 도움이 되지 않고 후보 단일화를 간절히 바랬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정권 교체를 위한 단일화를 열망해오신 국민들게 그간의 경과를 말씀드리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이라도 안 후보께서 시간과 장소를 정해주신다면 제가 지방에 가는 중이라도 언제라도 차를 돌려 직접 찾아뵙고 안후보와 흉금을 터놓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안 후보님의 화답을 기다리겠습니다. 국민들의 열망인 정권 교체를 위한 야권 통합에, 저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겠습니다. 

아울러 오늘 오전부터 예정된 저의 유세를 기다리고 계셨던 경북 도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한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윤석열 후보와 기자들 일문일답]

▲ 안 후보의 자택으로 찾아가라는 조언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왜 이행되지 않았는지.

= 안 후보의 자택 방문 문제는 과거에 노무현 대통령과 선거 직전에 정몽준 후보와의 그런 일 때문에 요구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셨다.

저도 생각 안 해본 것은 아닌데 저희 측과 안 후보 측의 대리인들이 협의하는 과정에서 안 후보와 사전에 협의되지 않은 그런 일방적 자택 방문은 바로 단일화의 파국을 의미하는 것이니, 미리 말해두지만 그런 것은 절대 하지 말라는 요청이 있었다. 저희는 단일화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에서 그런 요청을 받고 (자택을 방문)하면 바로 '쇼'에 해당하니까 시도할 수 없었다.

사전에 약속되지 않은 방문은 단일화 파국이니 아예 시도도 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들어서 그것은 할 수 없었다.

▲ 최종 합의까지 이르렀는데 결렬된 이유는.

= 단일화 협상을 진행하는 전권대리인이 나갔지만, 저를 비롯해 저희 쪽에서도 최대의 관심을 갖고 지켜봤는데… 그 이유는 저희도 알 수가없다.

'이유가 뭐냐'고 하니까, 그쪽에서도 오늘 아침에 답이 오기를 '이유를 모르곘다', '특별한 이유는 없는 것 같다' , 이런 답변을 받았을 뿐이다.

▲ 양 측의 전권 대리인은 어떤 분인가.

= 저희 쪽은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맡았고 저쪽은 (국민의당) 이태규 선거대책본부장이 맡았다. 장 의원은 매형이 카이스트 교수인데 안 후보와 (서로) 가까운 사이로 알고 있어서, (안 후보 측에게도) 의사 전달하기가 편하지 않겠나 생각했다. 그리고 안 후보도, 이쪽(국민의당 측)에서도 장 의원을 협의 채널로 하는 것에 대해 동의한 걸로 알고 있다.

▲ 최종 협상안에서 안 후보가 제안했던 여론조사 경선이 들어갔는가.

= 실제로 전권 대리인들 사이에 협의하는 과정에서 여론조사 이야기는 단 한 번도 한 적이 없고, 여론조사 방식을 역선택 (방지 문항을 넣어서) 할 것인지, 어떤 식으로 할 것인지 그러한 논의도 전혀 협상 테이블에 오른 적이 없다.

원래 양쪽의 협의는 안 후보가 2월 13일 여론조사 방식의 단일화를 제안하기 이전부터 시작됐다. 그리고 여론조사 방식의 단일화 제안을 하기 전날(2월 12일)에 장제원 의원이 이태규 본부장으로부터 '내일 여론조사 단일화 방식으로 제안을 할 텐데, 그것은 협상의 시작이지 끝이 아니다. 그러니까 얼마든지 우리가 협상을 할 수 있다'고 우리는 듣고 있었고, 그다음 날 여론조사 방식의 단일화를 (안 후보 측이) 제안했을 때도 저희는 다른 협의를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봤다.

▲ 안 후보가 국민의힘 지지자들의 문자 폭탄 때문에 윤 후보의 연락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하는데.

= 그럴 수도 있겠지만, 저도 굉장히 많은 통화나 문자가 (안 후보에게) 올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에 제가 안 후보에게 전화나 문자를 드리고 나면 그쪽 관계자에게 '문자 드렸으니까 보시라'하는 말씀은 계속 전해드렸고, 그쪽으로부터 '(안 후보가) 봤다'는 답변도 들었습니다.

▲ 오늘 유세 일정이 10분 전에 취소됐다. 협상 결과를 듣고 그런 것인지.

= 저도 어제 잠을 거의 못 잤다. 왜냐하면 전권 대리인들이, 저쪽에서는 이태규 선대본부장에게 전권을 쥐어서 내보낸다고 통보를 받았고, 그래서 우리도 장 의원에게 전권을 줘서 만나게 했기 때문에, 그래서 합의 타결이 돼서 양 후보 간에 만나서 협의 결과를 서로 좀 이야기를 하고 합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지 않겠냐 해서 (서울에) 남아있었던 것이다.

하여튼 답이 계속 늦어지고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만날 것인지에 대해서 저도 아침까지 기다렸는데, 일단은 경북 영주 유세가 (이날 오전) 9시에 예정돼있어서, 7시 조금 넘어서는 영주 쪽에 통보를 안 할 도리가 없었다.

그때도 거의 아마 이게 단일화가 어렵겠구나 생각은 있었지만, 어떤 희망은 갖고 있는 상태였는데 일단은 유세를 올 분들을 생각해서 그쪽 당원분들에게는 직접 후보가 못 간다고 알려주라고 한 게 시간이 7시, 7시 반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