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의 安결단 요구에는 “왜 결단은 安만 해야 되나? 자기들은 결단하면 안 되나?”

이태규 국민의당 선거대책위 총괄선대본부장은 14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야권후보 단일화에 대해 얘기했다.[출처=TBS]
▲ 이태규 국민의당 선거대책위 총괄선대본부장은 14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야권후보 단일화에 대해 얘기했다.[출처=TBS]

이태규 국민의당 선거대책위 총괄선대본부장은 14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에게 야권후보 단일화를 제안한데 대해 “단일화 제안을 통해서 오히려 단일화 꼬리표를 정면으로 깨고 나가는 것이 좋겠다”는 뜻을 담았다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이날 TBS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안 후보가 지난해 출마선언 이후에 완주하겠다고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언론을 비롯해서 집요하게 단일화 언제 할 거냐고 하는 이 단일화 꼬리표를 계속 달고 집요하게 이렇게 물어왔다. 이런 상황에서 이 단일화 문제를 후보 등록하면서 명확하게 정리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판단을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단일화 여론조사방식을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오세훈-안철수 경선방식을 윤 후보 측에 요구한데 대해선 “그때 국민의힘 쪽 요구조건을 다 수용해서 만들어진 합의방식이다. 그럼 그 방식 그대로 하는 거가 가장 보편적이고 상식적인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 제안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윤 후보 측이 역선택 우려를 내세우는데 대해 “그 방식대로 해서 오세훈 후보가 안철수 후보를 이겨서 서울시장이 됐고 윤석열 후보도 그 방식으로 대선후보가 됐고, 이준석 대표도 그 방식에 의해서 당대표가 됐다”며 “그런데 왜 갑자기 단일화하자고 하는 사람들이 안철수 후보하고 이야기하니까 또 왜 그런 상식에 안 맞는 이야기(를 하나)”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이양수 대변인이 ‘역선택 방지조항’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그쪽 대변인이 이야기한 걸 가지고 어떻게 할 거냐, 이런 건 저희가 지금 거기에 대해서 코멘트할 필요는 없다”며 “안 후보는 지금 윤석열 후보한테 제안을 드렸고, 윤석열 후보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고 윤 후보가 공식적인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얘기했다. 

국민의힘에서는 안 후보의 ‘결단’을 요구하는데 대해서도 “용기 있는 결단인데 왜 결단은 안 후보만 매일 해야 되나? 자기들은 결단하면 안 되나?”라며 “왜 자기들은 결단을 못하나? 그 결단을 통해서 국민들한테 감동을 주는 그런 정치의 모습을 보여줄 수 없나?”라고 반박했다.

윤 후보 측이 안 후보의 여론조사 경선 요구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 대해선 “단일화를 결정을 하면 빨리 전격적으로 해서 단일화를 진행을 하면 되는 것이고 안 되면 단일화는 더 이상 없다고 양쪽에 공식적으로 확인하고 각각 자기의 길을 가는 것이 유권자에 대한, 국민에 대한 도리”라며 안 후보가 완주할 것이라고 얘기했다.

단일화 데드라인에 대한 질문에 “안 후보가 제안한지 하루 돼서 언제까지 기다리겠다는 데드라인을 제시하는 건 윤 후보에 대한 예의는 아니라고 본다”며 “거기에 대해서 빠른 윤석열 후보님의 공식적인 입장을 저희는 그냥 기다리고 있다”고 구체적인 답은 하지 않았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안 후보의 단일화 제안을 평가절하면서 안 후보의 사퇴를 주장하는데 대해 “이준석 대표도 독특하게 자기 세계를 갖고 살아가는 분인데 그 만약에 단일화에 대한 판단을 본인이 이걸 내가 끝까지 여기에 내가 고춧가루 뿌려서 이걸 막아야 되겠다고 한다면 그런 길을 가라”고 말했다.

이어 “정권 교체를 위해서 더 힘을 합치는데 의해서 단일화가 필요하다면 아마 본인의 어떤 태도나 이런 부분에 변화가 있어야 되지 않겠는가”라며 “계속해서 부정적으로 말하고, 이쪽을 자극하는 발언을 계속 하고 그것이 후보는 또 그걸 계속해서 방치하고 있고, 뭐 이런 식이면 저는 뭐 단일화가 잘될 일은 없다”고 얘기했다.

윤 후보가 진정성 있는 답변을 해올 경우에 대해선 “어저께도 우리 안철수 후보가 윤석열 후보한테 말씀을 드린 거고요. 그래서 후보 간에 결정하실 부분이다. 그런데 그 후보 간에 결정하는 과정과 내용에 지지자들의 동의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후 윤 후보와 안 후보가 직접 만나 단일화에 대한 담판협상을 가져야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