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서 "적폐청산 수사? 해야죠. 돼야죠" 발언 파장
청와대 "매우 부적절"…야권 후보 향한 '이례적' 입장 밝혀
민주당 "보복수사…서슬퍼런 검찰공화국 만들겠다는 것" 맹공
국민의힘 "견강부회 주장"…'프레임 씌우기' 반박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9일 오전 서울 중구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에서 정순택 대주교와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9일 오전 서울 중구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에서 정순택 대주교와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집권하면 전 정권 적폐 청산 수사를 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하자 정부여당이 발칵 뒤집혔다.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을 공언한 것"이라며 반발했고, 청와대도 이례적으로 불쾌감을 드러냈다. 논란이 확산되자 국민의힘은 '프레임 씌우기'라며 윤 후보를 옹호, "도둑이 제 발 저림 현상"이라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9일 공개된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집권 시 문재인 정부 초기처럼 전 정부에 대한 적폐 청산 수사를 하겠느냐’는 질문에 "해야죠. 해야죠. (수사가) 돼야죠"라고 답했다. 다만 '이전 정부에 대한 수사가 정치 보복으로 흐르게 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엔 "대통령은 수사에 관여 안 할 것"이라며 "다 시스템에 따라서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제가 문재인 정부 초기에 했던 것(적폐 청산 수사)이 대통령의 지령을 받아 보복한 것이었느냐"며 "그러면 자기네 정권 초기에 한 것은 헌법 원칙에 따른 것이고, 다음 정부가 자기네들의 비리와 불법에 대해서 한 건 보복인가"라고 반문한 윤 후보는 "검찰 수사는 사법부의 견제, 통제를 받으면서 법 절차에 따라 진행된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현 정부와 여당에 대해선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서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느냐"며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청와대 전경. <사진=연합뉴스>
▲ 청와대 전경.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노골적인 정치보복 선언" 맹공…청와대 "지켜야 할 선 있다" 불쾌감

해당 인터뷰 내용이 보도되자 청와대는 이날 "매우 부적절하고 매우 불쾌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아무리 선거지만, 서로 지켜야 할 선은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윤 후보의 발언에 대해 직접적인 입장을 밝힌 것은 이례적이다. 다만 해당 발언은 청와대 차원의 입장으로, 문재인 대통령은 관련돼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이같은 입장이 나오면서 대선을 코앞에 두고 현 정부와 야당 사이에 새로운 전선이 형성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극도의 격앙된 반응을 보이며 즉각 반발에 나섰다. 우상호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본부장은 9일 긴급 성명을 내고 "윤 후보가 문 정부에 대한 노골적인 정치 보복을 선언했다"며 "문 정부를 향해 보복의 칼을 겨누는 것은 국가적 위기 상황을 혼란으로 몰아넣는 망국적 분열과 갈등의 정치"라고 지적했다.

우 본부장은 또 "윤 후보는 정치보복 발언을 취소하고 국민 앞에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 후보 선대위는 현재 상황을 비상시국으로 엄중하게 인식하고 단호하게 행동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이날 오후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수십년 동안 선거운동하는 걸 지켜본 나로선 이런 후보는 처음 본다"며 "공당의 대선후보가 보복정치를 하겠다는 것을 노골적으로 얘기한 건 충격적"이라고 날을 세웠다.

윤 원내대표는 "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을 독립운동가처럼 추켜세우며 중앙지검장 인사로 선 발령하는 웃지 못할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보복수사의 집행부를 누구에게 맡길지 벌써 윤 후보의 머리 속에는 인선까지 마쳐놓은 것이다. 한동훈 등 친위부대에게 완장을 채워 서슬퍼런 검찰공화국을 만들겠다는 의도"라고 규정했다.

그는 또 "윤 후보가 만약, 만에하나 집권하게 되면 그 나라는 분명 검찰 공화국, 보복과 보복의 정치, 또 조폭 정치 등 부정적인 정치가 난무하는 나라가 될 것"이라며 "국민에게 더는 이런 불행을 막기위해 우리는 총력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후보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을 공언했다"며 "검찰의 못된 버릇을 아직도 잊지 못했나 보다. 죄 없는 이도 무조건 잡아 들여 검사의 칼끝으로 없던 죄를 만들어내던 그 시절이 그리웠나 보다"라고 성토했다.

윤 의원은 "염치도 없고, 신의도 없고, 상식도 없는 망발"이라며 "지금, 문재인 대통령과 관련해 무슨 의혹이 있느냐. 이명박 대통령처럼 사사롭게 뇌물을 받았느냐. 아니면 박근혜 대통령처럼 권력을 사유화하고 국정을 농단했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적폐 세력에 빌붙어 개인의 정치적 이익을 탐하고 있는 사람은 바로 윤석열 후보 본인"이라며 "반문재인만으로는 부족해서 이제는 대놓고 정치보복을 주장하느냐. 정치를 하겠다면 제대로 하시기 바란다"고 일갈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지난달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미래시민광장위원회 출범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지난달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미래시민광장위원회 출범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친노(친 노무현) 원로 인사인 이해찬 전 대표도 분통을 터트렸다. 이 전 대표는 칼럼을 통해 "어디 감히 문재인 정부 적폐란 말을 입에 담는단 말인가"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과거 정부의 적폐 청산과 국정농단 심판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맡겼고 검찰총장까지 고속 승진을 시켜준 사람이 윤 후보"라며 "만일 문재인 정부에 적폐라 할 만한 것이 있다면 그 책임의 상당 부분은 윤 후보에게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는 이어 "기가 막힌다”면서 "어찌 5년도 채 안 되는 시간 동안 검찰과 감사원, 보수언론에 시달리고 K-방역과 G10(주요 10개국) 국가를 향해 여념 없이 달려온 문재인 정부에 적폐가 있을 수 있다는 말이냐"고 반문했다.

이재명 대선후보 역시 오후 중구 서울시의회 앞 '임시 기억공간' 방문 후 기자들과 만나 "듣기에 따라서는 정치보복을 하겠다다고 들릴 수 있는 말씀이셔서 매우 당황스럽고 유감스럽다"고 힐난했다.

윤석열 "사법 시스템에 따라 이뤄진다는 원론적인 말" 반박

논란이 확산되자 윤 후보는 "스스로 생각하기에 문제 없으면 불쾌할 일이 뭐 있나. 상식적으로 한 이야기"라고 반박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에서 정순택 대주교를 예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해당 논란에 대해 "적폐는 법률적 용어가 아니다. 어떤 범죄나 불법을 저지르고 수사당국과 사법당국에 의해 수사될 때까지 시차가 있기 마련"이라며 "새 정부가 들어오면 전 정부의 문제가 정상적인 사법 시스템에 따라 이뤄진다는 원론적인 말"이라고 했다. 

국민의힘도 '프레임 씌우기'라고 주장하며 윤 후보를 옹호했다. 원일희 선거대책본부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정치보복'이라는 용어를 엉뚱한 곳에 끌어다 댄 견강부회 주장이고 스스로 저지른 수많은 범죄에 대한 '도둑 제 발 저림 현상'이라고 평가한다"며 "무엇이 그렇게 두려워 '정치보복 프레임'으로 저지른 권력형 비리를 덮으려 하는가"라고 일갈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